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추천도서

머리 좋은 사람이 돈 못 버는 이유 - 사카모토 게이치

Joyfule 2013. 8. 3. 09:01

 

 

머리 좋은 사람이 돈 못 버는 이유 - 사카모토 게이치

 



돈 버는 비즈니스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

비즈니스에 관한 전문가들 중 돈을 많이 벌지 못한 사람도 많다. 전문가라고 이름 불리는 그들이 정작 생각만큼 많은 돈을 벌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머리 좋은 사람이 돈 못 버는 이유』는 상식의 바이러스에 감염된 현대인들에게 '상식은 비즈니스의 적이라'고 강조하며, 돈 버는 성공 전략에 관한 색다른 이야기를 펼친다.

일본 IT 혁명기 10년 동안 5개의 기업을 일궈서 성공의 반열에 올려놓은 저자는 지금까지 머리 좋은 사람들이 '당연한 상식'이라고 여겨왔던 모든 경영 상식에 반론을 제기한다. 그리고 일반적인 상식보다는 비즈니스 메커니즘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며, 일반인들에게 비즈니스 메커니즘의 충격적인 진실을 소개한다.

본문은 어떻게 상식이 잘못되었는지를 조목조목 밝힌 다음, 성공할 수 있는 현실적이고 올바른 전략에 관해 이야기한다. 특히 이 내용들은 비즈니스 메커니즘에 맞추어 미래를 읽어내는 돈 버는 성공 전략이다. 이는 기업의 CEO들에게 현대 기업경영의 해답이 될 것이다. [양장본]

이 책의 독서 포인트!
특히 학술적인 용어나 전문적인 표현은 배제하였고, 풍부한 에피소드를 곁들여 저자의 주장과 논리를 구체적이고 직감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지은이 사카모토 게이치(板本桂一)

1957년 교토에서 태어난 그는 도쿄대학 교육학부를 다니다 1982년 6월 주식회사 썸싱 굿을 설립하고 1983년 대학을 중퇴하였다. 그 후 1987년 4월 주식회사 소프트 윙, 1988년 1월 알파 시스템 주식회사, 1992년 2월 어도비 시스템 주식회사(당시에는 앨더스 주식회사), 1998년 4월 주식회사 웹 머니 등을 설립하여 성공 궤도에 올려놓으며, 일본 IT 업계의 미더스의 손으로 불렸다. 한국에도 알려진 DTP 소프트웨어 페이지메이커를 일본에 도입 점유율 95%라는 놀라운 기록을 세웠으며, 그 외에도 플레이스테이션, Windows 3.0J, 소니SMC70, 샤프X68000 등의 개발에 깊이 관여한 바 있다. 현재는 모든 대표이사 직에서 물러나 주식회사 이-프론티어 고문, 주식회사 플로이드, 야마가타 대학 객원교수를 역임하고 있다.

옮긴이 홍성민

성균관대학교 섬유공학과를 졸업한 뒤 일본 교토 국제외국어센터에서 일본어과를 수료하고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사람이 따르는 말 사람이 떠나는 말』『버릴 줄 아는 사람이 크게 얻는다』『나에겐 지금 결단이 필요하다』『사람의 마음을 가진 개 타로 이야기』『포르투나』등이 있다.
머리말 : 능동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이 비즈니스를 주도한다.

제1장 어떻게 해야 성공할까?
01 분식집 할까, 중국집 할까 고민하지 마라
02 멈추지 마라, 노력과 열정이 감동을 넘을 때까지
03 두 배 더 노력하라, 성공의 ‘끓는점’은 1과 2 사이에 있다
04 고객 시뮬레이션을 가동하라, 그것이 세일즈의 비법이다
05 내 편으로 만들고 싶다면 그 앞에 눌러 앉아라
06 변화를 따라 움직여라, 움직임을 멈추면 죽음뿐이다
07 생각 없이 뛰지 마라, 이것이 성공의 비결이다

제2장 상식은 비즈니스의 적이다
08 기죽지 마라, 작은 회사가 이긴다
09 가격에 대한 고정 관념의 올무를 끊어라
10 스스로 생각하라, 전략은 전술의 합이 아니다
11 성실하고 근면한 사람보다 성공하는 사람이 되라
12 시간은 얼마든지 만들 수 있다
13 거미줄 같은 인맥은 필요없다
14 신문 읽지 마라, 생각할 줄 모르면 시간 낭비다
15 교양은 시간과 노력의 낭비를 줄이기 위해 쌓는 것
16 모으지 마라, 외우지 마라, 정보는 전략을 위한 수단이다

제3장 공부 잘하는 사람이 돈 못 버는 이유
17 조사하지 마라, 자신의 머리로 생각하라
18 비즈니스의 정답은 ‘족집게 공부법’의 정반대에 있다
19 시장 조사를 믿지 마라, 대박은 없는 시장에도 있다
20 포르쉐가 타고 싶어서 회사를 만드는 게 왜 나쁜가
21 학교에 가지 마라, 차라리 일류 기업에 가서 배워라
22 성공한 창업 사장의 공통점은 미련할 정도의 집념
23 성공은 시도를 멈추지 않는 사람의 것이다
24 실패보다 나쁜 것은 실패가 두려워 도전하지 않는 것

