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사의 언어사용 (4) ♣
5. 교사를 위한 규칙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를 원만하게 하기 위한 언어 사용과 함께
공과시간에 사용하는 교사의 언어도 중요한 의미가 있다.
이를 위해 교사는 다음과 같은 원리를 따라야 한다.
(1) 학생들이 사용하는 말은 무엇이며 그 말들이 뜻하는 의미가 무엇인가를 배우기 위해서는,
계속적으로 주의 깊게 학생들간에 사용되는 언어를 연구해야 한다.
(2) 그들의 사상과 표현방식을 배워서 그 말하는 제목에 대한 지식을 교정해 주려면 가
능한 한 정확히 그 말을 습득해야 한다.
(3) 가급적 학생들의 말로 표현해서 그들이 의미 전달의 잘못으로 인해 오해하지 않도록 조심하라.
(4) 뜻을 전달함에 있어 가능한 단순하고 적은 말로 표현하라.
불필요한 말들은 학생들을 피곤하게 하며 오해를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크다.
(5) 간결한, 단순한 문체의 글을 사용하라. 긴 문장은 집중하기 어렵고 학생들을 종종 혼동시킨다.
(6) 만일 학생이 전혀 이해하지 못할 때는 다른 말로 설명하되, 가능하다면 더 단순한 말로 설명하라.
(7) 예를 들어 설명하라. 자연의 사물 및 그림들은 학생들에게 적합하다.
가능한 한 언제나 학생들의 경험을 토대로 한 예를 들라.
(8) 새로운 단어를 가르쳐야만 할 때는 그 말에 대한 설명을 미리 하라.
이것들은 학생들 자신의 아주 밀접한 경험과 단순한 예를 들어 잘 설명할 수 있다.
(9) 학생들의 어휘 수를 늘려 주며, 동시에 그 의미를 명료하게 이해하도록 노력하라.
학생들의 어휘력의 진정한 확보는 그의 지식과 힘의 증진을 뜻한다.
(10) 언어의 습득은 교육과정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이다.
그러므로 학생들이 아무리 열심히 듣더라도 한 번에 오랫동안 잠자코 들게만 하지말고
자유로이 이야기하게 격려해 주라.
(11) 청소년 교육에 있어서는 어디서나 마찬가지인 것처럼 여기서도 천천히 서둘러야 한다.
(12) 학생들이 올바른 의미를 알고 확실히 그 참된 뜻을 이해하는 지를
확실히 파악하기 위해선 종종 테스트를 함이 좋다.
6. 위반사항 및 잘못들 위와 같이 교육시간의 언어사용 원리에서 어긋나는 행위들이
자주 발견되는데 다음과 같은 경우들로 요약할 수 있다.
(1) 학생들의 흥미 있는 표정은, 종종 교사로 하여금 자신이 사용하는 언어가
학생들에게 충분히 이해되었다는 확신을 갖게 한다.
게다가 학생 자신도 모르게 그것을 이해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은 어설프게 그 뜻을 깨달은 것에 지나지 않는 수가 너무도 많다.
(2) 학생들은 교사의 태도에 관심을 갖고 경청하는 것 같지만
실은 그의 눈, 입술, 행동만을 주시할 때가 있다.
이 때에 학생들은 단지 교사를 기쁘게 해주어
그의 칭찬을 들으려고 이해한다고 대답할 때도 있다.
(3) 언어를 잘못 구사하는 것은 가르칠 때 흔히 있는 과오 중 하나다.
학생들에게, 무식함이나 나태함을 변명을 해서 모면하라고 하는 교사들은 말할 것도 없고,
도 가르치는 것보다는 자신의 지혜를 과시하는 데 더 관심이 있는 교사들은 제해 놓고서라도,
아직은 많은 교사들이 솔직하고 정성껏 교과를 분명히 가르치면
모든 할 일을 다한 것처럼 생각한다.
즉 어린이가 이해하지 못했다면 고의적으로 듣지 않으려 했거나
가망이 없는 우둔함, 둘 중에 하나일 것이라고 단정을 내린다.
이런 교사들은 자신이 학생들에게 이해하지 못할 언어를 사용했거나 아니면
학생들이 잘못 깨닫게 될 언어를 사용했다는 것은 꿈에도 생각지 못하는 것이다.
(4) 소통을 방해하는 것은 단 한 마디의 생소하거나 또는 잘못 이해한 단어일 수 있다.
그러나 교사의 눈에 그 막힌 곳이나 연결을 이을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 것이다.
학생들이 항상 설명해 달라고 요청하지 않는 것은 종종, 교사를 무서워하여
용기를 잃거나 자신이 모른다는 사실을 부끄러워하기 때문이며,
또는 생소한 언어를 이해하려고 전혀 주의도 하지 않았을 때
생기기 쉬운 우둔함이나 부주의로 그러할 수 있다.
(5) 천성적으로 단순한 단어를 쓰는 교사들까지도 간혹 여기서 실수를 범한다.
그들은 학생들이 배운 것을 또렷하게 표현하는가 확인하려는 수고를 하지 않으므로
가르치는 데 성공했는 지의 여부를 알지를 못한다.
학생들이 또렷이 표현하지도 못하고, 단어의 실력도 향상되지 못한 채 그대로 있음에도 말이다.
(6) 많은 교사들은 언어의 놀라운 특징과 복잡성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그들은 현대사회가 말이 없이는 거의 존재가 위태롭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하는 듯하다.
많은 사람들이 제한된 작은 단어를 구사한다는 사실은 명백하다.
문맹퇴치에 있어서 가장 커다란 장애물 중에 하나는
단어에 대한 짧은 지식에 있음이 발견되었다.
영국의회의 한 위원회가 영국의 석탄광부들과 기타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팜플렛(Pamphlet)과 책자를 통하여 그들에게 유용한 지식을 심을 수 있는지의
가능성 여부를 타진하려는 목적 하에 파견되었던 적이 있다.
조사대상자 중 다수가 그런 교육을 받기에는 너무나 단어 실력이 딸림이 밝혀졌다.
그러므로 그 보다 좁은 범위의 더 제한된 경험 밖에 하지 못한
청소년들에게 있어서는 말할 나위도 없다.
만일 제대로 학생들을 가르치려는 생각이 있다면
우리는 그들과 우리 교사들간의 소통의 통로를 넓히고 깊게 해야 한다.
(7) 학교에서 배운 많은 내용은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늘 쓰는 언어와 무관한 것들이다.
보통 TV나 학생들 특유의 은어들이 학생의 언어생활을 지배한다.
따라서 그들의 생활언어를 알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어느 학문이든지 그 것을 습득하려면 그와 관련된 용어를 익혀야 한다.
주일학교 교사들은 여기에 그의 문제가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
많은 경우 학생을 가르치는 교사들은 말은 분명히 해야 한다는 경고를 마음에 담아야 한다.
교사의 언어는 일상적인 대화와 공과교수나 특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들은 언어훈련에 대한 개념이나 프로그램, 훈련의 노력이 전무하다.
나아가 상담을 하려는 교사는 언어사용에 있어서 각별한 주의와 훈련이 필요한 것이다.
위에서 제시된 원리들을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다면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