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의 역사와 종교2.
이스라엘 독립에 대하여
1900년동안 전 세계로 유랑 생활하던 유대인 중에 프랑스에 거주하는 유대인등에는 프랑스 혁명으로 인해 유대인들은 총리를 포함하여 장관의 자리까지 올라갈 수 있게 된다.(1870년) 유대인들은 어느 나라에서 마찬가지로 그 나라에 부와 권력을 잡는 권력을 차지하게 된다. 그결과 프랑스 정권은 이미자들이 즉 굴러들온 돌이 박힌 돌을 밴다는 식으로 결국 반 유태주의로 확산되어 . 유대인 가게 불매운동까지 벌리는 일이 발생.
프랑스인들은 유대인들에게 부여된 평등권을 무효화되어야 하며 이전의 신분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사람이 들어갈 때 큰 사건이 터진다.
“드레퓌스” 프랑스 유대 장교가 1894년 파리 주재 독일 무관에게 프랑스 군사 기밀을 제공한 간첩죄로 군사 재판에서 종신형을 받았다. 그는 증거가 불분한데도 그는 남미 와단 섬에서 종신형으로 유배생활을 했다.
15개월 후 프랑스 군 참모본부의 “비카르” 중령이 우연히 드레퓌스 사건ㅇㄹ 재 검토할 기회를 갖게 되었다. 그 결과 그가 진범이 아니라는 것이 밝혀졌지만 국가 안보리에서는 군의 위신를 떨어뜨리는 다는 이유로 거절한봐 이 것이 세인에 관심을 사는 시발점이 된다.
여론에 의해 1899년 1906년 무죄로 석방되었다. 이를 계기로 유태인들은 반 유태주의가 결코 죽지 않았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1894의 드레퓌스 사건을 취제에 몰두하던 비엔나 유태인 기자“헤르츨”박사 는 드레퓌스가 연병에서 계급장이 박탈되는 강경을 보았고 군중들은 유대인을 죽여라는 함성을 듣고 그 것으로 하여금 유태인도 나라가 필요하는 생각을 한다. 이것이 시오니즘의 태동이 시작이다.
헤르즐은 유태인 독립국가 재건의 필요성과 유태인들의 공감이 정치적 시오니니즘을 태동시키고(1897년) 그는 국토없는 국가의 지도자가 되었다. 그는 문서를 통하여 호소하였고 국가를 세우기 위한 제정확보에 전 세계로 다린다.
1903년 영국으로부터 우간다 내에 유대 자치 지구의 설정을 받았다. 헤르즐과 일부는 긍정적이었지만 나모지 반대 조상이 살던 팔레스틴를 원했다.
우간다의 계획은 헤르즐 사후 1905년에 7차 시오니스트 총회에서 공식적으로 철회되었다.
유럽에서는 시오니즘이 활발하지만 미국을 그 곳이 시온이라는 별 기대가 없다가 1912년 미국에서 역사적인 사건이 일어나기 시작. “브란데이스” 변호사가 시어니스트에 가입. 그는 하버드 법대 수석이으로 졸업. 미국 유태사회뿐만 아니라 미국인에도 잘알려진 인물. 그는 시오니즘의 태표.
영국에서도 활성화.
1906년 러시아로주터 귀환한 벤 구리온이 국가 건설에 진두지휘를 한다. 1943년 미국 시오니스트 조긱의 지도자로 등장한 “실버” 워싱턴에서 로비작전 각 정치 지도자.
1947년 유엔에사 팔리스틴 분리 통치안을 통과되고 이듬해 2월에 미국 트르먼 대통령의 재선을 위해 유태인들이 밀어주겠다는 우훤에 그는 어쩔수 없이 독립을 해준다는 약속.했다
1948년 5월 14일 벤 구리온이 텔라비브에서 “팔레스타인의 유태 국가를 이스라엘로 부른다”라는 독립 선언을 했다. 트르먼 대통령은 즉가 이라엘을 승인한다고 성명을 발표했다.
동시에 팔레스틴을 위임 통치하던 영국은 물려갔다. 1897년의 바젤에서 l작한 것이 50년만에 달성했다.
독립 선포후 다음날 전쟁 9개월간 이 때 소련과 체코슬로바키아가 무기를 공급.
미국은 1차 2차 3차 중동 전쟁이 일어났다. 그 가운데 6일 전쟁이 유명하다.
3차 전쟁으로 인해 아랍국이 이스라엘 공격할 것을 알고 1967년 6월 5일 미리 선제 공격으로 6일만에 동 예루살렘과 가자 지구를 포함에 많은 땅을 빼앗다. 이 전쟁으로 인해 애꾸눈 다이얀 장군이 유명해졌다.