제4장 올바른 전략만이 성공을 이끈다
25 가능한 모든 가설을 세워라, 그것이 전략의 기반이다.
26 수학의 함수로는 결코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
27 팔고 싶다면, 전략 없이 팔지 마라
28 잘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 때 전략을 의심하라
29 성공하고 싶으면 전략을 세우는 힘을 키워라
30 더 비싸게 더 조금만 파는 전략으로 시장을 선점하다
31 사고 싶게 만드는 전략으로 베스트셀러를 꺾다
32 실패를 파는 전략으로 승부에 지고도 이익을 내다
33 고객 차별화 전략으로 1위와 대등한 2위가 되다

제5장 비즈니스의 메커니즘을 찾아라
34 폐지 수거업에서 비즈니스의 메커니즘을 발견하다
35 메커니즘을 알았다면 단순하게 행동하라
36 비즈니스 요충지를 찾아 진지를 구축하라
37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아무나 할 수 없는 일

제6장 톱과 리더는 자질이 다르다
38 일 잘하는 사람은 큰 조직을 이끌 수 없다
39 리더들의 리더에게 필요한 자질은 따로 있다
40 리더에서 메타 리더로 가는 길
41 조직도와 사람, 무엇을 우선하느냐로 리더의 자질을 알 수 있다
미래를 아는 ‘하트마킹’ 지침서
톰 피터스는 "벤치마킹의 시대는 끝났다. 퓨처마킹을 하라"고 했다. '퓨처마킹'이란 과연 무엇일까? 그것은 앞서 나간 사람을 그대로 따라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들의 욕망 속에 파고들어 감동을 선사하는 것이다. 한마디로 '하트마킹(Heart Marking)' 또는 '디자이어마킹(Desire Marking)'을 해야 하는 것이다. 이 책은 기존의 상식을 버리고 우리 모두가 가지고 있는 잠재된 상상력을 발휘해서 세상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을 담은 <하트마킹 지침서>이다.
강신장(삼성경제연구소 상무, 지식경영실장)

상식에 반기를 든 놀라운 충격
1년이면 수천 권의 책을 접하는 나이지만, 이 책의 저자에게는 멋지게 한 방 얻어맞은 느낌이다. 특히 당연한 것으로 알고 있던 ‘상식’에 반기를 든 그의 주장은 놀라운 충격이었다. 하지만 조금 과격하다 싶은 그의 지적들은 그 동안 수없이 많은 기업들이 왜 그처럼 반짝하고 사라져갔는가에 답하기에 충분한 것이었다. 회사 경영, 혹은 자기 경영에 해답을 찾고 싶어하는 많은 이들에게 이 책은 분명 신선한 자극이 될 것이다.
최염순(카네기연구소 소장)

경영자를 위한 ‘지혜의 보고’
이 책은 경영자를 위한 ‘지혜의 보고’다. 직업의 특성상 기업 흥망사에 관심이 많은데, 이 책에 실린 경영 에피소드들은 소설보다 더 흥미진진한 비즈니스 전쟁담이었다. 나는 특히 여러 경영인들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 여느 경제 경영서에서 보기 힘든 실패했을 때의 경영자의 마음가짐과 실패하지 않기 위해 알아야 할 ‘비즈니스 메커니즘’, 그리고 ‘톱 리더로서의 자리매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맹명관(《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의 저자)
얼마 전까지만 해도 세상은 공부 잘하는 사람들의 것이었다. 변화의 속도가 느리고 대부분의 정보가 폐쇄되어 있을 때는 그랬다. 그러다 보니 공부할 때 그랬듯이 더 많은 정보를 가진 사람이 승리하고, 야근하고 철야하며 더 오래 바쁘게 일하면 인정받는 것이 당연한 줄 알았다. 그런데, 그렇게 똑똑한 당신은 왜 돈을 못 버는 것일까? 매일 신문을 보며 세계 정세를 읽고, 시간을 쪼개가며 여기저기 모임에 가서 넓은 인맥도 쌓고, 야근도 불사하며 시장 조사를 하는데도 왜 비즈니스에서는 성공의 문턱을 넘지 못하는 걸까?
여기 명쾌한 해답이 있다. 대교베텔스만에서 출간된 《머리 좋은 사람이 돈 못 버는 이유》는 지금까지 머리 좋은 사람들이 ‘당연한 상식’이라 배워온 모든 경영 지식을 일거에 뒤집고, 비즈니스 메커니즘에 맞추어 미래를 읽어내는 돈 버는 성공 전략에 대해 이야기한다. 특히 이 책에서는 일본 IT 혁명기 10년 동안 5개의 기업을 일궈 성공 반열에 올려놓은, 일본의 미다스 사카모토 게이치가 21세기를 갖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비즈니스 메커니즘의 충격적인 진실을 알려주고 있다.

비즈니스 메커니즘을 아는 돈 버는 사람들의 성공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