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죤 낙스와 스코틀랜드 종교개혁

Joyfule 2021. 8. 23. 08:03



신앙위인 - 죤 낙스와 스코틀랜드 종교개혁            


1. 역사적 배경

 

스코틀랜드는 문명이 없는 나라는 아니었다예술은 놀라울 정도로 진전되었다그러나 제국의 중심지와 비교할 때 백성들은 야만적(barbarous) 이었고땅은 개척되지 못했다여러 세기 동안 민족(nation)이라고 불려질 수 있는 사람들이 없었다. 로마 제국은 어떤 시기에도 스코틀랜드를 차지하지 못했다.

사람들의 종교는 조잡했고 미신적이었다그 결과 그들은 기독교 신앙(the Christian faith)의 명백한 우위성 앞에 굴복하였다즉 스코틀랜드는 본래 외국의 선교적 노력에 의해 그리스도의 복음을 받아들인 이방 국가였다.

스코틀랜드 교회사에서 나타나는 첫번째 이름은 성니니안(St. Ninian)의 이름이다. 그는 4세기 중엽에 태어났고 솔웨이(the Solway) 지역의 족장의 아들이었다니니안은 로마에서 정확하게 기독교 진리를 배웠다당시에 사람들이 로마에 가는 것은 자연스러웠다이탈리아에 있는 동안에 니니안은 교회사에서 가장 유명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을 것이다.주후 381년부터 385년까지 성경 연구에 있어 가장 유명한 학자의 한 사람인 제롬(약 348-420) 이 로마에 있었는데모든 사람이 그를 알고 있었고 그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있었다성 암브로우스(St. Ambrose)는 374년에서 387년까지 밀란(Milan)의 감독이었다성 어거스틴은 주후 387년에 세례를 받았다그는 얼마동안 이탈리아에 있었다.

그러나 니니안에게 영향력을 끼친 주요한 인물은 뚜르의 마르땡(St.Martin of Tours)이었을 것이다 니니안은 마르땡과 함께 프랑스에서 얼마동안 살면서 활동하였다니니안은 그의 일생의 과업(his life-work)을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를 마르땡에게서 배웠다니니안은 지도자로서의 충분한 자질을 갖추고 조국으로 돌아갔다그는 스코틀랜드의 최남단에 있는 휘돈(Whithorn)에서 정착했다니니안은 교회와 수도원을 세웠다니니안의 활동은 약30년 동안 꾸준히 계속되었다(니니안은 432년까지 살았던 것으로 추정된다). 북쪽 아일랜드로부터 학생들이 니니안이 세운 수도원으로 왔으며그들은 돌아가서 아일랜드에 기독교를 전파하는 데 많은 공헌을 했다.

스코틀랜드에 대한 아일랜드의 영향은 성 콜럼바의 이야기로부터 가장 잘 알려져 있다유명한 대수도원장과 선교사가 된 콜롬바(Columba, 521-597)는 스코트족의 땅인 아일랜드의 도네갈(Donegal)에서 귀족 가문의 아들로 태어났다적법한 절차를 거쳐서 성직자가 된 후그는 여러 지역에서 설교하였고데리(Derry)와 더로우(Durrow)같은 지역에 교회와 수도원을 세우는 일에 협력하였다.

563년 그는 아일랜드를 떠나 그리스도를 위해‘ 순례여행을 떠나기로 결심하였다. 12명의 동반자들과 함께 콜럼바는 스코틀랜드 서해안에 있는 이오나(Iona)섬으로 항해하였다그가 이오나에 세운 수도원은 스코틀랜드와 북부 잉글랜드에 기독교와 켈트 수도원을 전파하는 중심지가 되었다. 그는 켈트 교회의 전형적인 인물이었다콜럼바의 주요한 초기 생애(Life of Colomba)는 이오나 수도원의 제9대 수도원장 아담난(Adamnan)에 의해 688-692년 경에 저술되었다

현재는 콜럼바가 세운 수도원에 대한 아무런 흔적이 남아 있지 않다사람들이 오늘날 방문할 수 있는 대성당과 파편물들은 후기 시대에 속한다수도사들은 분리된 방을 가지고 있었으나모두 식당에서 함께 식사를 했다손님들을 위해서는 접견실이 있었다수도사들의 의복은 모직으로 된 속옷과 겉옷 등이 있었다.

콜럼바는 일생동안 종교적 실천(religious practice)에 헌신한 깊은 경건의 사람이었고그리스도에 대한 봉사에 있어서 지칠 줄 모르는 사람이었다또한 그는 낭랑하고 힘있는(sweet and powerful) 목소리를 가지고 있었다그는 스코틀랜드에 기독교를 수립하였다따라서 그는 스코틀랜드의 사도(the Apostle of Scotland)라고 불리우기에 부족함이 없다.

597년 콜럼바는 이오나섬에서 얼굴에 기쁨이 충만하여거룩한 천사들이 그를 맞으러 오는 것을 보면서 세상을 떠났다이오나는 6세기 스코틀랜드 복음화 운동에 가장 깊은 영향을 끼쳤다. 라토렛 교수에 의하면잉글랜드를 위한 선교운동이 로마의 선교운동보다 한 세대 후에 시작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영국민 개종에 더 중요한 영향를 미쳤다.

