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펜하우어 명언록
지성이란 그것을 갖고 있지 않는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는다. - 쇼펜하우어
진실하고 현실적인 것은 현재뿐이다.
현재야말로 현실적으로 충실한 시기이며
우리의 현재 생활은 순전히 현재 속에 있다.
그러므로, 언제나 명랑하게 현재를 받아들여야 한다.
따라서 직접적으로 불쾌와 고통이 따르지 않는,
견딜 만할 정도의 한때가 주어진다면 그것 그대로를 즐기는 것이 좋다.
다시 말하면, 지난날의 좌절이나 미래에 대한 근심 때문에
찡그리고 현재를 어둡게 해서는 안 된다.
염려와 후회에 어느 정도 시간을 쓰는 것은 나쁘지 않다.
그러나 이미 지나간 일에 대해서는
아무리 마음 아프더라도 지나간 일로 해두자.
아무리 괴롭더라도 울렁거리는 가슴을 가라앉히자.
이것이 옳은 생각이다.
또 미래의 일이라면 그것은 하느님의 뜻 가운데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라.
이와 반대로 현재는 "그날 그날을 일생으로 알라."라는 말을 이해하고,
이 현실적인 시간을 되도록 즐겁게 지내야 한다. -쇼펜하우어
진실한 사색가는 군주와 흡사하다.
그는 남의 힘을 빌리지 않고 독립한 지위를 갖고
자기 위에 서려는 자는 누구라도 인정하지 않는다.
그 판단은 군주가 결정하는 경우와 같이
자기의 절대적 권력에서 내려져 자기 자신에게 그 근거를 가진다.
즉, 군주가 다른 사람의 명령을 승인하지 않는 것과 같이
사색가는 권위를 인정하지 않고 자기가 참인 것을
확인한 것 이외에는 승인하지 않는 것이다. -쇼펜하우어
짐승을 대함에 있어 굳이 도덕적일 필요도 없을뿐더러
도덕적 책임감이 없다는 잘못된 믿음이 있다.
이야말로 상스럽고 몰지각한 태도가 아닐 수 없다. -쇼펜하우어
천성(天性)에 반하여 절대적인 독립 상태에 놓이게 되는 여자는
곧 아무 남자에게나 집착하며,
그 남자의 의도대로 기꺼이 따라가고, 지배받으려 한다.
젊은 여자는 연인을 구하고,
늙은 여자는 속내를 털어놓을 남자를 구한다. -쇼펜하우어
패배가 따르는 고통을 자발적으로 겪어 보라.
그러면서 인품이 형성되는 것이다. -쇼펜하우어
평범한 능력밖에 없는 사람에게
겸손은 순수한 마음의 표상이 되지만
훌륭한 능력을 지닌 사람에게 겸손은 위선일 뿐이다. -쇼펜하우어
평범한 사람들은 시간을 어떻게 소비할까 생각하지만
지성인은 시간을 어떻게 사용할까 궁리한다. -쇼펜하우어
현명하시게도, 당신께서 선택하신 국민들이 전세계로 흩어질 것이라고
예언하신 선한 하나님께서 특별한 냄새를 주셨다.
그 냄새 덕분에 그들은 어디에서나 서로를 확인하고 다시 만날 수 있었다.
그것은 바로 유태인의 냄새이다. -쇼펜하우어
하루는 작은 일생이다. 아침에 잠이 깨어 일어나는 것이 탄생이요,
상쾌한 아침은 짧은 청년기를 맞는 것과 같다.
그러다가 저녁, 잠자리에 누울 때는
인생의 황혼기를 맞는 것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쇼펜하워
허영심은 사람을 수다스럽게 하고, 자존심은 침묵케 한다. -쇼펜하우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