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48과)2 |
사사기(3): 사사들의 이야기(2) (6-8장) |
< 사사 기드온 >(6-8장)
1. 기드온의 소명(6:1-32)
1-1. 이스라엘의 범죄, 징계, 부르짖음(6:1-6)
"1 이스라엘 자손이 또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칠 년 동안 그들을 미디안의 손에 붙이시니 2 미디안의 손이 이스라엘을 이긴지라. 이스라엘 자손이 미디안을 인하여 산에서 구멍과 굴과 산성을 자기를 위하여 만들었으며, 3 이스라엘이 파종한 때면 미디안 사람, 아말렉 사람, 동방 사람이 치러 올라와서 4 진을 치고 가사에 이르도록 토지 소산을 멸하여 이스라엘 가운데 식물을 남겨 두지 아니하며 양이나 소나 나귀도 남기지 아니하니, 5 이는 그들이 그 짐승과 장막을 가지고 올라와서 메뚜기 떼같이 들어오니 그 사람과 약대가 무수함이라. 그들이 그 땅에 들어와 멸하려 하니, 6 이스라엘이 미디안을 인하여 미약함이 심한지라. 이에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라."
드보라가 죽은 후에 이스라엘 자손은 또 다시 여호와 앞에서 우상을 숭배하기 시작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사사들이 살아 있을 동안은 하나님을 섬겼으나 그들이 죽으면 다시 우상 숭배에 빠졌다. 이처럼 사사시대는 타락, 하나님의 징계, 이스라엘의 회개 그리고 하나님의 구원이 순환적으로 반복되던 시대였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죄로 인해 그들을 다시 7년 동안 미디안의 손에 붙이셨으며, 이로 이해 미디안이 이스라엘과 싸워 이기게 되었다.
미디안은 아브라함의 후처인 그두라에게 난 후손들이다(창 25:1-4). 그들은 유목민이었으며 외국과도 무역을 했다. 모세가 바로의 낯을 피해 도망친 곳도 미디안이었다. 모세는 그곳에서 미디안 제사장 이드로의 딸과 결혼해서 가정을 이루었다(출 2:15-22). 미디안 땅의 경계는 정확하지 않으나 대개 엘란(Elan) 만 동부 지역인 아카바 만 일대로 추정된다. 미디안 족속은 이스라엘 백성의 출애굽 시에 모압 족속과 동맹을 맺어 이스라엘을 대적하다가 크게 패배하고 말았다(민 31:1-12).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범죄로 인해 이 족속을 다시 일으켜 이스라엘을 침공하고 7년 동안 이스라엘을 다스리게 하셨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들을 피하기 위해 산에 구멍과 굴과 산성을 만들었다. 팔레스타인 땅은 대체로 석회석으로 되어있어서 천연동굴이 많았으며, 굴을 파기도 쉬웠다. 이떠한 굴은 창고나 무덤(마 27:60)뿐 아니라, 일시적인 거처나 피신처로도 사용되었다(삼상 22:1). 그러므로 히브리서 저자는 구약 시대 믿음의 사람들이 핍박을 피해 '산중과 암혈과 토굴'에서 유리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히 11:38).
신약의 성도들도 핍박을 피해 동굴 생활을 했으며 유대 종파 중 어떤 사람들은 신앙의 순수성을 지키기 위해 쿰란 동굴에서 생활했다. 이와 같이 사람들이 산 속의 구멍이나 굴에서 생활했던 이유는 인적을 피할 수 있고 타인의 공격을 쉽게 방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문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미디안의 침략을 받아 패배하자 이 곳으로 도망친 이유도 이 때문이다. 그들은 적을 대항할 힘이 없었으므로 적의 눈에 잘 띄지 않고 설령 적이 온다고 할지라도 어느 정도 쉽게 방어할 수 있는 높은 산의 동굴로 피신했던 것이다. 하나님은 성도들이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이탈하게 되면 사면에서 에워싸는 원수들에게 고통을 당하게 하신다.
우리 나라와는 달리 팔레스틴 지역은 지중해성 기후로 인해 여름철(5-9월경)에 비가 없는 건조기가 계속된다. 그러다가 10월에 들어서서 '이른 비'가 내리기 시작하는데 이때에 그곳 사람들은 파종을 시작한다. 그리하여 파종된 씨앗은 겨울 우기(12-2월경) 동안 자라나 결실을 맺고 대개 3,4월경에 추수하게 된다. 본문은 미디안과 아말렉, 그리고 동방 사람들이 파종한 겨울철에서 추수기에 걸쳐 이스라엘을 약탈했다고 말하고 있다. 특히 유목민인 미디안 사람들은 곡식이 싹을 내어 한창 자랄 때에 가축을 몰고 와서 그 곡식을 뜯게 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그들은 다 자라 이삭이 여물은 곡식마저 빼앗아 갔으니 이스라엘에 양식이 남아 있을 날이 없었다(4절).
