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인터넷성경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81과)

Joyfule 2009. 7. 9. 00:05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81과)

욥기(3): 욥과 친구들의 논쟁(2)(15-21장)


* 욥과 친구들의 두 번째 논쟁(15-21장) *

 

  두 번째 논쟁에서도 엘리바스, 빌닷, 그리고 소발은 "고난은 죄로 말미암는다"는 그들의 이론을 계속해서 주장하고 있다. 두 번째 대화에서 친구들은 욥에 대해 첫 번째 대화보다 더 적대적이며 무자비한 태도로 공격하고 있다. 첫 번째 대화와 두 번째 대화가 다른 점은 욥에게회개를 요구하는 부분이 없는 점이다. 이 논쟁자들은 잿더미 위에 앉은 욥을 향해서 "악한 자에게 찾아드는 위험"(엘리바스-15장), "악한 자를 노리는 올무들"(빌닷-18장), 그리고 "악한 자가 누리는 부요의 짧음"(소발-20장)에 대해서 연설하고 있다.


1-1. 엘리바스의 두 번째 말(15장)

  첫 번째 발언에서 엘리바스는 예의와 공손함을 갖추고 욥을 대했으나 이번에는 그렇지 않았다. 그는 가족을 잃고 낙담하고 있는 욥을 향해 그가 연장자를 존경하지 않고 하나님께 도전하는 지독한 죄인이라고 꾸짖는다(그러나 그는 욥을 오해했다. 욥은 자기가 당하는 고난이 죄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라고 했을 뿐이다).

 * 욥의 그릇된 태도를 질책함(15:1-16)


  그는 욥이 헛된 대답을 하는 것을 보니 욥이 지혜자가 아닌 것이 틀림이 없다고 한다. 그는 욥이 사막에서 불어오는 동풍(이 바람은 뜨거워서 농작물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해를 주었다)과 같은 무익한 말을 그 품(마음)에 채우고 있다고 비난하였다. 그는 욥이 아무 도움도 되지 않는 말로 변론하며, 하나님 경외하지 않고 묵상(기도)하기를 그쳤다고 공격하였다. 그는 욥을 정죄하는 것은 자기가 아니라 욥의 입에서 나오는 말이라고 주장한다. 그는 욥이 외식자와 같이 자기는 의롭지 못하면서 다른 사람의 죄를 지적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스스로 지혜 있다고 주장하는 욥을 다음과 같은 말로 공격하였다.

 

 "네가 세상에서 가장 먼저 나서 창조 시에 하나님의 계획을 들었느냐?" "네가 알고 깨달은 것이 무엇이기에 우리는 알지 못하겠느냐?" "우리들 중에는 머리가 세기도 하며 네 부친보다 나이가 더 많은 사람도 있느니라" 그는 욥이 친구들을 통해서 주시는 하나님의 위로를 받아들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는 욥이 고난으로 인해 감정이 폭발하여 마음과 말로 하나님을 대적하고 있다고 비난하였다. 그는 스스로 정결하다고 하는 욥을 다음과 같은 말로 공격하였다. "하나님은 거룩한 자들도 믿지 않으시며 하나님은 하늘도 부정하게 생각하시는 데, 어찌 여인에게서 난 사람이 하나님 앞에서 정결할 수가 있겠는가?" "사람은 악을 행하기를 물을 마시듯 하는 가증하고 부패한 존재여서 누구도 하나님 앞에서 정결하다고 주장할 수 없다."

 

 * 악한 자의 운명을 상기시킴(15:17-35)
  그는 욥을 향해 자기가 할 말(과거에 본 것)을 들으라고 요구한다. 그는 자기가 하려는 말은 지혜로운 자들이 그 조상에게 받아서 숨기지 않고 전해 준 것이라고 말한다. 그가 하려는 말은 다른 민족에게 영향을 받지 않은 민족 전통의 지혜였다. 이 말은 이방인들과 교류하고 이방인들이 왕래하기 이전에 이 땅에 살던 사람들이 받은 것이었다. 엘리바스는 전통적인 지혜를 따라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악인은 일평생 동안 고통(고통으로 몸부림침)을 당하며, 강포자(공포에 떨게 하는 자)는 잠시 정해진 기간 동안만 활동할 뿐이다" 엘리바스는 계속해서 죄인에게 닥칠 6가지의 고통을 열거한다.

