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75과)8 |
에스라-느헤미야(2): 에스라 (1-10장) |
7-3. 거룩한 자손(스 9-10장)
에스라는 바벨론 포로민들과 함께 예루살렘에 돌아오자마자 놀라운 보고를 듣게 되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방 여인과 결혼하여 "거룩한 자손으로 이방 족속과 서로 섞이게 되었다"는 것이었다(9:1-2). 에스라는 이방인과 결혼한 자들에게 이혼할 것을 요구하였으며, 백성들이 이에 순종하였다(스 9-10장). 현대인들은 이러한 에스라의 조치에 대해 경악을 금치 못한다. 현대인들은 그들 사이에서 낳은 자녀들과 부인들에 대해서 어떤 조치도 취하지 않은 처사를 쉽게 이해하기 어렵다.
그렇다면 과연 에스라-느헤미야서 기자는 (스 9-10장)에서 무엇을 이야기하려고 하는가? 우리는 여기에서 에스라가 봉착한 위기는 "거룩한 자손"으로서 포로 후기 공동체의 정체성과 연관된 것임을 주목해야 한다. 거룩한 자손이 이방 족속과 섞이는 것은 용납될 수 없는 일이었다. "거룩함"은 더 이상 제사장이나 레위인의 문제가 아니라, 전 공동체의 문제가 되었던 것이다.
포로 후기 공동체가 거룩한 백성이 되어야만, 하나님의 집의 건설은 가능해 진다. 따라서 에스라의 인도로 공동체가 실시한 결혼 개혁은 모든 더러운 것으로부터의 결별을 선언하려는 공동체의 정결 노력으로 이해해야 한다. 이들의 의도는 이방인과 유다인 사이의 경계벽을 세움으로써 하나님의 집의 순결성을 보호하려는 데 있었다. 에스라는 결혼으로 인해 무너져 버린 이방인과 유다 사이의 경계벽을 건설함으로써 하나님의 집의 제 2단계 공사를 완성시킨 것이다.
에스라-느헤미야서 기자는 당시 포로 후기 공동체가 계속해서 페르시아의 지배를 받고 종노릇하는 것은 이방인과의 결혼이 가장 큰 이유라고 본 것같다(스 9:7, 느 9:32-36). 에스라서의 끝과 느헤미야서의 끝에 이방인과의 결혼 문제를 위치시킨 것은, 에스라와 느헤미야의 관점에서 당시에 이 문제가 계속 페르시아의 지배를 받게하는 가장 큰 죄악으로 보았기 때문이다.
(스 9:1)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 당시에 존재하지 않았던 "가나안 사람, 헷 사람, 브리스 사람, 여부스 사람"과 결혼하였다고 시대 착오적인 것 같은 언급을 한 것도 이 점에서 설펴보면 이해가 된다. 과거 포로 전 조상들이 이방 여인들과 결혼하여 "열방 왕들"의 손에 넘어가 포로 생활을 했는데, 포로 후기 공동체가 동일한 죄를 범함으로 페르시아의 지배 아래 계속 남게 되었다는 논리이다.
따라서 이방 여인을 내보내라는 에스라의 명령은 너무 가혹해 보이나, 당시의 상황과 에스라-느헤미야서의 내적인 논리를 살펴보면 이 조치가 어쩔 수 없는 필연적 조치였음을 알 수 있다. 메릴(Merril)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 언약 국가인 이스라엘은 배타성의 원칙을 버림으로 심판을 받았다. 이러한 점에서 왜 에스라-느헤미야서가 포로 후기의 남은 자들의 순결성에 대해 그토록 관심이 많았는지 충분히 알 수 있다." 이 공동체를 통해서 하나님은 전 세계에 계시를 보내실 것이며,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구속을 드러내실 것이다.
이것은 유다 백성의 역사에서는 가장 중요한 점이다. 제동이 걸리지 않은 동화는 공동체의 종말을 의미한다. 일부 학자들은 예수님 당시의 유다 공동체에서 볼 수 있는 "지나친 율법주의"의 잘못을 에스라-느헤미야서 탓으로 돌린다. 마카비 시대에 헬레니즘과 사활을 건 투쟁을 벌인 후에 일부 강조점이 강조된 것은 사실이다. 일부 유다인들이 헬레니즘을 받아들이고, 유다 신앙을 거의 포기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유다주의를 보존하고 기독교로 나아가는 길을 닦은 것은 하시딤 같은 보수적이고 배타적인 그룹들"이었음을 잊어서는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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