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죤 낙스와 스코틀랜드 종교개혁

Joyfule 2021. 8. 25. 07:20



 신앙위인 - 죤 낙스와 스코틀랜드 종교개혁            


3. 스코틀랜드에서의 종교개혁

 

스코틀랜드의 메리 여왕은 1561년 8월 스코틀랜드에 도착하였다도착 당시 이미 그녀는 낙스(Knox)가 자기 최대의 적이며 또 스코틀랜드가 이 양편을 함께 수용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낙스는 처음엔 이 메리 여왕이 프로테스탄트 손에 쉽게 움직일 수 있는 사람이기를 바랐었고 곧 그와 비슷한 확신을 갖게 되었다.

낙스가 메리 여왕을 세번째까지 알현할 때는 정중한 만남 속에서 작은 논쟁만을 벌였었다그러나 네번째 알현에서 험악한 싸움이 벌어지는 전조가 보였다메리 여왕이 스페인의 돈 카를로스(Don Carlos)와 결혼을 할까 생각중이라는 얘기를 들은 낙스는 자기의 명령을 발하여 프로테스탄트측에서 강렬한 반대의 경보를 울리게 하였다메리 여왕은 국사에 한 이단적인 설교자(낙스)와 일반 평민들이 개입을 한다고 격분하여 낙스를 소환하였다그녀는 신경질적인 어조로 그를 꾸짖고 또 낙스를 반역죄인이라고 고발하였다.

그러나 메리 여왕의 세력은 기울었고, 1567년 메리 여왕은 몰락퇴위하게 되었다그리고 낙스의 오랜 친구인 모레이(Moray)의 백작 제임스 스튜어트가 스코틀랜드의 섭정이 되었다. 그러나 섭정 제임스는 살해되었고스코틀랜드는 메리 여왕파와 섭정 지지파 사이의 투쟁 속에 빠져들어 갔다낙스는 이 소용돌이 속에 걱정과 근심을 하며 개입하였다그러나 낙스의 힘은 기진한 상태에 있었다낙스는 임종의 자리에서 교회 직분자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

하나님의 준엄한 심판을 외치는 그 순간에도 내 마음 속에 그 비판받는 인간들을 미워하는 마음은 없었음을 하나님께서는 알고 계신다단지 그 인간들이 범하고 있는 죄악을 참으로 증오하고 혐오한 것인 사실이다... 그러나 나를 부르시고기꺼이 은혜를 베푸시사 그의 신비스런 복음을 전하는 일꾼으로 삼으신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서게 될 때과연 그가 맡기신 사명을 어떻게 감당했는가에 대해 보고해야 한다는 사실을 깊이 깨닫고 있었다이러한 하나님께 대한 경외감이 너무도 컸기에 전혀 인간들의 눈치를 살핌이 없이 주께서 내게 명하시는 대로 너무도 담대하게 외칠 수 있었다.”

계속해서 낙스는 이렇게 고백하였다 :

그러므로 하나님과 그의 거룩한 천사들 앞에서 감히 고백하나니나는 하나님의 말씀을 이용하여 개인적인 이익을 취한 점이 없으며인간을 기쁘게 하고자 노력한 점도 없으며나 개인의 정욕 혹은 다른 이들의 정욕을 만족시킨 일도 없으며단지 내게 허락하신 은사를 성실하게 사용하여 내가 감독한 교회의 덕을 세우기를 노력하였을 뿐이다.”

또한 낙스는 자기자신에 대해 말하기를그가 단지 하나님의 말씀을 충실하게 해석하는 자에 지나지 않는다고 유언에 기록하였다 :

하나님께서 나의 입을 통해 말씀하시기를 원하시거니와나는 사람들에게 명백하고 순수하게 그의 진리를 보여주는데 조금도 비겁하지 않았다.”