아말렉 사람은 에서의 아들 엘리바스와 그의 첩 딥나 사이에서 난 '아말렉'의 후손이다(창 36:12). 그들은 과거 출애굽 하던 이스라엘을 르비딤에서 공격하다가 크게 패배하었다(출 17:8-16). 이때 하나님께서는 장차 아말렉을 세상에서 완전히 없어지게 하리라고 말씀하셨는데 히스기야 왕 때에 이르러 시므온 자손에 의해 멸절당했다(대상 4:42,43). 이들은 계속 존속하는 동안 이스라엘을 매우 괴롭힌 것으로 악명 높다(3:13; 삼상 15:7,8; 27:8,9). 동방 사람은 (창 29:1)에서 처음 언급된 족속이다. 그러나 그들이 어떤 족속인지 정확하게 알 수는 없다. 단지 야곱이 갔던 곳이 밧단아람이었던 점으로 미루어 보아 (창 29:1)에서 가리키는 '동방 사람'은 메소포타미아지역 사람을 지칭한 것으로 이해된다. 그런데 본문에 언급된 '동방 사람'은 이스라엘 남부와 남동부에 자리를 잡고 있던 아말렉 및 미디안과 동맹한 것으로 언급되어 있다. 이로 미루어 보아 여기서 가리키는 '동방 사람'은 메소포타미아지역의 족속들은 아닌 듯하다. 추측컨데 아마도 이는 미디안과 인접해 있는 시리아 사막 지역의 이말렉 족속 중에 속한 사람들을 가리킬 것이다(Wycliffe).
미디안과 아말렉, 그리고 동방 사람들이 어느 곳으로 올라 와서 어디에 진을 쳤는지 분명하지 않다. 그러나 그들이 뒤에 기드온과 싸우려 할 때에는 요단을 건너와서 '이스르엘'골짜기에 진친 것으로 나와 있다(33절). 그래서 혹자는 그들이 가사에 이르도륵 이스라엘 지경(地境)을 황폐화시킨 점으로 미루어 보아 이번에도 요단을 건너와서 점점 서쪽과 남쪽으로 이동한 것으로 추정하기도 한다(Keil). 왜냐하면 '가사'는 이스르엘 골짜기보다 훨씬 남서쪽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가사는 유다 지경에 속한 블레셋 인들의 5대 성읍 중 하나이다(1:18). 미디안 연합군이 이스라엘 백성을 쳤을 뿐 아니라 생계 수단이 될 만한 것은 하나도 남기지 않고 초토화시켰다. 이로 인해 이스라엘 백성들은 생계 문제로 극심한 고통을 받았으며, 이는 조공을 드리는 일보다 더 견디기 힘들었을 것이다. 하나님은 이렇게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께 범죄한 일을 징계하셨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백성들이 생명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아마 기드온처럼(11절) 노략꾼들에게 들키지 않게 감추어 둔 곡식이나마 조금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미디안 족속은 유목민들이었으므로 어느 한 곳에 머무르지 않고 초지를 찾아 떠돌아 다녔다. 특히 그들은 약대가 있었으므로 장거리 이동이 가능하였다. 그러므로 그들은 가나안의 곡식이 자랄 때쯤이면 나타나서 곡식 밭에 자기들이 몰고 온 짐승들을 방목하고 장막을 지어 장기간 체류였다. 한편 여기서 '올라와서'라는 말은 반드시 남쪽에서 북쪽으로 혹은 아래에서 위로 이동했다는 의미가 아니라 이방인의 땅에서 이스라엘로 나아오는 것을 의미한다(왕하 17:3; 24:1; 사 36:1).
성경에서 메뚜기 떼는 종종 하나님의 심판을 상징한다(출 10:4; 신 28:42; 시 105:34; 욜 2:25). 여기서도 이러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데 특히 대적들의 수효가 엄청났다는 점과 그들로 말미암은 피해가 막심하였음을 강조해 준다. 미디안 족은 떠돌아다니며 유목과 무역을 했기 때문에 약대가 필요했다. 고대 근동에서는 짐을 운반하는 수단으로 이 약대가 가장 많이 이용되었다(왕상 10:2;사 30:6). '미약하다'는 말('와이달')은 '쇠하게되다'는 뜻 외에도 '가난하게 되다'는 의미도 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침입자들로 인해 모든 곡식과 짐승을 빼앗겼으므로 가난하게 될 수밖에 없었다(4절). 이러한 상태가 7년 동안 계속되었기 때문에 이스라엘 백성들의 고통은 매우 심했을 것이다. 이스라엘 자손들은 이렇게 극한 상황에 이르게 되자 또 다시 여호와께 부르짖기 시작했다. 이처럼 하나님은 주위의 열국들을 이용하여 타락한 자기 백성을 회개하게 만드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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