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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당신의 아이를 칭찬하는 방법

Joyfule 2020. 5. 21. 08:16

당신의 아이를 칭찬하는 방법
지은이: 세키네 마사아키  
제1장 칭찬하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  
1편 칭찬은 마음의 여유에서 비롯된다.   
 3. 자신이 어떻게 느끼는가를 반성한다  
학생들에 대해서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 교사에게 묻고 싶다. 
학생들 전체를 뭉뚱그려서 어떻게 느끼는가가 아니라, 
학생들 개개인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가를 솔직하게 듣고 싶다.
어떤 교사는 다음과 같은 일을 꾸준히 실천했다. 
수업이 끝난후, 텅 빈 교실에 앉아서 공책을 펼친다. 
공책의 위쪽 구석에는 학생의 이름이 적혀 있다. 
한 면에 한 학생씩 이름을 고무도장으로 찍어놓은 것이다.
교사는 공책을 손에 잡히는 대로 펼친다. 양면에 있는 두 학생의 이름을 보며, 
오늘 그들에게 어떤 말을 했고 교사로서 어떻게 처신을 했는지, 
그리고 그 학생들이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에 대해서 생각나는 대로 적어넣는다. 
도저히 생각이 나지 않으면 다음 면으로 넘어간다. 
이렇게 공책과 마주하고 있는 시간은 고작 5분에서 10분정도이지만 
한 달이 지나고 두 달이 지나자 그 공책은 교사에게 적지 않은 일깨움을 주었다. 
시간이 지난 후에 공책 전체를 훑어보니 내용이 대게 세 종류로 나뉘어 있음이 드러났다.
우선 백지로 남은 면. 그것은 교사인 자신이 아무것도 알지 못하는 학생들이다. 
지금까지 학생들을 편애하거나 차별하지도 않고 지도하려 애를 써왔으나 
하루하루의 인상을 기록한 이 공책에, 
이렇듯 아무것도 적혀 있지 않은 학생이 여러 명 되는 까닭은 무엇일까? 
그 학생이 내 시야에 들어오지 않았다, 
나는 그 학생에게 관심을 쏟지 않았다고 말해도 어쩔 도리가 없다. 
그들은 분명히 아무런 문제도 일으키지 않는, 너무 평범해서 눈에 띄지 않는 학생들일 것이다. 
그러나 교사인 자신에게 아무런 인상도 남기지 않은 채 
하루하루를 보냈다고 해서 만족할 수는 없다. 
그들은 자기 표현이 서투른 학생, 내성적인 학생들일 것이다. 
이런 학생들의 심정을 교사인 나는 얼마나 헤아렸을까? 
이 교사의 마음에는 이러한 반성과 부끄러움이 밀려왔다.
다음으로, 빽빽하게 기록된 면은 두 종류로 나뉘어 있다. 
하나는 자신이 호감을 갖고 있는 면, 다시말해서 칭찬의 말들이 가득 차 있는 면이다.  
또 하나는 정반대, '이런 아이가 있기 때문에 우리 반이 엉망이야'.
'이 녀석이 또 말썽을 저질렸어'와 같이 교사 자신의 불안정한 마음이 줄줄이 적혀 있는 면이다.  
지금까지 이 교사는 색안경을 쓰고 학생들을 대한 적이 없다고 생각해 왔었는데 
이 공책을 보니 자신이 색안경을 쓰고 학생들을 대했다는 걸 느낄 수 있었다. 
교사는 갑자기 기분이 멍해지는 것을 느꼈다. 
그래서 공책을 훑어보며 스스로에게 과제를 던졌다.
'백지로 남겨진 학생들의 좋은 점을 찾아내서 말을 걸자. 
부정적인 이미지밖에 적혀 있지 않은 학생들의 장점을 찾아보자. 그리고 웃는 얼굴로 대하자.' 
이 교사는  이와 같은 실천을 계속해서 자신의 느낌과 사고방식을 되돌아보았던 것이다.
교사 쪽에서 느낌과 생각을 바꾸었더니 학생들의 반응도 당연히 바뀌었다. 
자극이 바뀌면 반응도 달라지는 법. 
학생들의 장점을 발견하고자 하는 교사의  자세가 학생들에겐 좋은 자극이 되었고 
여기에 응하는 학생들의 무의식적인 반응 또한 교사에게 좋은 자극이 되어, 
마침내 학급 전체가 밝은 분위기를 이루에 되었다.
이 학급이 밝은 분위기를 이루기까지 담임 선생이 자신이 학생들을 
어떻게 느끼는가 알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였는가에 주목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