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천로역정존번연

천로역정 10. - John Bunyan

Joyfule 2008. 1. 15. 00:25


 천로역정 10. -  John Bunyan    
2. 좁은 문에서 십자가까지        
그리고는 저의 손을 잡고 어떤 극히 어두운 방으로 데리고 갔다. 
거기 한 사람이 철롱 안에 앉아 있는데 이름은 배교(背敎)이었다. 
그 사람을 본즉 매우 근심하는 모양으로서 그의 눈은 땅만 내려다보며 
손을 죽쳐 끼고 심장이 터지는 듯이 탄식하였다.
기독도-  이것은 무슨 뜻입니까? 
‘효시’가 저더러 그 사람과 말하여 보라 하였다.
기독도-   당신은 어떠한 분이십니까?
배  교-    나는 전에 이렇지 않던 사람이올시다. 
기독도-   전에는 어떠하셨습니까?
배  교-    내가 전에는 아주 훌륭한 신자로서 나 보기에나 남의 눈에나 다 승인할 만 하였었습니다. 
             그 때는 나로서도 ‘천성’에 합당한 자로 생각되었고 
              따라서 그리로 가게 될 것을 생각하여 즐거워했었습니다. (눅 8:13)
기독도-  그러면 지금은 어떠하십니까?
배  교-   나는 지금 실망의 사람이외다. 
             이렇게 철롱 속에 갇혀 있어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오, 지금은 할 수 없습니다.
기독도-   그런데 어찌하여 이렇게 되었습니까?
배  교-    깨어서 주의하지 아니한 결과 내 정욕의 목을 얽었으니 
             하나님의 말씀의 교훈과 선에 대하여 범죄 하였고 성신을 슬프게 하여 떠나 가셨으며
             마귀에게 혹하매 마귀가 내게로 왔고 하나님을 노엽게 하매 하나님이 나를 떠나셨습니다. 
             내가 이렇게 내 마음을 완패하게 하였으니 회개할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 배교자가 되는 길
(마 12:32-33) "또 누구든지 말로 인자를 거역하면 사하심을 얻되 
누구든지 말로 성령을 거역하면 이 세상과 오는 세상에도 사하심을 얻지 못하리라 (33) 
나무도 좋고 실과도 좋다 하든지 나무도 좋지 않고 실과도 좋지 않다 하든지 하라 
그 실과로 나무를 아느니라" 
                1. 깨여서 기도하지 않았기에 정욕에 넘어졌고 
	2. 영적인 잠을 잤으며,(선을 무시하였고)
	3. 성령님의 말씀을 외면하였으며,
	4. 마귀가 온 것을 알지 못 하였습니다.
	5. 하나님이나를 떠나가셨습니다.
이때에 ‘기독도’가 ‘효시’더러 말하기를 
“이러한 사람은 다시 희망이 없겠습니까?”하니
 ‘효시’가 이르기를 “저더러 물어 보시오.” 하였다.
기독도-  당신이 그 실망의 철롱 속에 갇히어 있는 것 외에는 희망이 없습니까?
배  교-   내가 하나님의 아들을 다시 십자가에 못 박았으며 (히 6:6) 저의 인격을 무시하였으며 (눅 19:14) 
            저의 피를 능멸하였으며 저의 피를 속된 것으로 여겼으며 
             은혜의 성신을 경홀히 여겼으니 (히 10:26-29) 나는 모든 언약에서 스스로 끊긴 바 되었고 
             나를 원수 같이 삼킬 확정한 심판과 맹렬한 진노의 놀랍고 두려운 위협 외에는 
             지금 내게 남은 것이 없습니다.
기독도-  무엇을 하려다가 이런 형편이 되었습니까?
배  교-   정욕(정과 욕심)과 쾌락(순간적인 것들)과 이 세상 이익(재물)을 위하여 
             이것을 얻기만 하면 많은 즐거움을 누릴 줄로 생각하였었으나 
             지금은 그것 전부가 나를 물고 독충과 같이 나를 쏩니다.
기독도-  그렇지만 이제라도 회개하여 돌이킬 수가 없습니까?
배  교-   하나님은 나의 회개하기를 거절하셨습니다. 
             그리고 그의 말씀이 내게 믿을 만한 용기를 주지 않으니 
              실상은 하나님 자신이나를 이 철롱 속에 가둔 것으로서 
             세상에서는 누구나 능히 나를 놓아 줄 수 있는 자가 없습니다. 
             오 영원 영겁의 화를 길이 당해야 할 터인즉 이를 어떻게 견딜는지요.
‘효시’가 ‘기독도’더러 말하기를 
효  시-   당신은 이 사람의(배교자들의) 불행을 기억하여 영구한 경계를 삼으시오.
기독도-  과연 두렵습니다. 하나님께서 나를 도우사 깨워 주의하게 하시고 
             이 사람의 불행한 원인을 피하게 하여 주시기를 구하옵니다. 
             지금은 내가 떠나가야 할 시간인가 합니다.
효  시-   내가 한가지 더 보여 드릴 것이 있으니 잠깐 기다리시오. 
            그런 후에 떠나가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는 ‘기독도’의 손을 잡고 어떤 방에 들어가니 
한 사람이 침대에서 갓 일어나서 옷을 입으며 몸을 덜덜 떨었다.
기독도-  어찌하여 이 사람이 저렇게 떱니까?
하니 ‘효시’가 그 사람더러 그 이유를 ‘기독도’에게 말하라고 하였다. 
그래서 그가 말하기를 “지금 내가 자다가 꿈을 꾸었습니다. 
본즉 하늘이 점점 캄캄하여지며 우레와 번개에 
아주 위험한 광경이어서 나는 심한 고민 중에 빠졌었습니다. 
그리하여 꿈 가운데 쳐다본즉 구름이 첩첩이 쌓였고 그 위에서 큰 나팔 소리가 들리더니 
다시 본즉 한 사람이 구름 위에 앉았는데 수천의 하늘 무리가 옹위하고 있었습니다. 
저희는 다 불꽃 가운데 있고 하늘 전체가 또한 불붙는 불꽃 위에 있었습니다.
내가 들으니 한 음성이 있어 이르기를 ‘너희 죽은 자들은 일어나서 심판을 받으라’ 하였습니다. 
이와 동시에 바위가 갈라지고 무덤이 열리며 죽은 사람들이 나와서 
혹은 크게 기뻐하여 위를 쳐다보고 혹은 산 아래로 몸을 숨기려고도 하였습니다. 
그리더니 내가 다시 본즉 구름 위에 앉은 사람이 책을 펴 가지고 
세상을 명하여 가까이 오라 하였습니다.(행 26:21, 미 76:17) 
그러나 저의 앞에서 일어난 불꽃을 인하여 무리들이 저와 한참 사이를 띄어 있는 것이 
마치 법정에서 판사와 죄수가 사이를 띄어 앉은 것과 같았습니다.” (단 7:9, 말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