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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사 정리

Joyfule 2019. 5. 28. 09:41


 

      교회사 정리

          초대교회사 


 Ⅱ. 사도후 시대(주후 101-313년)

제 2세기부터는 박해에 관한 문제를 다룬 기록들이 증가하며, 순교에 관한 기독교 신자들의 태도가 어떠했는가에 대해서도 보다 구체적으로 기록되기 시작한다.

<플리니>와 <트라잔> 사이의 서신
주후 111년, 플리니(Pliny)는 비시디아(Pisidia) 총독에 임명되었다. 플리니는 로마 법률과 전통을 깊이 숭상하던 인물이었다. 비시디아에는 많은 기독교인들이 살고 있어서 플리니는 이들의 처리에 대해서 고민을 하였다. 플리니는 기독교인들에게 세 번 개심 할 기회를 준 후에 계속 고집하는 자들은 처형을 하였다. 플리니가 당면했던 문제는 과연 기독교신자들은 뚜렷한 범죄 사실이 있을 때에만 처벌받아야 하는지, 아니면 '기독교신자'라는 사실 자체가 범죄를 구성하는가 하는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몰랐던 플리니는 일체의 법적 절차를 일단 중지시키고 트라잔(Trajan ;98-117) 황제의 지시를 받기 위해 서신을 띄웠다. 황제의 답변은 간단했다.

그들에 대한 일반적인 규칙은 아직 정립되지 않았다고 밝히고 신고가 들어오면 그들을 처벌하되 개종하면 용서해 주고, 익명의 신고는 받지 말라고 하였다. 이러한 트라잔의 정책들은 비시디아의 경계를 넘어서, 그리고 트라잔이 죽은 오랜 후에도 계속 성행되었다. 제2세기, 그리고 제3세기 일부에 이르기까지 제국 전체에 걸쳐 기독교 신자들을 솔선하여 색출하지는 않았지만, 일단 당국자들 앞에 소환되었을 때에는 이들을 처벌해야 하는 것이 로마제국의 공식적 정책이었다. 이는 이그나티우스(St. Ignatius)의 일곱 서신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1. 개요

1) 시기 - 사도 요한이 죽은 후부터 콘스탄티누스 대제가 밀라노 칙령으로 기독교를 공인하기까지 의 기간
2) 카톨릭 교회 - 보편, 공동의 의미를 지님
3) 사상의 발달

(1) 온갖 박해 중에도 전도활동 완성
(2) 이 시대는 사상의 발효시대이다
(3) 헬라(그리이스 철학), 동방종교, 유대의 율법주의의 이입으로 사상적 혼란이 옴
(4) 그노시스주의(Gnosticism) , 신플라톤주의(Neo-Platonism) 등 절충 조화의 사상이 형성

2. 기독교의 전파

1) 성장원인
성령의 역사. 전도열, 왕 상류계급의 입신
구제, 봉사와 상부상조, 인내, 고상한 도덕적 생활

3. 기독교의 박해

1) 원인
가. 유일신 숭배 방해하려는 의도
가. 교리의 오해
기독교인은 부도덕하다 - 동굴 속에서 남녀가 음행 한다
기독교인은 불의한 자 - 자식을 먹음(성찬예식의 포도즙을 피로 오해)
다. 미신

2) 진정한 원인
가. 사상의 부조화 (로마, 기독교) == 국가지상주의 -- 신본주의
나. 사회생활의 부조화 == 사치, 쾌락, 오락 -- 금주, 경건, 금욕 등의 부조화
3) 로마의 정책
가. 황제 예배 강요 -- 다신교 반대,
나. 기독교인 불신 -- 군복무 및 주요직책 박탈

4) 박해의 결과
가. 그리스도는 우리의 구주임을 확인
나. 하나님의 아들임을 더 확인
다. 신약 정경 촉진, 진리를 세계에 알림
라. 사도, 교부들의 순교로 기독교가 생명의 종교임을 증명
마. 교회와 국가의 구별을 명확히 함

5)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하에서의 박해
주후 161년 황제의 자리에 오르다. 그의 재위기간 초기에는 야만족들의 침략과 홍수와 전염병과 기아 자연 재해들이 그치지 않았다. 곧 신들의 분노를 자극하여 제국에 이러한 재해를 가져다 준 인물들은 다름 아닌 기독교 신자들이라는 설명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때 마르쿠스에 의해서 과부 펠리시타스와 그의 일곱 아들이 순교했으며, 유명한 변증가 져스틴 마터(Justn Martyr)도 이 무렵에 순교했다.

