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인터넷성경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44과 3)

Joyfule 2008. 7. 14. 01:48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44과 3)

 여호수아(5): 기업을 분배하라(2) (18-21장)

 

 1-4. 시므온, 스불론, 잇사갈 지파의 분깃(19:1-23)

  가. 시므온 지파의 기업(1-9)


  
"1 둘째로 시므온 곧 시므온 자손의 지파를 위하여 그 가족대로 제비를 뽑았으니 그 기업은 유다 자손의 기업 중에서라. 2 그 얻은 기업은 브엘 세바 곧 세바와 몰라다와 3 하살 수알과 발라와 에셈과 4 엘돌랏과 브둘과 호르마와 5 시글락과 벧 말가봇과 하살수사와 6 벧 르바옷과 사루헨이니 십삼 성읍이요 또 그 촌락이며 7 또 아인과 림몬과 에델과 아산이니 네 성읍이요 또 그 촌락이며 8 또 남방 라마 곧 바알랏 브엘까지 이 성들을 둘러 있는 모든 촌락이니 이는 시므온 자손의 지파가 그 가족대로 얻은 기업이라. 9 시므온 자손의 이 기업은 유다 자손의 기업 중에서 취하였으니 이는 유다 자손의 분깃이 자기들에게 너무 많으므로 시므온 자손이 자기의 기업을 그들의 기업 중에서 얻음이었더라."

 

  시므온 지파는 베냐민 지파에 이어서 기업을 위한 제비를 뽑았다. 시므온 지파는 유다 지파의  기업 중에서 기업을 분배받았다. 시므온 지파가 독립된 자신들의 땅을 갖지 못하고, 레위지파 처럼 유다 지파 가운데서 성읍 만을 분배받은 것은 다음과 같다.

 

 1) 12지파 가운데서 가장 인구수가 적은 지파였기 때문이다. 모압 평지에서 실시한 제 2차 인구조사 결과(민 26:51). 시므온 지파는 22,200명으로 그 수효가 가장 적었다. 시므온 지파는 광야 방랑 전에 시내 산에서 실시한 제 1차 인구조사 때에는 59,300명으로 유다와 단 지파에 이어 세 번째로 큰 지파였다. 그런데 광야에서시 '바알 브올 사건'(민 25장)에 깊이 연류되어 많은 사람이 희생된 후부터 급격히 그 수효가 감소되었다(민 25:14 참조).  

 2) 유다 지파가 인구에 비해 필요 이상으로 넓은 땅을 차지했기 때문이다(9절).

 3) 가장 큰 이유는 야곱의 예언이 성취되었기 때문이다. 야곱은 일찍이 시므온이 각 지파로 '흩어지고 나누어질 것이라'고 예언했다. 이러한 예언은 시므온이 '디나 사건'(창 34장) 때에 잔인하게 세겜 족속을 살육했기 때문에 그 징계로 주어졌다"(창 49:7). 그러나 시므온 지파는 처음에 유다 지파의 기업 중에 살다가, 후에 많은 사람들이 북쪽으로 이동하여 에브라임과 므낫세 지파의  땅으로 들어가 흩어져 살게 되었다(대하 15:9;34:6). 결국 이로 인해 후에 남북 왕국이 분열될 때에 시므온 지파는 에브라임 지파에 속하여 북쪽 이스라엘에 속하게 되었다.

 

  (2-8)은 유다 지파의 기업 중데서 시므온 지파가 분배 받은 18개의 성읍이 기록되어 있다. 그중 대부분의 성읍은 가나안 땅 최남단의 '네게브'(Negeb, 남쪽의 넓은 광야 지대)에 있었으며, 단지 2-4개의 성읍만이 '세펠라'(Shephelah, 평원지대)에 있는 성읍이었다. 9절은 유다 지파가 시므온 지파에게 기업의 일부를 분배해 준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그 이유는 유다 지파의 땅이 그들 의 인구에 비해 필요 이상으로 많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실은 기업분배를 담당한 여호수아,  엘르아살, 그리고 족장들이 공평하게 기업을 분배하려고 많은 노력을 했다는 것을 보여 준다. 처음에 땅을 분배할 때에 답사도 하지 못한 상태에서 땅을 분배했는데, 후에 알고 보니 그 땅이 너무 많아서 다른 지파에게 일부를 나누어 준 것이다. 유다 지파는 이미 분배받은 땅의 일부분을 다른 지파에게 주는 것을 거절할 수도 있었다. 그러나 그들은 아무 불만 없이 이러한 제의를 수락하였다. 이러한 태도는 본받을만한 자세라 할 수 있다(Matthew Henry).

