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대학교 신학전문대학원 안명준박사
한국개혁신학회 발표
I. 서론
II. 알라 개념의 연구사
III. 알라를 이해하기 위한 배경
IV. 알라의 유일신 개념의 태동
V. 알라의 속성들에 대한 이해
VI. 알라 개념에 나타난 여러 문제점
VII. 결론
서론
포스트모더니즘 학자인 장 프랑수아 리요타르(Jean Francois Llyotard)는 거대담론(metanarrative)을 불신하였다. 그러나 지금 세계는 이슬람에 대한 거대담론으로 다시 뛰어들었다. 그것은 2001년 9월 11일 오사마 빈 라덴의 주도하에 테러리스트들이 미국 경제의 상징물인 세계무역 센타를 폭파시킴으로써 인류 역사에서 테러리즘에 의한 가장 강력한 사건으로 기록되게 되었다. 그 결과 세계는 이슬람 원리주의에 새로운 관심을 갖게 되었다.
9. 11 사태 이후에 이슬람 르네쌍스가 세계 곳곳에서 그리고 한국에서도 뜨겁게 일어나고 있다. 국내 언론사에서 거의 매일 이슬람에 관한 내용이 여론을 타고 있다. EBS에서는 "이원삼의 이슬람 바로 보기"가 있었으며, 최근 이원삼교수와 이희수교수가 편저한 『이슬람 문명 올바로 이해하기: 이슬람』 책이 잘 팔리고 있다. 미국에서는 코란경이 매우 잘 판매된다고 한다. 관심의 열기뿐만 아니라 이슬람은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데 2025년이 되면 전 세계 인구의 3분의 1에 육박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본 연구는 바로 이런 일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알라의 예언자로 칭하는 마호메트(찬양 받을 자를 의미)가 세운 이슬람교에서 가장 중요한 사상은 유일신으로 주장되는 알라이다. 이슬람에서 알라의 중요성은 절대적이다. 9. 11 사태 이후에 한 인터뷰에서 오사마 빈 라덴은 쉬지 않고 알라를 찬양하고 감사하며 알라의 축복을 언급한다. 이슬람교도들에게 있어서 알라는 인생의 모든 것이다. 심지어 죽으면서 까지 알라를 부르며 생을 마감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알라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하고 있다. 심지어 기독교인들도 구약의 여호와 하나님과 알라를 동일한 신으로 오해하고 있다. 로마 카톨릭교회도 알라를 구약의 아브라함의 하나님으로 간주한다. 아랍 크리스천들은 알라를 하나님(엘로힘)으로 사용한다. 성경 공회들이(Bible Societies) 아랍 크리스천들을 위해서 만든 성경들 안에는 알라의 이름을 사용한다.
본 논문의 목적은 알라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언어학적, 사회학적, 종교학적, 신학적 관점을 통하여 나타난 알라 개념의 문제점을 찾아보는 것이다. 연구의 범위와 내용은 알라에 대한 전체적인 신의 속성을 연구하는 것보다는 하나의 신으로서 알라가 어떻게 유일신으로서 절대적이며 이슬람교도들의 중심적인 신으로 발전했는가를 살피면서, 일반적으로 알라의 속성을 검토하며, 성경의 하나님과 동일시 할 수 없는 여러 문제점들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이 논문의 목적을 위하여 필자는 종합적 비교종교학의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이 방법은 종교에 대한 연구에 있어서 시도되는 개성주의 방법, 구조주의 방법, 기능주의적 방법, 역사주의 방법 그리고 표준주의 방법을 통하여 다양하게 알라 개념의 이해를 시도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아울러서 종교사회학적 방법까지 고려하며, 끝으로 쿠란의 계시에 나타난 알라 개념의 문제를 다루는데 있어서 전승사( berlieferungsgeschichte)와 전통사의(Traditionsgeschichte) 방법까지 사용하는 것이다.
연구을 위한 자료로는 쿠란과 관련된 참고 문헌에 의존하였다. 그러나 하디스나 쿠란의 주해서 그리고 이슬람 신학과 이슬람 철학까지 본 연구의 범위를 확장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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