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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알아야 할 기독교 핵심 교리 - 데릭 프라임

Joyfule 2021. 8. 3. 00:50


꼭 알아야 할 기독교 핵심 교리 - 데릭 프라임 



성육신

1. 구약 성경이 하나님이신 동시에 인간이신 메시아가 오시리라고 반복해서 예언했다
 (1) 시편이 이런 예언의 예를 많이 제시한다(시 2편, 22편, 45편, 72편, 110편).
 (2) 이사야가 그리스도의 인성과 신성을 묘사했다(사 9:6-7).
 (3) 그리스도의 신성을 당연시하는 메시아 관련 예언들이 그리스도의 몸이나 인간성 역시 언급했다(사 50:6).
 (4) 미가는 출생하실 그리스도의 기원이 아주 먼 옛날이라고 예언했다(미 5:2).

2. 신약 성경이 그리스도를 하나님이신 동시에 인간으로 지칭한다
 (1) 하나님이신 그리스도는 신성을 그대로 지닌 채 인간이 되셨다(요 1:1-3, 14). 그리스도는 사람과 같이 되셨고, 사람의 형체로 나타나셨다(빌 2:7-8).
 (2) 사도 요한이 표현한 대로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했다(요 1:14).
 (3) 사도들의 증언에 따르면, 인간 그리스도 예수는 하나님의 아들이신 말씀이셨다(요일 1:1-3).
 (4) 그리스도가 육신이 되셨다고 해서 신성이 조금이라도 감해진 것은 아니었다. 그리스도 안에는 신성의 충만하심이 육체의 형태로 거하시기 때문이다(골 2:9).

3. 그리스도의 동정녀 잉태는 그리스도의 완전한 신성과 오나전한 인성을 가리킨다
 (1) 그리스도는 인간 아버지 없이 인간 어머니에게서 태어났다(눅 2:6-7; 갈 4:4).
 (2) 그리스도는 성령의 능력으로 마리아의 자궁에 잉태되어 육신이 되셨다(마 1:20). 성령이 마리아 위에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마리아를 덮으셨다. 이런 사실들 때문에 그 아기가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거룩함과 신성을 지니리란 게 납득된다(눅 1:35).
 (3) 동정녀 잉태는 하나님이 예언자 이사야를 통해 약속하셨다(사 7:14, 8:8; 마 1:23). 이 사건을 통해 하나님은 친히 세상을 방문하여 자기 백성을 구원하시리라는, 수 세기에 걸친 약속을 실현하기 시작하셨다(마 1:21 이하; 눅 1:31 이하, 68-75, 2:10 이하, 29:32).

4. 그리스도의 신성에 대한 많은 증거가 있다.
 (1) 주 여호와를 지칭하는 구약 성경 구절들이 신약 성경에서 그리스도에게 적용된다(민 21:5-6. 참고, 고전 10:9; 시 102:25-27. 참고, 히 1:10; 사 6:1-10. 참고, 요 12:40-41; 사 8:13-14.. 참고, 눅 2:34; 롬 9:33; 사 40:3-4. 참고, 요 1:23; 사 45:22-23. 참고, 롬 14:11, 빌 2:10-11; 말 3:1. 참고, 마 11:10).
 (2) 특히 하나님께 해당되는 사역과 활동을 그리스도에게 해당되는 것으로 말한다. 예를 들면 창조(요 1:3; 고전 8:6; 히 1:2), 만유의 유지(히 1:3; 요 5:17), 기적들이다(요 20:30. 참고, 요 2:11).
 (3) 오직 하나님께 해당되는 속성들을 그리스도께 해당되는 것으로 말한다. 예를 들면 그리스도는 어디에나 계시고(마 28:20; 요 14:23; 엡 3:17), 그리스도는 영원하시고(요 1:1; 계 1:11; 미 5:2), 그리스도는 불변하시고(히 1:11-12, 13:8), 그리스도는 모든 것을 아시고(요 21:17; 계 2:23), 그리스도는 성부 하나님과 동등한 위엄과 영광을 지니신다(요 5:23; 빌 1:2; 2:6, 9-10; 계 5:13).
 (4) 그리스도에게 부여된 이름이 그리스도의 신성을 증언한다. 예를 들면 그리스도는 분명하게 하나님으로 불리시고(요 1:1, 20, 28; 행 20:28; 롬 9:5; 빌 2:6; 딤전 3:16; 히 1:8),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로 불리시며(요 1:18; 롬 8:3), 그리스도는 주(주는 구약 성경에서 하나님의 이름으로 사용된 ’여호와‘ 혹은 ’야훼‘를 그리스어로 번역한 단어다)로 불리신다(고전 8:5-6).