1973년 10월 6일은 대 참사하는 전쟁이 일러났다. 이 날은 유대 종교일 행사중에 가장 큰 행사 “욤 키브르” 대 속죄일 날이다. 이 날은 아무 노동도 k지 않고 오직 행사하는 일에 전념하는데 아랍 국가는 소련의 지원을 받아 공격을 하여 수 많은 사상자가 나왔다. 이스라엘은 미국의 원조를 받아 첨단 무기로 맞대응하여 16일 만에 전쟁을 승리로 이끈다. 이때 서로에 엄청난 비해를 보았다.
히브리어 재생에 대하여
유랑생활로 인해 그들은 그 나라에 종속되어 그 나라에 언어에 익숙해져 있었고 히브리어는 예배 의식때와 성경 공부때 종교적인 용도로만 사용하였다.
스페인 유태인과 독일 유태인들은 현지어에 히브리어를 결합하여 변형된 히브리어를 만들어 사용하였다. 문자는 히브리어지만 그 발음의 의미는 그 나라에 반영된 것이다. 오늘날도 사용되고 있다(뉴욕 정통 유태인들) 읽는 사어로 되었다.
19세기 말 나라를 세우기 위한 시온 운동을 할 무럽은 히브리어로 말하는 가정은 단 한 가정이었다. “엘리에제르 페르만” 가정이다.
그는 리투리아니아 초정통ㅍ 집안 출신으로 파리에서 의학 공부를 하던중 페르만은 유태민족 언어인 히브리어 재생작업을 위해 중도 포기 하고 1881년 팔레스타인으로 귀환하여 먼저 자신의 이름 엘리에제르 페르만을, 엘리에제르 벤 예후다로 고치고 가정부터 히브리어로 사용하였다.
그 당시 팔레스틴은 아랍어, 라디노, 이디시어로 사용되고 있었다.
예화 벤 예후다는 예루살렘에서 생활고에 심한 고통을 받을 때 리트아니아고향에서 생활비를 송금하였는데 그의 이름을 옛날에 쓰던 이름으로 송금되었다. 우체국에서는 이 이름이었다 돈을 줄 수있다하여 결국 그 돈을 포기하는 일도 이었다.
그는 밝음 체계를 세워 오늘에 현대 히브리어가 재 탄생된 것이다. 현대 히브리어는 고대 히브리어를 바탕으로 하였기에 성경과 거의 같은 발음이고 뜻이다.
이 것이 나오기 까지 그는 수 많은 고난과 비난을 감수 해야 했다. 한글이 나오기 까지 오늘날 우리가 한 목소리가 되어 한 글이 나오기까지 얼마나 시간이 걸리겠는가? 이 일에 나는 무엇을 하것인가 생각하라.
현재 예루살렘 성은 이슬람교가 차지하고 있고, 성전 자리에는 그들의 메카를 지어 금을 입힌 돔을 씌웠다. 예루살렘 지역을 보면 유대인 지역, 알메니안인 지역, 이슬람교인 지역, 기독교인 지역으로 분할되어 있다. 이와같이 역사적인 지명의 예루살렘이 있는 반면에 성경은 ‘하늘에 있는 도성’(히 12:22), ‘자유의 성 어머니’(갈 4:26), ‘그리스도의 신부’로 예루살렘을 비유하고 있다(계 21:2).
그들의 소망은 추방된 예루살렘 성에 들어가 나라를 세우는 것이었다. 그 꿈이 마침내 2천여 년 세월이 지난 1948년 5월 14일에 유대 국가 건국회 의장인 “벤 그리온”이 텔아비브에서 이스라엘 건국을 시작하면서 독립전쟁을 1차에서 3차까지 벌여 오늘의 이스라엘 나라를 재 탄생시켰다.
여기에 나오는 이스라엘은 외적으로 드러난 중동에 있는 이스라엘을 가리키고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계획은 표면적으로 드러난 이스라엘이란 한 나라의 하나님이 되시기를 원치 않으시고, 이 세상 모든 나라에 있는 하나님의 자녀들의 아버지가 되시기를 원하셨다.
그 기준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하나님의 선민으로 선택받은 이스라엘 백성들은 예수를 죽이는 일에 앞장섰고, 오늘날도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하지 않고 엘리야 선지자와 같은 한 사람으로 인정하며, 그들이 바라는 메시야를 기다리고 있다. 따라서 성경은 이스라엘 역사를 통하여, 모든 나라 가운데 흩어져 사는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주어진 것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성경을 볼 때 많은 은혜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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