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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도에 관한 격언

Joyfule 2023. 2. 4. 00:44




 효도에 관한 격언    


1. 요즈음은 부모에게 물질로써 봉양함을 효도라고 한다. 
그러나 개나 말도 집에 두고 먹이지않는가. 
공경하는 마음이 여기에 따르지 않는다면 무엇으로써 구별하랴
(今之孝者是謂能養 至於犬馬皆能有養 不敬何而別乎) - 공자 

2. 대효(大孝)란 지효(至孝)를 말함이다. 
한 사람이 능히 한 나라 사람들을 감동시키고, 또 능히 천하의 사람들을 느끼도록 하나니, 
천하의 지성(至誠)이 아니면 어찌 이에 이르리오. 
사람이 느끼면 하늘도 또한 느끼느니라. - 동학(천도교)의 팔리훈강령(八理訓綱領) 

3.효는 모든 덕행의 근본이며 또한 교화의 근원이다. - 공자 

4. 신체발부 수지부모(몸과 몸에 있는 모든 것이 부모로부터 받은 것이라 하여 상해하거나 
훼손시키지 않음이 효의 시작이라 가르침) - 유교 

5. 사람의 행위 가운데 효보다 큰 것이 없고, 어버이를 공경하는 것은 
그를 하느님 옆에 모시는 것보다 큰 것이 없다. - <효경> 

6. 효의 세가지 조건 
1) 부모를 존경하는 것 
2) 부모와 가족을 욕되게 하지 않는 것
3) 부모에게 좋은 음식ㆍ의복 및 따뜻한 밥을 해드려 편안히 모시는 것 - <예기> 

7. 우리의 신체는 머리털에서 살갗에 이르기까지 부모에게서 받은 것이니 
감히 손상 할 수 없음이 효의 비롯이니라. - <효경> 

8. 효라는 것은 행인(行仁)의 근본이다. - 공자 

9. 무릇 효가 덕의 근본이다. 모든 가르침이 여기에서 시작된다. - <효경> 

10. 부모가 자녀를 사랑하는 것이 자(慈)이고, 자녀가 부모를 잘 받드는 것이 효 - 퇴계 이황 

11. 효도는 어버이를 섬기는 일에서 시작하여 임금을 섬기는 것이 중간 단계이며, 
훌륭한 사람이 되는 것으로 완성된다. - <소학> 

12. 효의 시종(始終) 사람의 몸뚱이와 머리털과 피부는 모두 부모에게서 받은 것이라, 
감히 이것을 상하게 하지 않는 것이야말로 효도의 시작이며, 
감히 이것을 세워 도를 행하고 뒷세상에 드날려서 부모를 빛나게 하는 것은 효도의 마침이니라. - <효경> 

13. 개종명의장(開宗明誼章)에서 효란 덕의 근본이요 교화가 그것으로 말미암아 생하는 것
 (夫孝 德之本也 敎之所以生也) - <퇴계 이황> 

14. 어버이를 섬기는 정성에 인하여 그로서 하늘을 받드는 도리를 밝힌다. - <퇴계 이황> 

15. 어버이가 살아 계시면 뜻을 살피고, 돌아가시면 생전의 업적을 본받아 
3년간을 고치지 않고 좇는 것이 효이다. - <논어> 

16. 효도란 하늘의 떳떳한 것이며, 땅의 옳은 것이며 백성의 행실이다. 
이는 하늘과 땅의 떳떳한 것을 백성들이 본받은 것이니, 
하늘의 밝은 것을 본받고 땅의 옳은 것을 좇아서 이것으로 천하를 순하게 하는 것이다. 
이런 것 때문에 그 가르침은 엄숙하지 않고서도 이루어지며, 
그 정사(政事)는 엄하지 않고서도 다스려 지는 것이다. - <효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