5. 우리에게는 그리스도의 인성에 대한 넉넉한 증거가 있다
 (1) 하나님은 아들을 죄가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셨다. ’모양‘이란 단어는 예수님이 지상 생애에서 죄가 있는 인간들과 닮으셨지만, 인간들과 완전히 똑같지는 않으심을 의미한다(롬 8:3; 빌 2:7). 왜냐하면 예수님은 죄가 없으시기 때문이다(히 4:15).
 (2) 그리스도는 우리의 인성을 공유하신다(히 2:14).
 (3) 그리스도는 인간의 필수 요소를 모두 갖추셧다. 즉, 몸(눅 24:39; 히 2:17, 10:5; 요일 1:1), 영혼(마 26:38; 막 14:34), 의지(마 26:39), 애착(막 3:5; 눅 10:21; 요 11:5), 특별한 능력들(눅 2:52)이다.
 (4) 그리스도는 피곤(요 4:6), 갈증(4:7, 19:28), 눈물(11:35; 히 5:7), 그리고 한 가지를 제외한 인간의 약점을 모두 알고 계셨다(히 4:15).
 (5) 그리스도는 전혀 죄를 짓지 않으셨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우리의 모든 경험, 특히 유혹의 영역에서의 경험을 충분히 공유하셨다(고후 5:21; 히 4:15; 벧전 2:22).
 (6) 그리스도는 인간의 몸을 지니셨기 때문에, 육체적인 고난을 겪으셨고(벧전 4:1), 육체적인 죽음을 당하셨다(3:18).

6. 인간이 구원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오직 하나님이시요 인간이신 그리스도에 의해서다
 (1) 그리스도의 몸은 하나님의 구원 경륜의 근본적인 부분이었다(히 10:5).
 (2) 그리스도가 죽기까지, 그것도 십자가에서 죽기까지 복종하실 수 있도록, 성부 하나님은 그리스도로 하여금 처녀의 몸에서 육신이 되게 하시어 인간 가운데서 살게 하셨다(사 50:6; 요 1:14; 눅 1:35; 빌 2:8; 딤전 3:16).
 (3) 하나님이 의도하셨던 화해는 그리스도의 육체의 죽음에 의해 이룩되었다(엡 2:15-16; 골 1:22).
 (4) 죄인들이 하나님의 임재로 나아갈 수 있는 새로운 살 길은 그리스도의 피에 의해 열렸는데, 이는 그리스도가 인간의 육신을 입으심으로써만 가능해지는 일이었다(히 10:19-20).
 (5) 그리스도가 인간으로서 죽음을 경험하심으로써 죽음의 권세를 지닌 자 마귀를 멸망시키고, 죽음을 두려워하여 한평생 죽음의 노예로 사는 사람들을 석방하신 것은 그리스도가 인간이 되셨기 때문이었다(히 2:14-15).
 (6) 그리스도가 인성을 취하신 덕택에 죄인들이 타락한 데서 벗어나 신성한 성품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벧후 1:4).
 (7) 죄를 저지른 인성이 고난을 당해야 하므로, 그리스도는 인간이 되셔야만 했다. 그리스도는 대속적 죽음으로 우리 죄 때문에 하나님의 진노를 푸시고, 그 죄를 속량하셨다(히 2:10-18). 하나님은 오직 하나이시다. 그리고 하나님과 사람을 화해시킬 수 있는 중보자도 하나이신데, 바로 사람이 된 그리스도 예수시다(딤전 2:5).

7. 그리스도의 완전한 신성과 그리스도의 완전한 인성은 기독교 신앙의 필수 요소다
 (1)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가 ’육체로‘ 오신 것이 기독교 신앙의 근본이다(요일 4:2; 요이 7절).
 (2) 그리스도의 ’육체‘의 실재를 부인하는 사상, 다시 말해 그리스도가 진짜로 인간이 아니셨다는 주장은 모조리 이단이다(요일 2:22-25, 4:1-3, 5:5-12; 요이 7절, 9-11절).

8. 그리스도가 육신이 되신 말씀이라는 사실(소위 성육신)은 인간 지성의 이해력을 넘어선다
 그리스도가 참 하나님이신 동시에 완전한 인간이심은 성경이 우리에게 계시해 주는 내용이지만 우리의 이해력을 넘어선ㄴ 하나의 신비일 뿐만 아니라, 천사들조차도 하나님의 지혜와 선하심을 흠모하게 하는 중요한 사실이다(딤전 3:16; 벧전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