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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에서 상처받은 사람들

Joyfule 2022. 6. 19. 00:12


 

 

      교회에서 상처받은 사람들


은혜를 배우다
콜린은 자신이 영적 학대의 희생자이며 그 때문에 심리적정서적으로 도움을 받아야 한다는 사실을 어떻게 깨닫게 되었을까?
콜린은 그리스도인 친구들의 추천과 경제적인 도움을 받아 오하이오 주 콜롬보스 근처에 있는 웰스프링 치유 센터에 들어가게 되었다웰스프링 치유 센터는그 곳 간부인 래리 파일이 말한 것처럼소위 문제가 많은 기독교 단체에서 빠져 나온 사람들을 돕는 데 헌신된 기관이다기독교인 심리학자이면서 그 단체의 이사인 폴 마틴 박사는 그 곳에서 일하고 있는 직원들과 마찬가지로 한때 학대적인 교회의 일원이었던 과거를 가지고 있다콜린의 말을 들어 보자.


저는 제 일생 처음으로 하나님의 은혜에 대해 들었습니다그리고 그리스도께서 2천 년 전에 저의 죄를 대신해서 돌아가신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도 처음으로 이해하게 되었습니다그 부도덕한 학대적 교회들 안에 있는 동안에는 제가 더 악해져 가고 있다고 생각했었습니다저는 하나님을 정말 사랑했지만 하나님께서 저를 타락한 사람으로 생각하신다고 믿고 있었습니다저를 학대하는 사람이 저를 얼마나 사랑하느냐에 따라 모든 것이 좌우되곤 했습니다그들이 제게 화가 나 있으면 하나님께서도 제게 화가 나 있을 거라 생각했던 것입니다저는 정말 그렇게 믿고 있었습니다.


저는 마틴 박사에게 정말로 당신은 저를 배려하고 계신가요?’ 라고 물었습니다그러자 그는 그렇습니다’ 라고 대답해 주었습니다저는 마틴 박사가 그 말대로 저를 대해 주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그는 저를 단순히 또 한 명의 학대적 교회의 전 구성원그러한 사람들 가운데 한 명으로 대우하지 않았습니다.”
콜린은 회복으로 가는 여정을 시작했다마틴의 말에 따르면웰스프링에 있는 사람들은 이단이나 권위주의적인 교회를 떠난 이후보통 다음과 같은 세 단계를 거치게 된다고 한다.


첫 번째 단계상담과 과거 부인
회복의 첫 단계는 과거의 경험으로부터 빠져 나오는 데 필요한 상담을 하는 것과 과거의 경험을 부인하는 단계이다첫 번째 단계에서는 학대적인 교회의 교리에 대해서도 점검해 보아야 한다비정통적인 가르침은 어떠한 것이라도 주의 깊게 반박하고 검토해 보는 일이 중요하다이 책에서 다루는 대부분의 교회들은 신학적인 견지에서 보면 정통적인 교회이다그러나 그들은 어떤 특정한 면에서 성경의 메시지를 왜곡하여 가르치는 과오를 범하고 있다피터 섬머의 견해를 들어 보자.
이러한 집단들은 이론 면에서 보면 이단적인 요소가 거의 없습니다또한 기독교의 기본적인 교리들을 부인하지도 않습니다대신 타교회들이나 타집단과 자신들의 차이점을 부각시키고 중요시합니다그들 나름대로의 많은 가르침들이 있습니다대부분 헌신순종예언과 같은 주제들이 주된 가르침입니다.”
나는 영적 학대의 경험을 가진 사람들에게 시편에 나타난 하나님의 말씀을 새롭게 발견해 갈 것을 권유하고 싶다왜냐하면 시편에서는 개인적인 영적 삶을 올바르게 가르쳐 주고 있기 때문이다. 폴 마틴은 희생자들에게 과거 몸담았던 단체에서 사용했던 성경 말고 다른 해석본의 성경을 사용하는 것이 현명한 일이라고 했다.


두 번째 단계새로운 목적 의식
웰스프링의 견지에서 볼 때 회복의 두 번째 단계는 지난날의 경험을 가슴 아파하는 한편새로운 목적 의식을 가지게 되는 시기이다낭비한 세월과 놓쳐 버린 기회들단절된 우정에 대한 슬픔 등으로 복받치는 눈물을 주체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이럴 때에는 과거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털어놓고 이야기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콜린이나 레이첼 같은 사람들에게는 하나님과 풍성한 관계를 가지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을 확신시켜 줄 필요가 있다섬머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고 있다.
희생자들은 왜곡된 하나님 형상에 대한 믿음에서 돌아서서 살아 계신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 는 첫 번째 계명에 순종하는 것이 그러한 집단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길입니다.”
 

세 번째 단계재사회화
웰스프링에서는영적 학대의 희생자들이 과거에 대해 말하는 횟수가 줄고 대신 미래를 위해 경력을 쌓으려 하고 새로운 교제를 하며 가정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면 회복의 세 번째 단계에 도달했다고 본다이 시기는 영적 학대를 경험하기 이전의 삶에서 다시 찾을 만한 가치를 지닌 것들을 복구하는 시기이다.
비극적인 것은 영적 학대의 희생자들에게 주어진 선택안이 절망스러울 정도로 적다는 사실이다영적 학대의 희생자들을 도와줄 수 있는 웰스프링같이 전문적으로 구비된 프로그램이 거의 없는 실정이다. 더욱이 통제 지향적인 집단을 나온 사람들은 재정적인 여유가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프로그램이 있어도 참석하는 데 따르는 비용을 엄두도 내지 못하는 실정이다.
 
살아 남기보다 삶을 누리고 싶습니다
콜린이 학대적인 집단에서 또 다른 학대적인 집단으로 옮겨 다닌 것은 그 희생자들이 가지는 딜레마를 잘 나타내 준다이 책을 쓰기 위해 내가 면담한 사람들 가운데 절반 이상은 역기능적인 가정 출신들이다그들은 학대를 감내했으며 사랑과 관심을 받지 못했고매우 낮은 자존감을 가지고 있었다콜린은 자신이 소극적이고 순종적이고 의존적인 유형의 사람이라는 점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유형의 사람들은 절박한 결핍 상태에서 무언가를 시작하기 때문에 자신을 수용해 줄 수 있는 대상을 찾습니다그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장점이 무엇인지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 상태에서자신이 의존하는 대상을 자신보다 더 강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되는 겁니다그렇기 때문에그들은 기꺼이 학대에 순응하며 권위적인 인물을 존경합니다그러면서도 여전히 공허함을 느끼며 집중도 잘하지 못합니다그들은 자신의 세계를 제한시키고 있는 겁니다고통받는 상황 가운데서도 좋은 점을 애써 찾아내려 합니다과거에 제가 있던 교회에서는 바로 그러한 유형의 사람들을 찾고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