4.사상적 공격
1) 루키아누스(lucianus of samosada)
내용 : 기독교인 생활 풍습 비방.
저서 : '페레그리누스의 죽음'
2) 켈수스(celsus)
내용 : 예수는 마리아와 로마 병사 사이의 사생아라고 말했다
저서 : '참말'로 기독교 공격. 오리게네스가 '켈수스를 반대한다'로 반박
3) 신플라톤 학파
시조 - 암모니아 사카스(ammonius saccas)
중요 학자 - 플로티누스(plotinus), 포르피리우스(perphyrius)
5. 교부(fathers)
1) 정의
가. 속 사도들의 직계 제자(예수님 제자 = 사도, 사도의 제자 = 속사도, 속사도의 제자 = 교부)
나. 교리의 정통성을 가진 자
2) 교리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 자
3) 구분
가. 속사도 교부(apostolic fathers)
나. 변증가(apologists)
다. 헬라교부(greek fathers)
라. 라틴교부(latin fathers)

6.사도교부
1) 이름과 저서가 같이 전해오는 교부
가. 로마의 클레멘트(clement of rome)
일세기말의 로마의 유명한 장로
나. 안디옥의 '하나님의 사자' 이그나티우스(ignatius)
주후107년 맹수의 밥이 됨
이그나티우스는 순교의 자리를 향하여 가면서 일곱 개의 서신들을 남겼는데
이는 초대 기독교역사를 살펴보기 위한 가장 중요한 기록이 되고 있다.
(1) 서머나에서의 집필
가. 에베소 - 에베소 감독 오네시모가 보낸 사절단과의 만남
나. 마그네시아 - 마그네시아 교회에서 온 감독과 두 장로
다. 트라리아 - 폴리비우스 감독
라. 로마인에게
(2) 드로아에서의 집필
가. 빌라델비아 - 빌라델비아교회에 보낸 글
나. 서머나 - 서머나 교회에게
다. 폴리캅에게 - 폴리캅에게
다. 폴리캅(polycarp)
라. 파피아스(papias)
2) 저서만 전해지고 저자가 전해지지 않는 교부
(1) 헤르마스의 '목양자' - 천로역정과 비슷
(2) 바나바서 - 히브리서와 비슷
(3) 디오그레투스에게 주는 편지 - 황제를 양해시키려는 변증서
(4) 열두 사도의 교훈 - 신자의 생활과 습관 교훈

7. 변증가
1) 대표적 변증가들
가. 저스틴(justinus)
저스틴은 기독교신자가 되면서 철학자의 직분을 포기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진정한 "기독교 철학"의 과업을 계승한다고 보았다. 그는 이 작업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다름 아니라 기독교와 고전적 지혜사이의 관계를 증명하고 설명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저스틴은 기독교와 이교 철학 사이에 몇 가지 접촉점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저스틴의 주장에 의하면 비록 이교도들에 의해 생성되었다 할 지라도 고전 문화 속에서 발견되는 모든 선한 것들과 진리들은 기독교에 속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나. 아리스티데스(aristides)
다. 콰드라투스(quadratus)
라. 타티아누스(tatianues)
마. 아테나고라스(atenagoras)
바. 멜리토(melito)

2) 비방하는 내용들
가. 기독신자는 무신론자이다 - 하나님이 눈에 보이지 않기에
나. 세상과 별다른 왕국을 세우려 함 - 기독교인은 세상에도 충실하다
다. 부도덕한 자 - 성찬에는 세례교인만 참여, 서로 근친상간 한다. 아기를 먹는다
라. 예수는 요술쟁이
마. 황제숭배를 거부함
바. 최후 부활을 믿는다.