 

1) 다른 사람을 놀라게 했던 강포자의 귀에는 놀라운 소리(재난의 소식)가 들릴 것이다. 2) 형통할 때에 멸망시키는 자가 그에게 임할 것이다. 3) 그가 어두운 데서 나오지 못한다(죽을 것이다). 4) 칼날의 기다림이 된다(폭력의 희생물이 된다). 5) 그는 떠돌아다니며 음식을 구하고 자기가 죽을 날이 가까웠다는 것을 알게 된다. 6) 환난과 고통이 그를 쳐서 넘어뜨릴 것이다. 그는 악인들이 이러한 고통을 받는 이유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그들이 고통을 당하는 이유는) 스스로 손을 들어 하나님을 대적하고 교만하게 행하며 전능하신 하나님을 배반했기 때문이다."

 

  엘리바스는 또 다시 악인이 받을 재난 10가지를 열거하고 있다. 악한 자는 목을 굳게 하고 두꺼운 방패를 들고 적을 치려고 달려가는 군인처럼 하나님을 대적하며, 그 얼굴에는 살이 찌고 허리에는 기름이 엉기었다(교만하여 진리를 받아들이지 않음).

1) 사악한 부자는 멸망하여 유령 도시, 버려진 집, 그리고 돌무더기에서 살게 될 것이다.

2) 모든 재산을 잃는다.

3) 흑암이 그를 덮칠 것이다.

4) 하나님의 뜨거운 진노의 입김에 소멸될 것이다.

5) 허망한 것을 얻게 될 것이다.

6) 하나님의 징계를 받게 될 것이다.

7) 열매 없는 포도나무와 죽어 가는 감람나무처럼 일찍 죽고 풍요와 안전을 바라지 못할 것이다.

8) 자녀가 없게 될  것이다.

9) 악인은 뇌물을 좋아해서 뇌물을 준 사람은 잘 해주고 뇌물을 주지 않은 사람은 학대한다. 이러한 악인의 집은 불에 타 없어질 것이다.

10) 사악한 자들은 악한 생각을 임신하고 불의를 낳으며, 마음에 궤휼을 예비한다.

 엘리바스가 이러한 일을 설명하는 것은 욥이 당한 재난들이 그가 악한 일을 했기 때문에 온 것이라는 것을 입증하기 위한 것이었다. 욥은 친구에게 이러한 극심한 정죄를 받고 마음이 심히 고통스러웠을 것이다.

 

<적용 질문>

1. 우리는 노인의 지혜를 존중히 여겨야 한다. 그러나 우리는 항상 나이가 많다고 해서 자기 말을 들어야 한다고 강조할 수는 없다(무조건 우리는 그 동안 전통적으로 이렇게 해왔기 때문에 너는 그 일을 해서는 안 된다고 말 함). 왜냐하면 하나님의 지혜가 노인의 지혜보다 더 뛰어나기 때문이다.

2. 우리는 심한고통을 인해 마음과 말로 하나님을 향해 원망한 적은 없는지 반성해보자.

3. 우리는 악인이 잠시 번성하지만 결국 그는 멸망할 것임을 믿는가? 악인이 고통을 당하는 이유는 무엇이며(하나님을 대적하고 교만하게 행하며 전능하신 분을 배반했기 때문) 우리는 이러한 일을 하고 있지 않은지 생각해보자.

4. 본문에 나열된 악인에게 돌아올 고통을 살펴보고 나와 우리 주변에서 이러한 일을 당하고 있는 사람이 있는 지 살펴보고, 그들이 왜 이러한 일을 당하고 있는 지 생각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