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76과)1 | |||||||||||||||
에스라-느헤미야(3): 느헤미야 (1-13장) | |||||||||||||||
8-1. 제2 출애굽의 세 번째 물결
스룹바벨과 에스라의 인도로 귀환한 1,2차 포로 귀환민들은 성전을 재건하고, 거룩한 공동체를 재건하는데 성공했다. 그러나 이것으로 하나님의 집의 재건이 완성된 것은 아니었다. 아직도 예루살렘 성은 훼파된 상태에 있었기 때문이다. 느헤미야의 관심은 예루살렘 시 자체에 있었다. 느헤미야는 "사로잡힘을 면하고 남은 자가 그 도에서 큰 환난을 만나고 능욕을 받으며, 예루살렘 성은 훼파되고 성문들은 소화되었다(1:3)"는 말을 들었다.
이에 그는 아닥사스다 왕에게 "나의 열조의 묘실 있는 성읍이 이제까지 황무하고 성문이 소화되었다(2:3,5)"고 이야기 한다. 이에 그는 예루살렘 시와 특히 성벽을 재건하라는 허락과 함께, 그에 필요한 물자를 왕이 공급해주겠다는 약속을 받는다(2:7-). 그리고 느헤미야는 이 일을 하기 위해서 포로민들을 거느리고 예루살렘으로 온다. 결국 느헤미야의 인도 아래 귀환한 포로민들은 제 2의 출애굽의 마지막 세 번째 물결을 형성하면서, 하나님의 집의 최종 건설 과정인 예루살렘 성벽의 재건 과정을 묘사하고 있다.
느헤미야가 예루살렘 성벽 재건에 집착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가 예루살렘에 도착하여 동료들에게 한 호소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다. "우리의 당한 곤경은 너희도 목도하는 바라. 예루살렘이 황무하고 성문이 소화되었으니, 자 예루살렘 성을 중건하여 다시 수치를 받지 말자 하고(느 2:17)...." 여호와께서 애굽의 수치를 굴러내셨던 것처럼(수 5:9), 느헤미야는 열방의 수치를 이스라엘에서 굴려내고 싶었다. 그는 유다 공동체 자체의 상황, 특히 흩어진 여호와의 백성의 수도로서 예루살렘 시 자체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들의 도시, 그들의 왕의 옛 도시, "하늘 대왕의 도시"가 재건될 때에 전 세계의 유다인들이 다시 고개를 쳐들고 다닐 것이라는 생각에서였다. 느헤미야에게 있어서 예루살렘 시는 단순히 유다인들의 국가적 정체와 긍지의 도시가 아니었다. 그것은 "거룩한 성"이었다(11:1,18).
에스케나지가 지적한대로 예루살렘 성벽 재건은 "성전 건물의 확장"(an extension of building the temple)이었다. 예루살렘 성벽은 성전과 거룩한 하나님의 자손과 함께 하나님의 집을 형성하는 3대 구성 요소였다. 따라서 느헤미야는 예루살렘 성벽 건설에 그토록 큰 에너지를 소비한 것이다. 예루살렘 시 성벽이 하나님의 성전 건물의 확장이라는 개념은 느헤미야 1-13장의 여러 특이한 요소들을 잘 설명해 준다. 성벽을 건설하면서 먼저 성별의 과정(느 3;1)을 밟은 것은 성벽을 성전의 일부로 보아야만 설명이 가능하다. "때에 대제사장 엘리아십이 그 형제 제사장들과 함께 일어나 양문을 건축하여 성별하고 문짝을 달고, 또 성벽을 건축하여 함메아 망대에서부터 하나넬 망대까지 성별하였고(느 3:1)...."
대제사장이 성벽 건축을 성별화 한 것은 이 작업이 종교적 성격의 일임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이것은 성벽을 건축한 후에 노래하는 자들과 레위인들을 성문 문지기로 삼은 데서 단적으로 드러난다(느 7;1). 예루살렘 시 전체가 전에 성전을 지키던 자들에 의해 지켜지게 된 것이다. 예루살렘을 "거룩한 성"이라고 부른 것(느 11:1)은 바로 성벽이 완공된 후임을 주목해야 한다. 결국 예루살렘 성벽이 완공되어야 비로소 하나님의 집이 완공되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성전을 재건할 때에 반대에 직면했던 것처럼, 느헤미야도 사마리아인들을 비롯한 인근 백성들에게 성전 건설 참여의 기회를 주지 않자, 이들의 반대에 부딪혔다. 그러나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느헤미야는 천신만고 끝에 52일간의 짧은 기간 안에 성벽을 완공할 수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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