3) 변증하는 내용들
신자들이 불공평한 재판을 받는 억울한 형편을 변호하고 세상에 대하여 기독교의 사상을 알리다.
가. 이교도들이 우상 섬기는 데 비해 신론자라고 할 수 있겠으나 사실 참 하나님을 믿고 의지한다.
나. 신자는 신앙을 위해 순교한다. 이것은 세상 왕국을 세우려 함이 아님을 증명하다
다. 예수의 도덕적 교훈을 이용하여 도덕적 탁월함을 설명
라. 예수는 하나님의 아들이며 신이다.
마. 하나님 나라의 법에 상치되지 않는 한 신자는 국가 정책에 찬동한다.

8. 헬라교부(greek fathers)
1) 소아시아의 신학자
이 시기는 대략 주후 171년경으로 변증가시대의 끝으로 삼는다
가. 이레니우스(irenaeus;115-119년 출생)
130년경 소아시아지방에서 출생하였다. 폴리캅의 제자며 무엇보다도 목회자였다. 그는 사람들이 아직 해결하지 못한 신비스런 문제에 대해서 사색하기보다는 그의 교인들을 기독교 생활과 신앙 속에 이끌기를 좋아하는 인물이었다. 신학자며 고을지방의 감독이었다(삼위일체의 기독론)
나. 힙폴리투스(hippolitus) 이레니우스의 제자

2) 알렉산드리아 학파(alexandria school)
가. 판테누스(pantaenus)
나. 클레멘스(clemens)
다.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St. Clement of Alexandria)
클레멘트는 이 세상에 오직 한 가지 진리만이 존재한다고 확신하였으므로 플라토에게서 발견할 수 있는 모든 진리는 다름 아닌 성경 속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계시된 바로 그 진리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주후 213년 알렉산드리아에서 죽었다.
라. 알렉산드리아의 오리겐
오리겐의 신학에 쓰는 정신은 그의 스승 클레멘트의 그것과 매우 비슷하다. 즉 당시 알렉산드 리아에서 유행하던 철학사조였던 신플라톤주의와 기독교 신앙을 연결시키고자 하는 시도였다.
데시우스 치하에서 박해를 받았으며, 모진 감옥생활로 출옥 후 죽었다.

9. 라틴 교부
1) 터툴리안(tertullian)
터툴리안은 클레멘트와는 매우 다른 인물이었다.
성경은 교회에 속해져 있는 것이므로 이교도들이 성경에 대해서 논할 자격이 없다고 하였다.
이러한 계승은 형식적 계승뿐만 아니라 교리의 계속성도 포함된다.

2) 시프리안(cyprian)
200년에 칼타고의 부자집에서 출생. 40세쯤 개종. 248년 카르타고의 교회 감독이 됨. 250년 박해로 사막에 피난 가서 서신으로 교회를 격려 - 방대한 서신 왕래를 통해 교인들을 계속 지도하는 것이 자기의 임무라고 생각하였다. 몇 년 후 순교함.

<교회론>
교회 안에만 구원이 있다. 교회를 버린 자는 외인이고, 속인이며 적이다. 교회를 어머니라 하지 않는 자는 하나님을 아버지라 할 수 없다. 노아 방주 밖의 사람이 멸망함 같이 교회 밖의 사람은 멸망당함
교회는 단일, 즉 카톨릭교회 외에 다른 교회는 있을 수 없다.-당시는 이 백년 대이다. 이 시대에는 개혁교회가 없었다. 여기서 카톨릭은 정통 보편교회를 말한다. 교회는 감독에 의해 세워졌으니 감독 없으면 교회도 없다. 분리한 교회나 이단자의 세례는 무효이다

