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기본교리. 안수란 무엇인가?
하나님과 그리스도 예수와 택하심을 받은 천사들 앞에서 내가 엄히 명하노니 너는 편견이 없이 이것들을 지켜 아무 일도 편벽되이 하지 말며 아무에게나 경솔히 안수하지 말고 다른 사람의 죄에 간섭지 말고 네 자신을 지켜 정결케 하라 -딤전5:21~22-
1. 이끄는 말
지상교회는 밖으로부터 주여지는 시련과 안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혼란을 거듭하면서 시들다가도 다시 소생하면서 성장하여 간다. 한국 교회 근대사를 보더라도 지상교회는 신앙적으로 커다란 혼란을 겪으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다.
진리의 말씀인 성경도 하나이고 신앙의 대상인 하나님도 한 분이신데, 신자들의 신앙 행태는 다양하게 나타남으로써 신자들간의 갈등은 너무도 극심해지고 있다. 이러한 원인을 밝힌다면 여러가지가 있겠으나, 그 가운데서 안수에 대한 신자들의 잘못된 관념을 하나 들 수 있겠다.
전통과 교세를 앞세워 허세를 부리는 교권주의자들은 안수가 마치 목사 권위의 상징인 양 허위 선전에 혈안이 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안수를 구약시대 제사장들이나 왕들이나 선지자들이 받았던 기름부음과 같은 성질의 것으로 오해하여,안수 받은 목사는 제사장이나 왕이나 선지자의 권한을 가지고 있다고 믿고 그렇게 행세까지 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가 하면, 성령운동 또는 오순절 운동가라고 자처하는 신비주의자들은 안수가 성령의 능력을 주거나 받는 수단으로 생각하기도 하고, 기적을 나타내는 능력의 수단으로 오해하고 있어 온갖 추태를 부리고 있는 실정이다. 손을 한 번 얹어주는데 몇 백만원의 돈을 요구하는 자들이 있는가 하면, 안수 한 번 받기 위해서 산으로 들로 헤매는 허다한 무리가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뿐만 아니라, 교파를 막론하고 한국 교계에 독버섯처럼 돋아나 있는 기복주의 신앙자들은 안수를 부자되어 잘 먹고 잘 살고 싶어하는 인간들의 본능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복 받는 비법으로 잘못 알고 있기도 하다. 자기들이 손을 얹고 복을 빌면 복을 받고 저주를 하면 저주가 임한다고 가르치면서 많은 어린 신자들을 유혹하기도 하고, 두려움과 공포에 떨게 하여 자기들에게 맹종하도록 이끌어 가고 있다.
이와 같은 교회내의 신앙적 혼란은 신자들 개인의 영혼은 물론 한국 교회의 커다란 병폐가 아닐 수 없다. 인본주의와 사이비 신앙운동이 범람하는 상황 속에서 중병을 앓고 있는 한국 교회는 반드시 치료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중병의 원인을 하나씩 제거해 나아가는 작업이 필요하다.
2. 안수라는 말의 뜻
성경에 나타나 있는 안수라는 말은 일반적으로 히브리어 '쎄 마크 예도' 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고, 신약에서는 일반적으로 헬라어 '에피데쎄오스 테 케이론'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다. 이들 단어들은 모두가 손을 머리에 얹는 안수를 표현하는 단어들이다.
구약에서나 신약에서 안수를 하는 예들이 여러 번 발견되는데 이것은 모두가 한결같이 '전달'한다는 의미를 나타내 주고 있다. 그러나 신,구약성경에서 여러 차례 시행된 안수들이 같은 내용이나 형태를 이루고 있는 것은 아니다. 안수의 목적에 따라 내용과 대상이 달라지기도 하고, 안수의 성질에 따라 내용과 시기가 달라지기도 한다.
이렇게 안수의 목적이나 성질에 따라서 그 내용이나 대상 그리고 시기 등이 다르지만 안수 자체가 가지고 있는 근본 의미는 한결같이 '전달'이라는 내용상의 의미로 하나를 이룬다. 즉 안수는 안수를 하는 자가 안수를 받는 자에게 무엇을 전달하는 의미로 시행된다는 말이다.
