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인터넷성경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89과)7.

Joyfule 2009. 8. 29. 06:25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89과)7.

시편(5): 제 2 권 (42-72편)


* 제 2권: 시 42-72편

 

2. 전인적인 회복을 위한 기도(7-12)

 

 1) 내 죄를 도말하소서(7-9)


 
7. 우슬초로 나를 정결케 하소서 내가 정하리이다.
   나를 씻기소서 내가 눈보다 희리이다.
 8. 나로 즐겁고 기쁜 소리를 듣게 하사
   주께서 꺾으신 뼈로 즐거워하게 하소서.
 9. 주의 얼굴을 내 죄에서 돌이키시고
   내 모든 죄악을 도말하소서.

 

   율법은 부정하게 된 사람을 정결케 하기 위해서 정결 예식을 시행하도록 명하고 있다. 문둥병 환자와 시체로 인해 부정해졌던 사람이 정결하게 되면 그는 몸을 물로 씻고 정결 예식을 해야 했다. 이 경우에 제사장은 우슬초에 피를 찍어서 부정으로부터 벗어나려는 사람에게 뿌렸다. 다윗은 지금 이와 같이 자기를 우슬초로 정결케 해 달라고 간구하고 있는 것이다.

 

제사장은 이렇게 해서 정결하게 된 사람의 몸을 물로 씻게 했다. 그러므로 다윗도 자기를 씻겨달라고 기도한다. 그는 하나님께서 자기 죄를 씻어 주시면, 자신이 눈보다 더 희게 될 수 있다고 고백한다. 제사장은 이렇게 몸을 물로 씻고 정결 예식을 마친 사람들에게 그가 정결케 되었다고 선언했다. 그러므로 다윗도 주님이 선포하는 사죄의 음성을 듣게 해 달라고 기도한다. 다윗이 말한 즐겁고 기쁜 소리는 바로 그의 죄가 용서받았다는 선포를 말한다.

 

하나님은 다윗의 범죄를 징계하기 위해 그의 뼈를 꺾으셨다. 이것은 그의 육체가 상하고 그의 지위와 명예와 인격이 큰 손상을 입은 것을 말한다. 이제 다윗은 하나님의 사죄의 선언을 들은 후에 하나님께서 내리신 징계로부터 벗어나게 해 달라고 기도하고 있다. 죄 사함의 선포를 받은 사람은 하나님의 진노의 대상에서 축복의 대상으로 바뀌게된다. 이제 다윗은 자신을 향해 진노하시던 주님의 얼굴을 돌이키고 자기의 모든 죄를 지워 달라고 기도한다.    

 

 2) 영적 갱신을 위한 기도(10-12)  


 
10. 하나님이여 내 안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내 안에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
 11. 나를 주 앞에서 쫓아내지 마시며
   주의 성신을 내게서 거두지 마소서.
 12. 주의 구원의 즐거움을 내게 회복시키시고
   자원하는 심령을 주사 나를 붙드소서.

 

   다윗은 밧세바로 인한 범죄로 인해서 자기 안에 선한 마음이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그러므로 그는 자기 힘으로는 주님 앞에서 바르게 살 수 없다고 고백한다. 그는 자신이 올바르게 살 수 있도록 자기 안에 정한 마음을 창조해 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한다. 그는 자기 안에 정직한 영(인격)을 새롭게 해 달라고 기도한다. 인간이 자기 속에 있는 악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오직 하나밖에 없다. 그것은 성령께서 우리 안에 오셔서 정결한 마음을 창조하고, 정직한 영(인격)을 새롭게 해주시는 것이다. 이것은 하나님이 성령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로 만들어 주시는 것을 말한다. 바울은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고 하였다. 하나님은 범죄한 이스라엘을 위해서 옛 언약을 폐하시고, 성령을 통해 승리를 주시는 새 언약을 주셨다.

 

   다윗은 전에 하나님과 친밀한 교제를 가졌고 성령 안에서 생활했으며 구원의 기쁨을 자기고 살았다. 그러나 그는 범죄한 이후에 이 모든 것을 잃어버렸다. 그러므로 그는 이제 죄의 용서를 받은 후에 다시 하나님과의 교제 회복과, 성령의 인도, 그리고 구원의 즐거움을 회복할 수 있게  해 달라고 기도하고 있는 것이다.

다윗은 사울이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다가 하나님께 버림을 받고, 이로 인해 하나님의 신이 떠나고 악신이 사로잡은 것을 보았다. 그러므로 다윗은 자기가 죄를 지은 후에 자신을 버리지 마시고 주의 신을 거두지 말아달라고 간구하였다. 죄를 짓는 일은 성령을 소멸하며 성령을 근심시키는 일이다. 우리는 항상 성령께서 우리 안에 충만하기 위해 기도하고 또 그렇게 살아야 한다.

 

다윗은 하나님께 자원하는 심령을 주시고 자신을 다시 붙들어 주시기를 위해서 기도한다. 범죄는 성도들의 마음에서 자원하는 마음을 빼앗아버린다. 죄인들은 하나님을 사랑해서가 아니라 징계가 두려워서 하나님께 나아간다. 그러나 진정한 회개는 하나님의 용서와 자원하는 심령을 다시 회복할 수 있게 해준다. 하나님은 죄를 회개하고 용서받은 성도들에게 하나님의 일을 기쁘게 할 수 있는 자원하는 심령을 주신다. 다윗은 죄로 인해 끊어졌던 하나님과의 친밀한 관계의 회복을 위해서 기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