<대영백과 사전>에서는 죤 낙스에 대해 상세하게 소개한 후다음과 같이 그를 평가하고 있다 :

낙스가 설교자로서 강력한 힘을 가졌던 것은 그가 이성과 감정을 잘 혼용하는 능력(his capacity to fuse reason with emotion)을 소유하고 있었으며또 그가 강단에서 열정적인 논리를 구사하여 지성과 감정에 똑같이 강력한 호소를 하였다는 데에 근거하고 있다물론 그는 비관용적인(intolerant) 면이 있었음이 분명하다그러나 당시 종교지도자들은 누구 나 비슷하였다그리고 오히려 낙스의 칼빈주의는 후대의 칼빈주의보다는 훨씬 온건한 것이었다... 자기가 믿는 바에 대해서 오직 한마음을 가지고 일생내내 꿋꿋하게 헌신한 것을 보면그 시대에는 이러한 인격을 가진 사람이 참으로 드물었는데그는 참으로 존경을 받아 마땅한 인물이었다낙스의 도덕적 생활이 그의 엄격한 시조(rigorous creed)와 어긋남이 없었다고 하는 점에 있어서는 풍부한 역사적 증거들이 있다낙스의 저술 중 가장 중요한 문헌으로는 <스코틀랜드 종교개혁사>(History of the Reformation in Scotland)가 있다.”

죤 낙스는 1572년 11월 24일에 죽었다제임스 멜빌(James Melville)은 낙스를 우리 민족의 가장 고귀한 선지자이자 사도”(that most notable prophet and apostle of our nation)라고 불렀다섭정 모튼(Morton)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여기 그의 일생동안 사람의 얼굴을 두려워하지 않은 사람이 누워 있다”(Here lieth a man who in his life never feared the face of man).

낙스가 사망한 후곧 앤드류 멜빌이 지도자가 되었다. 멜빌은 스코틀랜드의 몬트로즈(Montrose) 부근의 밸도비에서 1545년 8월 1일 출생하였다몬트로즈에서 라틴어헬라어프랑스어에 대한 예비교육을 받고, 1559년 성 앤드류 대학교의 성 메리 칼리지에 입학하였다. 1564년 가을에 파리대학교에 입학하기 위해서 성 앤드류 대학교를 떠날 당시그는 영국의 젊은 학자들 가운데 가장 뛰어난 철학자이며 시인인 동시에 헬라어 학자라는 칭찬을 받고 있었다멜빌은 파리에서 히브리어헬라어라틴어철학 등을 공부했다후에 그는 제네바를 여행하였으며 그곳에서 곧 인문학 교수로 임명되었다멜빌은 베자의 문하에서 주로 신학을 공부하였다.

1574년 7월 스코틀랜드로 돌아온 멜빌은 글래스고우 대학교의 총장이 되었다그의 노력과 열으로 각지에서 학생들이 모여들게 되어 강의실들이 꽉 들어차게 되었다. 1575년 8월의 총회에서 멜빌은 고위 성직제도가 성경적 근거를 갖고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1578년 4월부터 그는 <제 치리서작성을 주도하였으며이것은 1581년 총회에 의해 받아들여졌다. < 제 치리서>는 멜빌의 주요한 노력의 결과였다.

백여년 이상 스코틀랜드 장로교인들의 운명은 스튜어트가()의 왕들이 교회를 성공회 제도로 만들려는 결의 때문에 성쇠를 거듭하였다왕권이 지배적일 때는 성공회 제도를 지지하는 법령이 통과되었으며(1584), 다시 교회가 권력을 잡으면 장로제가 실시되었다(1592).

왕정복고(Restoration, 1660-1688) 이후 성공회 제도가 재수립 되었으며스코틀랜드이 성공회파와 장로회파 간에는 보다 더 치열한 분쟁이 발생하였다혁명에 의해 스코틀랜드 교회는 다시 장로제로 환원되어 그 이후로 계속 장로제가 실시되었다.

1707년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는 한 나라로 병합되었고따라서 <대영제국>(Great Britain)이 탄생하였다. 18세기 초반의 장로제 주장자들(the Presbyterians)은 17세기 후반의 주장자들보다 더 청교도적(Puritan)이었다그들은 아주 자연스럽게 그들의 예배를 감독주의자들(the Episcopalians)의 예배와 명백하게 구별하기를 원했다. 그러므로 그들은 그들의 마음에 들지 않는 어떠한 형식이나 의식에 대해서도 혐오감을 표현하였다그들은 인쇄된 의식서(printed liturgy)의 사용을 멀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