콜럼바에 의해 대표되는 켈트 교회(the Celtic Church)는 약 150년 동안 고립되어 있었다야만인들의 침입의 물결은 로마로부터 브리튼(Britain, 영국즉 잉글랜드웨일즈 및 스코틀랜드)과 아일랜드의 기독교를 거의 완전히 단절시킬 정도로 대륙을 가로질러 휩쓸었다.

교황 그레고리 대제(590-604)는 안드레아 수도원의 원장 어거스틴(약 604년에 죽음)을 파견하여영국에 정착한 이방인들을 개종시키려고 했다캔테베리의 최초의 대주교가 된 어거스틴은 영국의 사도’(Apostle of the English)로 알려졌다그는 597년 켄트(Kent)에 도착했다어거스틴은 켈트 교회(Celtic Church)에 관심을 가졌다즉 그는 로마의 선교 방식이나 교회 관습과 다른 켈트 교회의 선교 자세 및 관습에 대해 관심이 있었다.

역사가 베더(Bede)는 로마 교회와 켈트 교회를 연합시키고자 했던 어거스틴의 시도가 다음의 세 가지 기본적 문제때문에 실패했다고 보았다.

① 켈트 교회로 하여금 로마 교회가 부활절을 맞이하는 방법을 채택하도록 요구한 점.

② 켈트 교회로 하여금 세례의 로마 교회적 전통을 채택하게 한 점.

③ 앵글로-색슨족을 개종시키는 로마 교회의 선교에 켈트 교회가 참여하도록 요구한 점.

 

어거스틴은 그 시대의 전형적인 로마교회 성직자였다매우 양심적이고 경건했으나 그는 외교적 수완과 상상력이 부족했다. 어거스틴은 교황에게 많은 문제들을 보고하였다그러나 그는 그 지역의 풍습이 잉글랜드의 교회에 채택될 수 있다는 교황의 의견을 따르지 않았다대신켄터베리(Canterbury)는 작은 로마가 되었고대성당과 수도원과 학교를 거스렸다그의 모든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그는 잉글랜드에 조직 교회를 위한 견고한 기초를 놓았다.

남 아일랜드는 주후 630년경에 로마의 권위를 인정하였고잉글랜드는 664년 휘트비 종교회의에서북 아일랜드는 703년에그리고 스코틀랜드는 718년경에 로마의 권위를 인정하였다.

스코틀랜드 교회가 세계의 나머지 교회들과 완전한 일치를 가져온 것은 마가레트 왕비(Queen Margaret, 약 1045-1093)와 그의 가족이 통치하던 때였다.

마가레트는 노르만족의 침입때문에 스코틀랜드 왕실에 피난했고거기서 말콤3(Malcolm , 1057-93)의 부인이 되었다말콤은 그 유명한 찬탈자 멕베드(Macbeth)를 격파하면서 1057년에 왕이 되었다그가 통치하던 지역은 북쪽과 동쪽에 있는 섬들을 제외한 오늘날의 스코틀랜드이다말콤은 노련한 군인이었으나그의 인격은 아내보다 나은 점이 없었다.

마가레트는 스코트랜드 역사에서 가장 주목할만하고 기억할만한 인물로 남아있다그녀는 강한 종교적 열정과 의무에 대한 충성된 헌신 그리고 특별한 인격의 힘을 가진 여인이었다그녀는 라틴어로 된 교부들의 글을 읽을 수 있었고성경과 교회 그리고 신자들의 복지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녀는 기도와 금식과 구제에 있어서 헌신적이었다.

당시에 스코틀랜드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성찬식에 참여하는 것을 주저하고 있었다마가레트는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무슨 말인가죄인이 그 거룩한 신비(Holy Mystery, 즉 성찬)를 맛볼 수 없다는 것인가그렇다면 어떤 사람도 죄에서 깨끗하지 못하니( no one is Pure From sin) 아무도 성찬을 받을 수 없다는 결론이 따라온다... 만일 그 누구도 성찬을 받을 수 없다면 주께서 왜 복음서에서 이 선포를 하셨는가?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

마가레트는 1093년 에딘버러 성(Edinburgh Castle)에서 죽었다. 그녀의 남편과 장남도 같은 해에 잉글랜드 사람과의 전투에서 죽었다.

그녀의 아들들(알렉산더 1데이비드1)은 스코틀랜드 교회를 외국의 교회와 근접시키려는 어머니의 노력을 계속했다.

때로는 스코틀랜드에 대한 교황의 부당한 간섭에 대하여 강력하게 반대하였다. 1320년에 4명의 스코틀랜드 주교들이 교황 앞으로 출두하도록 소환되었으나스코틀랜드 교회는 조용하게 무시했다.

그러나 스코틀랜드는 대륙과 계속하여 접촉을 했다많은 스코틀랜드인들이 외국에서의 생활을 통하여 그들의 경험을 넓혔다. 15세기에는 좋은 학교들도 서립되었다성 앤드류 대학은 1411년에글래스고우 대학은 1451년에애버딘 대학은 1494년에 파리 대학과 볼로냐 대학의 노선을 따라서 설립되었다.

중세 후기에 사람들은 교회 내의 타락에 대하여 좀 더 민감해져 가고 있었다교육과 학문 그리고 개인적인 사상들도 진전되었다고전에 대한 관심이 되살아났고 성경의 원어(히브리어,헬라어)도 다시 한번 검토되었다인쇄술의 발견은 역사적으로 의미심장한 신기원을 이루었다사람들은 더 실제적이고 내적이며 개인적인 종교에 대해 갈망하게 되었다자국어로 된 성경의 출현은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