<요약>
교회만이 구원이 있고 감독권을 높임. 교회를 방주 등으로 표현. 최초의 카톨릭 성직제도 계급 지도자

10. 이단과 분파들
1) 유대교적 이단
가. 에비온파(ebionites)
바울 교리 배척
율법 고수 - 할례 금함. 안식일 지킴, 금식, 율법의 문자적 해석
기독관 - 동정녀 탄생 부인, 인성 주장, 수세시 직분 받음을 거부, 예수의 신성부인
나. 엘카이파(elkesai)
예수는 아담이 다시 사람이 되어 나왔고 앞으로도 다시 육신을 입을 수 있다고 주장.
할례를 행함, 안식일 지킴, 금식한다
다. 그노시스파(gnostism)
말뜻 - 헬라어 '지식'에서 나옴. 지식은 초자연적 지식
당시 유행하는 점성, 마술, 페르시아의 이원적 우주론의 혼합체에 기독교 교리를 혼합해서 일 종의 종교철학을 구성하려고 한 것이다.
인간의 삼분 - 물질적 인간, 심령적 인간, 정신적 인간

<그들의 새 교리>
* 구약에서 유대교적 요소를 거절할 것
* 예수의 육체적 고난, 부활 등의 실제를 부인
* 금욕과 방랑생활을 시인
* 그들이 해결하려는 문제
ㅇ. 하나님이 창조한 우주에 어떻게 죄가 있고 재해가 있는가?
ㅇ. 어떻게 하면 사람이 구원을 얻을 수 있는가?
ㅇ. 신/구약의 관계에 관한 것

<여기에 대한 이들의 해명>
ㅇ .신으로 유출된 아이온(영원히 존재하여 자라는 뜻)이 신에게서 멀어져 최하급에 달함
ㅇ. 우주는 하급신이 창조한 것이므로 불완전한 죄가 있다
ㅇ. 구약성경의 신은 하급신이다
ㅇ. 그리스도는 최고 아이온이며 가현하였다
ㅇ. 구원은 물질을 구속을 해탈하고 하나님께로 돌아감이니 소수이다
ㅇ. 속죄는 지식을 통해 완수한다

라. 마르시온(Marcion)
시노페 감독의 아들로 출생. 유대교와 물질세계에 대해 반감을 가지고 있었다. 그에 의하면 예 수님의 아버지, 즉 성부이신 하나님은 구약의 하나님인 여호와와는 다른 존재라고 했다. 바로 여호와가 이 세상을 창조했다. 그는 무지 혹은 악한 동기로서 이 세계를 만들고 그 속에 인류 를 배치시켰다. 여호와는 모든 인류가운데 특별한 민족만을 선택하였던 독선적인 신이었다. 그
는 또한 자기에게 불순종하는 자들을 기억하고 반드시 복수하고야마는 모진 신이다. 예수님께 서는 진실로 마리아에게서 태어난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그렇게 되면 그가 여호와의 영역에 귀속되기 때문이다. 마르시온은 히브리 경전을 부인하였다. 만약 구약이 열등한 신의 말씀이라 면 교회에서 읽어서도 안 되고, 기독교 교육의 기초로 사용되어서도 안 된다. 마르시온은 이러 한 공백을 메우기 위하여 그가 진정한 기독교경전이라고 생각하였던 책들의 목록을 작성하였 다. 이 속에는 마르시온이 보기에 예수님의 메시지를 진정 이해했던 몇 명 안 되는 인물들 가 운데 하나인 바울의 서신들과 누가복음이 들어있다. 그 외의 모든 기독교 경전들은 유대인들의 관점에 의해 훼손되고 오염되었다고 간주하였다.
2) 교회의 분파
가. 몬타누스파(montanism)
교리 - 구교와 일치함 (성경은 전부 정경)
목적 - 원시 기독교의 부흥
지식보다 신앙이 우선 (그노시스 반대)
엄격한 규율. 교회의 계급주의 반대 (만민 제사장주의) 금욕, 고행을 장려. 재혼금지. 금욕주의
나. 노바티아누스파(novatianists)
데카우스황제 (249 - 251)시 박해 때 변절자 처리를 용납 안 함
신앙을 배반한 치명적인 범죄자도 교회에서 받아들일 수 없다.
7세기 자취를 감춤
다. 도나투스파(donatism)
박해 시 성경을 버린 자들 용납 안함
엄격한 교회의 규칙과 교인의 순결 주장
세속적 교직자 배격
감독정치.. 세례 받아야 구원을 얻을 수 있다
개인주의로서 편협, 완고, 광신 상태로 흘러감

