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oyful자료실 ━━/신상래목사

극심한 가난은 악한 영의 공격이다

Joyfule 2015. 2. 27. 11:06

 

    극심한 가난은 악한 영의 공격이다

 

 

성경은 가난에 대해서 호의적이다. 예수님은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러 오셨다고 말씀하셨고, 가난한 자에게 복이 있다고 가르치고 계시다. 그러나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가난은 부를 추구하지 않고, 자신의 삶을 만족하며 절제와 인내를 가진 사람들만이 가슴에 빛나는 가난이다. 그러나 우리 주변에는 먹고 사는 것조차 아등바등하며 사는 이들이 적지 않다. 필자가 성경적인 재정관리 분야의 사역을 하면서, 수천 명을 상담하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하나님을 믿는 자들조차도 극심한 가난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늘은 극심한 가난의 원인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하겠다.

 

극심한 가난의 정의는 최소한의 생계비도 못 미치는 삶을 말한다. 즉 의식주를 해결하지 못해 고단하고 팍팍한 삶을 살아가는 이들이다. 이들이 가난한 이유는 여러 가지 일 것이다. 그러나 원인은 간단하다. 생계비를 벌지 못하거나, 수입이 있더라도 피치 못할 곳에 사용하여야 하기 때문에 생계비가 부족한 사람도 있을 것이다. 원인이 무엇이더라도, 최소한의 생계비가 없어서 힘들게 사는 것이다. 그렇다면 극심한 가난의 원인을 한번 생각해 보도록 하자.

 

가장 먼저 손꼽는 게 정신질환이나 고질병 등으로 노동을 할 수 없거나, 설령 일을 한다고 하더라도 치료비에 죄다 사용해야 할 처지라면 최소한의 생계비가 부족할 것이다. 그렇다면 정신질환이나 고질병의 원인이 무엇일까? 성경에는 중풍병자. 디스크 협착증을 가진 장애자, 간질병 환자, 심지어는 열병조차 귀신이 일으킨 병이라고 말하고 있다. 열병을 제외하고는 치유나 회복이 안 되는 고질병들이다. 이런 환자들은 정상적인 노동을 통한 수입을 얻을 수 없다. 그래서 정부의 도움이나 가족들이 돌봐주어야 살아갈 수 있다. 필자가 경험한 바로는 모든 정신질환과 대부분의 고질병의 원인이 귀신들의 공격이다. 그러므로 이들에게 공격을 받아 노동력을 잃게 된다면 극심한 가난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두 번째로 알코올 중독이나 게임중독, 주식중독, 도박중독, 쇼핑중독 등의 각종 중독에 걸린 사람들도 극심한 가난에 시달리고 있다. 이들의 가난의 원인은 중독 때문에 노동력을 잃어버렸으며, 알코올이나 주식, 도박, 쇼핑 중독에 걸리면서 가진 재산을 쏟아 부어 알거지가 되었기 때문이다. 쾌락이나 탐욕을 추구하는 갖가지 대상에 중독되면서 전 재산을 털어 넣었고, 알거지가 된 뒤로도 중독 때문에 정신과 육체가 황폐화되어서 정상적인 일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생계비를 벌어들이지 못해 극심한 가난을 자초하고 있는 것이다. 중독 역시 정신질환이다. 정신질환은 죄다 귀신의 공격이다.

 

세 번째는 방탕함을 좇다가 전 재산을 털어놓고 알거지가 되었기 때문이다. 쾌락을 추구하는 대상은 여러 가지일 것이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게, 술과 여자로 함축되는 유흥에 빠지는 것이며 주색잡기라는 말로 대신하기도 한다. 모든 수입을 술과 유흥에 쏟아 붓는다면 재산이 남아있을 리가 없다. 돈을 벌어들이기 바쁘게 명품구입, 최고급 자동차, 외식비, 유흥비에 써버린다면 지갑에 먼지만 풀풀 남아 있을 것이다. 이런 사람들은 남은 재산이 없더라도, 쾌락을 즐기는 데 육체와 정신이 망가져서 건강한 노동을 할 수 없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래서 알코올 중독자가 되거나 노숙자가 되어 존재감 없이 살다가 이 세상을 떠나가는 것이다. 방탕은 탐욕과 더불어 타락한 옛사람이 추구하는 죄성이며, 죄를 부추기는 게 바로 악한 영이라고 성경은 밝히고 있다.