일반적으로 안수는 복이라든가, 병고침이라든가, 성령 충만이라든가, 권능 등을 받는 신비한 행위로 단순하게 이해되어지고 있다. 그러나 다양한 목적과 다양한 성질을 지니고 있는 안수가 그처럼 단순하게 이해되어지고 정리될 성질의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3. 안수의 목적
신,구약성경에 나타난 안수들은 그 목적이 여러 가지로 다양하다.
첫째는 복의 전달에 있다.
구약성경에서 제일 처음 안수에 대한 기록은 창세기에 있는 것인데, 야곱이 요셉의 두 아들에게 축복할 때에 머리에 손을 얹고 한 것이다. 그 이전, 멜기세덱이 아브람에게 축복할 때, 이삭이 야곱에게 축복할 때에는 안수를 했다는 기록이 나타나지 않는다.
신약성경에서는 예수님께서 어린 아이들에게 축복하실 때에 안수를 하신 일이 있다(마19:13~15).
이와 같은 안수들은 모두가 복을 전달하려는 데 그 목적을 가지고 있다. 특히 구약 창세기에 있어서는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학신 복을 그 후손에게 전달하는 뜻에서 안수를 했던 것이다.
둘째는 죄책의 전달이다
모세가 하나님께로부터 율법을 받을 때에 하나님께서 명하신 제사 규례 중에 제물에 안수를 하라는 말씀이 있다. 아론의 아들을 속하기 위해서나, 백성들의 죄를 속하기 위하여, 제물을 드리는 자가 제물의 머리에 안수를 하도록 명령하신 것이다. 이것은 제사장이나 백성의 죄를 제물에 전가한다는 뜻으로 행해진 것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런 경우의 안수는 죄에 대한 책임의 전달이 그 목적이 된다.
셋째는 능력의 전달이다
신약성경에 나타나는 대부분의 안수들은 주로 메시야 능력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고 있다(마5:23). 그것은 대부분이 복음서와 사도행전에 많이 나타나 있고 예수님 자신과 그의 제자들인 사도들에 의하여 행해졌다. 사도들은 메시야의 능력의 대행자들이기 때문에 안수를 통한 능력이 나타났다(행5:12). 그것은 예수님께서 메시야의 능력을 제자들에게 위임했기 때문이다(막16:18).
넷째는 은사의 전달이다
신약성경 중 특히 사도행전이나 서신서 가운데 나타나는 안수는 주로 은사들을 전달하려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오순절 성령께서 강림하셔서 지상에 교회를 세우시고 교회 중에 갖가지 은사를 주어 교회를 자라게 하시는데 사도들을 통하여 성도에게 각각 은사를 맡길 때에 안수를 하도록 하게 하신 것이다(행8:14~20).
그래서 사도들이 안수를 하면 성령을 받음과 동시에 여러 가지 은사를 받게 된 것이다.(행19:6~7). 뿐만 아니라 복음 전도자나 집사나 다스리는 자를 세울 때 안수를 하도록 한 것도 성령께서 교회를 세우시는 데 필요한 은사를 각자의 믿음의 분량대로 전달받게 하시려는 의미인 것이다.
그러므로 신,구약성경에 나타나는 대부분의 안수의 목적은 복의 전달이나 죄의 책임의 전달 그리고 능력과 은사의 전달이 그 목적임을 알 수 있다.
5. 안수의 성질
구약이나 신약성경에서 보여주는 안수들의 목적이 다양하듯이 그 성질 역시 단순하지만은 않다. 이에 대한 세심한 이해는
안수는 무엇인가?에 대한 정확한 해답을 얻고 결론을 맺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첫째로, 예표로서의 안수이다
예표로서의 성질을 가지고 있는 안수는 대부분 구약성경에 나타나 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복을 후손에게
전달하기 위해서 안수를 한 경우는(창48:14) 약속의 씨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신령한 복이(엡1:3) 택한 백성들에게 주어질 것에 대한 예표적인 사건임을 말해준다(갈3:14~16).