3) 마니교(Manichaeism)
로마제국 동방에서 3세기에 일어난 종교로서 그노시스파와 비슷한 점이 있으나 그 근원이 동방 이며 서방으로 들어와서 기독교와 접목하고 기독교적 요소를 흡수하였다.
가. 교조는 마니이다
나. 교리
- 인류는 악마가 광명국에 침입하므로 생겼다
- 그러므로 인생이 돌아갈 곳은 해탈이다
- 해탈하기 위해서는 금욕생활을 하여야 한다

11. 성경과 신조
1) 성경
가. 성경의 집성
*. 160년 전후 사복음서 종합 집성
*. 마르키온은 사도서신 (바울의 10서신)을 경전의 일부로 함
*. 터툴리안 시대에는 이미 신약의 집성이 완료됨
나. 무라토비 단편
*. 1740년 무라토비가 밀라노의 도서관에서 발견
*. 2세기 반경
다. 페시토(peshito)
*. 2세기 중엽 이전에 만들어진 시리아어역

<정경(正經)에 대하여>

1. 신구약 66권
2. 희랍어 Canon은 곧은 장대, 지팡이의 뜻
3. 성경에는 '규례' '분량'이라는 뜻으로 사용됨
4. 교회가 canon을 정경이란 뜻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이 말이 애초부터 사랑의 신앙행위를 규정하는 원리라는 관념을 갖고 사용함
5. 신약 성경도 콘스탄티누스 대제 때까지 쓰여지고 교부들의 서적에도 이 관념을 갖고 사용함
6. Canon은 표준, 근본원리, 근본적인 원리를 기록한 책의 목록이란 뜻
7. 결정 시기 - 동방교회가 382년 로마 전체 회의에서 정경목록 작성, 395년 칼타고 회의에서 27권과 그 목차가 확정됨
8. 결정기준
가. 역사적 기준 - 사도적 권위가 있는가?
나. 내적 기준 - 저자가 성령의 영감으로 기록하였는가?
다. 보편적 기준 - 진리가 보편성을 갖는가?

2) 사도신경
*. 열두 사도가 예루살렘에서 신앙의 표준으로 작성하여 베드로가 로마에 가지고
갔다는 전설에 의하여 사도신경이라 함
*. 당시 수세 후보자의 신앙 고백으로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다.
*. 아리우스 등 이단이 일어남으로 정통교리를 표시할 만한 문자를 넣어 381년에 전문이 완성된 듯 하다 (콘스탄티노플 회의)
*. 사도신경의 기본적 골격은 아마도 150년경 로마에서 이루어진 듯하다. 당시 이는 "신앙의 상 징"이라고 불리워졌다.
상징이란, 이를 통하여 기독교 신자들이 당시 유행하고 있던 여러 이단들, 특히 영지주의와 마르시온주의에 대항하여 진정한 신자들을 식별할 수 있는 증거라는 의미였다. 누구든지 이 신경을 고백할 수 있는 신자는 영지주의자나 마르시온주의 자일 수 없었다.

12. 예배와 예전
1) 예배
가. 장소
*. 초기 - 개인 집, 셋집, 회당
*. 200년 후는 특별한 건물에서 예배
나. 예배 내용
가. 찬송
나. 성경봉독
다. 설교
라. 기도
마. 성찬식
바. 헌금 - 빈민 구제

2) 예전
가. 세례
수세전 - 기도하고 자주금식(2년간)
문답시 - 사죄에 관한 원칙을 알게 하고 구하게 함
세례식 - 세 번 침례
세례후 - 일주일간 목욕 안 함
나. 유아 세례
찬성 - 이레니우스 키프리안
반대 - 터툴리안
라틴교회는 전반적으로 행함
다. 부활절
동방 - 유대인의 유월절 (니산월(3-4월) 14일)
서방 - 춘분 후 첫 만월 다음 주일

13. 생활과 풍속
1) 박애와 자선
박해가 심하므로 성도는 단결함
2) 정결한 생활
독신남녀 존경
이혼 후 재혼 불가
교직자는 장립 후 결혼을 피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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