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더(1); 서론과 구조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77과)7
4. 구조
4-1. 역전의 패턴
앞의 플롯 분석에서 살펴본대로 에스더서의 구조는 역전의 패턴이 지배하고 있다. 언뜻 보다라도 역전의 주제는 에스더 전체의 기저에 깊이 깔려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유다인 모르드개는 처음에는 낮은 사회적 위치에 있었지만, 후에는 왕 다음 가는 높은 신분에 오르게 된다. 그러나 모르드개와 유다인을 죽이려고 했던 하만은 높은 신분에 있었지만 마지막에는 자기 가족과 함께 죽음을 당하게 된다. 하만이 모르드개를 매달려고 세운 교수대에는 모르드개 대신 하만이 매달리는 모습은 역전의 주제를 극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아래의 목록은 이러한 역전의 구조를강하게 부각시키기 위해서 성경 기자가 거의 동일한 용어를 사용한 경우이다. 독자들이 성경 본문을 직접 읽고 대조해보면 거의 동일한 표현이 사용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다음 페이지의 도표를 참조하라).
그렇다면 이렇게 정교한 역전이 어떻게 가능한 것인가? 이것은 단순히 우연한 사건이나 의미 없이 일어난 사건의 연속에 불과한 것인가? 언뜻 보면 그렇게 보인다. 실제로 에스더서에는 일련의 "동시발생적 사건들(우연)이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어 모르드개가 왕을 살해하려는 모의를 우연히 들었다는 점(2:21)이나, 아하수에로가 불면증에 걸려 모르드개의 충성을 기록한 연대기를 읽게 된 점이나(6:1), 왕이 모르드개에게 상을 주려고 생각할 순간에 하만이 궁정에 들어간 일(6:4), 그리고 하만이 걸상에 엎드려 목숨을 구걸하는 순간에 왕이 다시 방에 들오온 점(7:8) 등은 모두 우연의 일치로 보인다.
4-2. 페리페테이아(peripete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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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
역전 |
이후 |
지위 |
하만의 지위: 왕 다음(3:1) |
→ |
모르드개의 지위: 왕 다음(10:3) |
제비 |
유다인을 진멸키 위해 제비뽑아 아달월을 택함(3:7) |
→ |
제비를 뽑아 유다인을 진멸하려고 하였으나 실패했음을 언급함(9:24) |
이익 |
유다인 용납은 왕에게 무익(3:8) |
→ |
유다인 진멸은 왕에게 손해(7:4) |
반지 |
왕의 반지를 하만에게 줌(3:10) |
→ |
하만에게 반지를 빼앗아 모르드개에게 주고 하만의 집을 주관케 함(8:2) |
임의 |
하만이 임의대로 하도록 왕이 허락함(3:11) |
→ |
모르드개의 임의대로 하도록 왕이 허락함(8:8) |
조서기록 |
유다인을 진멸하고 재산 탈취를 허락하는 조서를 기록(3:12-13) |
→ |
유다인을 공격하는 자를 진멸하고 재산을 탈취하도록 조서를 씀(8:9-11) |
반포 |
조서 초본을 각 도에 반포(3:14) |
→ |
조서 초본을 각 도에 반포(8:13) |
상황 |
반포 후에 수산성이 어지러움(3:15) |
→ |
반포 후에 수산성이 기뻐함(8:15) |
유다인 |
애통하며 금식함(4:3) |
→ |
즐거워하며 잔치를 베품(8:17) |
그런데 흥미로운 것은 에스더서에 나타나는 일련의 놀라운 우연의 일치는 단순히 등장 인물의 기대와 다르게 움직이는 정도에 그치지 않는다. 에스더서에 나타나는 우연의 일치들은 특정한 방향, 곧 완전한 180도 반전의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등장 인물이 의도한 것과는 정반대의 결과가 나타나는 방향으로 우연으로 보이는 사건들이 전개되고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보자.
하만은 아하수에로 왕이 "내가 존귀케 여기는 자를 어떻게 대접하면 좋겠느냐?"고 물었을 때에, "왕이 존귀케 하기를 기뻐하는 자는 나 외에 누구리요?"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나서 그는 이렇게 대답한다. "왕복과 입히고 왕관을 씌워서 왕의 말을 태우고, 가장 존귀한 자가 말을 끌고 성중에 돌아다니게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6:6-9)." 그러자 왕은 "너는 네 말대로 속히 왕복과 말을 취하여....행하되....내가 말한 것에서 조금도 빠짐없이 하라(6:10)!"고 지시한다. 그러나 놀랍게도 왕이 존귀케 하려는 사람은 하만이 아니라 그가 죽이려고 했던 모르드개였다(6:4). 하만이 생각한것과는 정반대로 사건이 진행되어 결국 그는 희생양이 되고 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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