팀원을 위한 도움글
◈ 직장인 근무자세 1
원만한 인간 관계와 상대방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나는 직장에 근무하는 한 사람의 사원이지만 외부에서 볼 때는 내가 곧 내 직장을 대표하는 대표자라는 의식을 가지고 행동에 유의해야 한다.
하루에 접하는 사람의 수에 따라 나의 마음이 나누어져서는 안 된다. 스쳐가는 사람이라도 그 고객의 마음에는 항상 회사가 최선을 다한 마음으로 대해 주기를 바라는 것이다.
1. 근무 자세
근무중의 자세는 일에 대한 마음의 표현이며, 또 자세가 좋은 사람은 상대방에게 그것만으로도 호감을 주고 신뢰감을 준다. 근무하는 동안 좋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아름답게 보이며 업무의 능률도 올리는 지름길이다.
- 회사의 규정을 준수하며 단정하고 예의 바른 집무 태도를 갖는다.
- 개인적인 전화나 잡담을 삼간다.
- 회사의 사무 용품이나 비품 사용 후에는 반드시 제자리에 놓아둔다.
- 근무시간 중에는 업무와 관련 없는 책을 읽는다든지 개인적인 일을 하지 않는다.
- 점심시간은 정해진 시간 이상으로 보내지 않는다.
- 임무를 부여받은 시간보다 더 앞 당겨 마치도록 노력한다.
- 매일 업무에 관련된 모든 문서의 정리, 분류, 보관이 밀리지 않도록 한다.
2.출근 할 때
- 출근시간 10~30분 전까지 도착하여 간단한 청소, 정리 정돈을 하고 하루의 일과 계획을 점검한다.
- 사무실에 들어서면 인사를 망설이지 말고 상사나 동료를 향해 "안녕하십니까?" 라고 먼저 한다.
- 부득이한 사정으로 결근, 지각을 했을 경우에는 상사에게 솔직하게 사유를 보고한다.(슬그머니 자리에 앉는 것은 좋지 않다.)
3. 퇴근 할 때
- 퇴근 준비는 근무 시간이 끝난 다음에 한다.
- 다음 날 업무가 원활히 진행되도록 하루의 끝마무리를 한다.
- 책상 위는 깨끗하게 정리하고 사무용품, 비품, 서류 등을 지정된 장소에 둔다.
- 상사, 선배 및 동료는 물론 후배에게도 인사를 잊지 않도록 한다.
- 가장 늦게 나가는 사람은 전등, 컴퓨터 등의 전원을 점검, 확인하고 창문 단속을 잊지 않도록 한다.
- 다른 사람보다 먼저 나갈 때에는 잔무 처리도 하고 있는 사람에게 먼저 "가겠습니다."라고 인사를 한다.
- 보안을 위해 디스켓 보관함, 책상 서랍, 캐비넷 등은 반드시 잠금 장치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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