또한 구약시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 범죄하고 속죄 제사를 드릴 때 속죄 제물에게 백성의 죄책을 전가하기 위한
안수도(레4:4) 하나님께서 만세 전에 택한 백성들의 죄를 사해 주시려고 죄 없으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셔서
택한 백성들의 모든 죄책을 대신 담당하게 하여 영원한 제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실 것에 대한 예표적인 것이었음을
알 수 있다(롬8:3~4).
이상과 같이, 구약시대에 복을 전달하기 위해서나 죄책을 전달하기 위해서 시행했던 안수는 모두가 신약시대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참 것으로 이루실 것에 대한 예표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둘째는, 표적으로서의 안수이다
표적으로서의 성질을 가지고 있는 안수는 대부분 신약성경에 많이 나타나 있다.
구약에서 약속하신 메시야로서의 예수님이나 메시야의 능력을 위임받은 사도들이 능력을 전달할 목적으로 행했던 안수는(눅4:40) 모두가 마리아의 몸에서 출생하여 나사렛에서 자라나신 예수가 구약에서 약속한 메시야이심을 증거하는 표적으로서의 성질을 가지고 있다.
또한, 특히 사도들이 신약교회 시대에 성령의 은사를 성도들에게 전달할 목적으로 행했던 안수도(행8:18~19) 구약에서 약속했던 메시야로서의 예수님으로부터 메시야의 능력을 부여받은 사도들이 안수를 통하여 메시야의 능력을 나타냄으로
예수가 메시야이심을 증거하는 표적으로서의 성질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표적의 성질을 가지고 있는 안수는 주로 예수 그릿드ㅗ와 사도들이 행했던 것으로서 신약교회 시대 초기인 계시시대 즉 사도시대 또는 신약성경 기록시대에만 가능했던 것임을 알 수 있다.
셋째는, 의식으로서의 안수이다
의식으로서의 성질을 가지고 있는 안수는 사도시대 이후의 신약교회에서 주로 교회 직분을 맡길 때에 시행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의식으로서의 안수들은 안수 행위 자체가 어떠한 신비한 능력이 있는 것은 절대로 아니다. 다만 하나님께서 성도
각자에게 믿음의 분량따라 주신 은사를 모든 교회 앞에 공적으로 선포하는 의식적 행위에 불과하다.
즉, 사람에게서 안수를 받음으로 교회 직임자가 되는 것이 아니라, 성령께서 은사로 주시는 직임을 받았기 때문에 선배 직임자들이 안수를 통해 그 사실을 선포한다는 뜻이다(행13:2~3).
6. 맺는 말
신,구약성경에 나타난 안수는 모두가 '전달'한다는 의미를 가지면서 그 목적이 다양하고 그 성질 역시 단순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주로 구약성경에 나타나는 복이나 죄책의 전달을 목적으로 행해진 예표로서의 성질을 가진 안수는 예수 그리스도에게
와서 다 성취되었고, 주로 신약성경에 나타나는 능력과 은사 전달을 목적으로 행해진 표적으로서의 성질을 가진 안수는
예수 그리스도와 사도시대(계시시대)에만 있을 수 있는 것이었다.
따라서 계시시대 이후의 오늘의 교회 안에는 복이나 죄책의 전달을 위한 예표적 안수나, 능력과 은사의 전달을 위한 표적적 안수는 있을 수 없다.
다만 성령께서 믿음의 분량대로 은사를 따라 맡겨 주신 교회직임을 공적으로 선포하는 의식적 안수가 있을 뿐이다. 이와 같은 의식적 안수는 어디까지나 의식적 안수일 뿐이지, 의식적 안수 자체가 복을 임하게 하거나 성령의 능력을 받게 하는 신통한 능력이 있는 것은 결코 아니다.
그러므로 오늘의 교회 안에서 안수행위를 통해 귀신을 쫓아내거나 병을 고친다거나 어떠한 은사(방언, 예언, 입신, 능력 등)가 주어진다고 한다면 그것은 반드시 거짓 영(사단)의 장난에 불과한 것이다(살후2:8~12).
(성경신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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