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기(4): 유다의 멸망, 역대기신학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73과)5
2-3 용서하시는 하나님
이스라엘은 하나님의언약 백성이지만, 여호와를 신뢰하고 언약의 의무를 이행하는 데에는 늘 부족하였다. 역대기의 반복적인 주제 가운데 하나는 이스라엘의 불성실이다. 그러면 이스라엘은 더 이상 희망이 없었는가? 그렇지 않았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용서하시는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역대기 기자는 다윗 언약과 성전을 강조함으로 여호와께서 죄를 용서하시는 하나님이라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다. 율리우스 벨하우젠(J. Wellhausen) 이래로 많은 학자들이 역대기 기자는 "즉각적 보응"의 사상을 핵심 사상으로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견해를 가장 많이 유포시킨 딜러드(Dillard)는 역대기에서 "보상과 처벌은 지연되지 않았으며, 이를 초래한 사건들의 발뒤꿈치를 바로 따라 왔다"고 말한다.
우리는 구약 기자들가운에에서 역대기 기자가 누구보다도 한 개인의 삶 가운데 순종과 축복, 불순종과 처벌의 강한 연결을 강조한 것을 부인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 원리는 셀만(Selman)이 지적대로 그대로 이루어진 것은 아니었다.
예를 들어 유다가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간 경우는 즉각적인 보응이라기 보다는 그 동안 쌓인 유다의 죄에 대핸 보응의 성격이 강했다(대하 36:16). 또한 심판의 경고를 받고 회개함으로 심판이 일어나지 않은 경우도 있다(대상 21:15-19, 대하 12:5, 15:1-8, 36:15). 따라서 "즉각적 보응"이라는 표현은 역대기 기자의 심판과 축복의 신학을 묘사하기에는 너무 좁은 용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용어를 사용하기는 하되, 용어의 용도를 많이 개조해서 조심스럽게 사용할 필요가 있다. 셀만은 이러한 경우 우리가 유의해야 할을 세 가지로 제시해 주고 있다.
"첫째, 역대기 기자가 죄와 형벌을 연결시키는 것은 사실보다는 심판의 방식과 더 연관이 있다. 역대기 기자는, 형벌은 저지른 죄와 상응해야 한다는 원리를 믿고 있었다. '너희가 만일 저를 버리면 저도 너희를 버리시리라'(대하 15:2; 참조, 대상 28:9, 대하 7:19-22)는 원리가 바로 그것이다. 역대기 기자는 이러한 원리에 대한 예를 많이 제시하고 있다(대하 21;13-18, 24:21-26, 28:23). 심판은 원래 범죄한 자에게 돌아간다."
"둘째, 백성들이 마땅히 받아야 할 심판을 받지 않은 경우가 있음을 주목해야 한다. '역대기 기자에게는 죄가 항상 심판과 재앙을 가져온다'는 원리와는 대조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이는 다음과 같은 다윗의 말 가운데에 잘 요약되어 있다. "내가 곤경에 있도다. 여호와께서는 긍휼이 심히 크시니 내가 그의 손에 빠지고 사람의 손에 빠지지 않기를 원하나이다(대상 21:13)."
다윗의 후손들은 열왕기보다는 역대기에서 긍정적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그것은 역대기 기자가 좀 더 관대하기 때문이 아니다. 이는 하나님의 인자하심의 명백한 증거를 그들의 삶 속에서 발견했기 때문이었다. 역대기에서는 솔로몬, 르호보암(대하 11-12장), 아비야(대하 13장), 특별히 므낫세(대하 33장)와 같은 왕의 이야기가 열왕기와 크게 다르다. 이는 역대기 기자가 죄에 대한 자동적인 보응보다 하나님의 은혜를 강조했기 때문이다."
"세째, 역대기 기자는 죄의 보응이라는 냉엄한 현실보다는 회복의 희망을 강조하는데 주된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원리의 핵심 본문은 (대하 7:12-16)이다. 이 구절에 따르면 다윗 언약의 원리에 다라 하나님의 용서와 회복을 가져다 주는 통로는 성전이다. 그러나 물론 이스라엘 백성들의 회개와 기도가 있을 때에만 용서와 회복이 가능했다."
열왕기 기자는 므낫세를 유다 왕 가운데 가장 사악한 인물로 묘사했다. 그러나 역대기 기자는 그를 겸비하여 하나님의 은혜를 입은 왕으로 그리고 있다. 이러한 점은 역대기 기자가 여호와를 용서하시는 하나님으로 소개하고 있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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