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성을 위한 ━━/Leadership

교회 개혁은 리더십의 개혁이다

Joyfule 2017. 11. 2. 00:41

 

    교회 개혁은 리더십의 개혁이다

손동원 박사
(미드웨스트대학교 교수, 리더십학자)

 

 TRUE LEADERSHIP

교회가 교회다워지는데 있어서 결정적으로 중요한 것은 리더십의 개혁이다. 소명 받은 리더는 기도하고 말씀을 묵상하는 가운데 예수께서 말씀하시고 성경이 가르치는 리더십을 회복해야 한다.

1. 참된 리더십은 인격이다
리더십은 성숙한 인격에서 나온다. 성숙한 인격자체가 리더십이다. 성숙한 인격에서 감화력과 영향력이 나온다. 인간이 추구하는 완전한 인격의 모델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는 완전하신 하나님의 형상이다. 성령의 아홉 가지 열매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을 말해준다. 이 아홉 가지 열매는 인격의 성숙도를 측정하는 좋은 기준이다. 리더십은 바로 성숙한 인격 그 자체임을 알 수 있다. 리더십은 관계이다. 인간은 관계 속에 살아간다. 관계성은 존재의 본질에 속한다. 따라서 인간은 관계 속에서 자신의 존재를 확인하게 되고, 그 안에서 성장하며, 원만한 관계를 통해 풍성한 삶을 누린다. 리더십은 원만한 관계이다. 상하좌우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하는 것이 리더십이다. 상사를 받들고, 동료들과 협력하며, 부하직원들에게 본을 보이는 능력이 리더십이다. 인간관계가 원만치 못한 사람은 리더가 될 수 없다.


2. 참된 리더십은 은사이다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분량의 리더십을 주신 것은 아니지만 누구에게나 리더십을 주셨다. 곧 모든 사람들에게 각각 은사를 주셨다. 은사란 사역을 위한 실제적인 능력이다. 그러나 은사는 단순히 발견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교육과 훈련 등을 통해 발전하고 확장된다. 그리고 이 은사는 주어진 각 분야에서 리더십을 갖게 만든다. 따라서 리더십은 자신에게 주어진 은사를 발견하는 것이며, 나아가 맡은 바 사역과 직책에 부합하는 은사를 계발함으로써 확장된다. 그래서 자신의 은사를 빨리 발견하고, 이를 열심히 갈고 닦는 것이 리더십 개발에 필수적인 일이다.

참된 리더십은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치심에서 분명히 드러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교회의 리더십은 아직도 세속적 리더십 그대로의 모습이다. 군림하고, 지배하고, 전횡한다. 교회 안에서도 여전히 누가 높으냐는 시비가 그치지 않으며, 지도자들의 이런 고전적인 권위의식과 비교의식 때문에 실패한 교회가 한 둘이 아니다. 리더십이란 군림하고 지배하는 것이 아닌 인격의 변화와 성숙, 원만한 인간관계와 상호 섬김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확인하고, 구체적으로 적용하여야 한다. 주님은 교회가 경건과 거룩을 회복하고 말씀 안에서 개혁되기를 원하신다. 오늘날 교회 개혁은 바로 리더십의 개혁이다.


sondongwon@gmail.com

 

'━━ 지성을 위한 ━━ > Leadersh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관력 키우기   (0) 2017.11.04
본받아야 할 Leadership & Partnership  (0) 2017.11.03
교회 개혁은 리더십의 개혁이다   (0) 2017.11.01
리더십론   (0) 2017.10.30
리더의 자질3  (0) 2017.1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