 

네 번째는 탐욕이다. 많은 이들이 사업과 투자로 전 재산을 날리고 있다. 자신이 오랫동안 경험과 지식을 쌓아간다면 사업의 위험도가 점점 낮아진다. 예를 들어, 음식업을 하기 전에 직원으로 3년간 일해 본다면 식당의 실상을 알게 될 것이다. 게다가 전문 음식의 요리를 배워 할 수 있다면 주방장 인건비도 줄어들고, 주방장이 바뀌는 데서 오는 음식 맛의 변화에 대한 사업위험도 줄어들 것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많은 돈을 주고 프랜차이즈 사업에 뛰어든다. 아시다시피, 프랜차이즈 사업의 유효기간은 3년을 넘기지 못한다. 생초보가 3년 안에 자본금을 뽑고 수익도 창출하는 것은 실로 어려운 일이다.

 

투자분야도 마찬가지이다. 주식이나 부동산들에 문외한들이 시장이 달아오르거나 누군가의 투자권유로 뛰어들기 일쑤이다. 이들이 단기간에 돈을 벌면 황금 알을 낳는다고 생각하여 더 많은 돈을 투자하고, 돈을 잃으면 본전이 아까워서 빠져나오지 못한다. 그래서 전 재산을 죄다 쏟아 부어 알거지가 될 때까지 투자하다가 빈털털이가 되는 것이다. 어느 분야이든지 초보자가 성공하는 법은 거의 없다. 이들은 탐욕에 눈이 멀어 조급해져서 판단력을 잃어 우왕좌왕하다가 전 재산을 털리는 것이다. 성경은 탐욕과 조급함은 악한 영이 넣어주는 계략이라고 말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빚을 지는 것이다. 우리가 사는 사회는 자본주의 시대이다. 이데올르기를 제외하면, 자본주의는 자본이 주인이 되는 사회이다. 자본가들은 자본을 이용해서 돈을 버는 사람들이며, 그 중심에 금융업이 있다. 금융업은 돈을 빌려주고 이자수익을 창출하는 기관이다. 금융업종은 은행, 신용카드회사 보험회사, 캐피털회사 등 수도 없이 많다. 문제는 이들이 돈을 빌려주고 받는 이자가 너무 높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들은 정치권에 로비하여 자신들이 유리한 법안을 만들고, 막대한 돈을 광고비로 사용하면서 사람들이 자신의 돈을 빌려가서 높은 이자를 내도록 하고 있다. 신용카드를 쓰는 것이 현대인의 지혜로운 행동이라고 세뇌를 시킨다. 심지어는 자동차회사마저 차를 만들어 파는 수익보다는, 대출을 하여 이자를 받는 수입이 엄청나다는 사실을 아는가?

 

어쨌든 신용카드를 쓰다가 갚지 못하면, 돌려막기를 하다가 캐피털에 손을 빌리다가 급기야는 사채를 쓰게 된다. 사채를 쓰는 사람이 거의 대부분 악성채무자가 된다. 악성채무자는 자기 스스로 돈을 갚을 수 없는 큰 빚을 진 사람이다. 성경은 빚을 지면 채권자의 노예가 된다고 말하고 있다.(22:7) 빚을 지게 하는 전략은 탐욕과 조급함을 이용해서 덫을 놓는 사탄의 계략이다. 여기에 걸려드는 자는 자유와 평안을 잃고 생명과 영혼을 사냥당하는 것이다. 악성채무자가 극심한 가난에 시달리게 되는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이처럼 극심한 가난에 시달리게 되는 원인은 악한 영의 공격을 알아채지 못하고 방치하다가 먹잇감이 되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부자가 되어 돈의 노예로 사는 것도 경계하시지만, 악한 영의 공격을 당해 극심한 가난에 시달리는 자녀들도 안타깝게 여기신다. 그러므로 극심한 가난에 시달리는 자들은 하나님께 나아가서, 악한 영의 사슬을 끊고 자유와 평안을 회복하여야 할 것이다.

 

출처 : 다음카페 크리스천 영성학교, 글쓴이 쉰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