 

  나. 스불론 지파의 기업(10-16)


 
 "10 셋째로 스불론 자손을 위하여 그 가족대로 제비를 뽑았으니 그 기업의 경계는 사릿에 미치고, 11 서편으로 올라가서 마랄라에 이르러 답베셋에 미치고 욕느암 앞 시내에 미치며, 12 사릿에서부터 동편으로 돌아 해 뜨는 편을 향하고 기슬롯 다볼의 경계에 이르고 다브랏으로 나가서 야비아로 올라가고, 13 또 거기서부터 동편으로 가드 헤벨을 지나 엣 가신에 이르고 네아까지 연한 림몬으로 나아가서 14 북으로 돌아 한나돈에 이르고 입다엘 골짜기에 이르러 끝이 되며, 15 또 갓닷과 나할랄과 시므론과 이달라와 베들레헴이니 모두 십이 성읍이요 또 그 촌락이라. 16 스불론 자손이 그 가족대로 얻은 기업은 이 성읍들과 그 촌락이었더라."

 

  (10-16)은 스불론 지파의 기업 경계선과 그들이 차지한 12개의 성읍 이름이 기록되어 있다.   스불론 지파는 해변에 거하지 않고 가나안 북부 내륙 지방에 거했다. 그러나 그들은 동쪽으로 갈릴리 바다와 서쪽으로 지중해를 배경으로 시돈 등의 항구 도시와 무역을 하였다. 이것은 야곱의 예언(창 49:13)이 성취되었음을 보여준다. 스불론 지파는 그 위치상으로 볼 때에, 1) 서쪽과 북서쪽으로는 아셀 지파, 2) 남쪽과 남동쪽으로는 므낫세와 잇사갈 지파, 3) 북쪽과 북동쪽으로는 납달리 지파와 접하고 있었다(19:32-39).

 

  다. 잇사갈 지파의 기업(17-23)


  "17 넷째로 잇사갈 곧 잇사갈 자손을 위하여 그 가족대로 제비를 뽑았으니, 18 그 지경 안은 이스르엘과 그술롯과 수넴과 19 하바라임과 시온과 아나하랏과 20 랍빗과 기시온과 에베스와   21 레멧과 언간님과 엔핫다와 벧 바세스며 22 그 경계는 다볼과 사하수마와 벧 세메스에 미치고 그 끝은 요단이니 모두 십육 성읍이요 또 그 촌락이라. 23 잇사갈 자손 지파가 그 가족대로 얻은 기업은 이 성읍들과 그 촌락이었더라."

 

  (17-23)에서는 잇사갈 지파의 기업 경계선과 그들이 차지한 16개의 성읍이 설명되어 있다. 잇사갈(Issachar) 지파가 분배받은 기업의 영토에는 에스드렐론(Esdraelon) 평야를 포함하여 비옥한 농지가 많았는데, 이는 야곱의 예언이 성취되엇다는 것을 보여준다. 야곱은 일찍이 잇사갈 지파에 대해 이렇게 예언했다. "그는 쉴 곳을 보고 좋게 여기며 토지를 보고 아름답게 여기고"(창 49:15). 잇사갈 지파의 기업은 그 위치 상으로 볼 때에, 1) 동쪽으로는 요단 강, 2) 북서쪽으로는 스불론  지파, 3) 남쪽으로는 므낫세 지파, 4) 북쪽으로는 납달리 지파와 각각  접하고 있었다(19:3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