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C.G. Jung

칼 융 Part 1. 분석심리학자로의 성장 - 4.뷔르골츨리 병원과 환자 바베뜨

Joyfule 2015. 9. 16. 00:26

 

 

칼 융 Part 1. 분석심리학자로의 성장

 

4.뷔르골츨리 병원과 환자 바베뜨

 

1900년 12월, 융은 취리히대학교의 부속병원인 뷔르골츨리Burghozli 정신병원에 조교로 부임하여 정신의학자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뷔르골츨리의 모든 의사들은 병원 내에서 기거해야했고, 병원은 원장인 브로일러Breuler 박사에 의하여 마치 수도원처럼 운영되었다. 브로일러는 당시 스위스에서 가장 저명한 정신의학자 중 한 명이었는데, 직원들에게는 권위적이었지만 환자들에게는 친절하고 인간적인 의사였다고 한다.

 

Hades
그리스어 'AIDES' ("보이지 않는 자")에서 유래한 이름을 가진, 그리스 신화 속의 신. 로마신화에서는 플루토 혹은 플루톤('부유한 자')으로 불리움. 거인족 크로노스와 레아의 아들로, 제우스나 포세이돈과는 형제지간이다. 크로노스가 살해된 후 지하세계를 다스리는 신이 되었다. 아내 페르세포네(데메테르의 딸)와 함께 죽은 자와 내적인 힘을 다스렸다.
이 병원에서 융은 생애 최초로 정신병자들의 세계를 접하게 되었다. 그에게는 병자들이 하데스의 지하세계에 있는 죽은 영혼들처럼 보였다. 그는 매일 비참한 상황에 빠져 있는 미친 남자들과 여자들을 대했다. 이들은 정신이상psychosis, 즉 강박증이나 ‘무의식의 침략’으로 고통받고 있었다. 그러한 질환으로 인해 환자의 일상적인 정신작용이 망가졌고, 환자는 관례적인 사회적 행동 대신 엉뚱한 행각을 벌이게 되었다. 뷔르골츨리에서 보낸 9년 동안 융은 브로일러가 운영하는 실험심리 프로그램의 선구자로서 활발한 활동을 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후에 브로일러가 정신분열증schizophrenia이라고 재명명한 조발성 치매dementia praecox를 주로 다루었다.

대부분의 정신의학자들은 정신분열증이 뇌의 퇴행성 질환이라고 믿었다. 즉 신경조직상의 장애에 관련된 문제라고만 생각한 것이다. 반면 브로일러 측에서는 정신분열증 역시 2차적인 증상들이 있으며 그것은 원래 심리적인 증상이었다고 보았다. 그래서 치료자는 환자와 정서적인 유대관계를 맺고, 환자의 환각이나 무의미한 말들을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브로일러는 병의 초기 단계에 환자를 집중적으로 치료해서 병이 만성화되는 것을 막고자 애썼으며, 그 결과 많은 환자들이 현저히 회복되기도 하였다. 브로일러는 한편, 정신질환의 심인성 형성과정과 무의식에 대한 프로이트의 연구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표했다.

융은 브로일러의 지휘 하에 위와 같은 연구들을 지속하면서 단어연상검사word association test를 더욱 발전시켰다. 이 테스트에서 환자는 특별히 선별된 단어들을 듣고 최초로 연상되는 단어를 말해야 한다. 그 결과 단어연상 및 반응시간에서 나타난 불규칙성이 콤플렉스complex를 구성하는 무의식적 감정들과 연관되어 있음이 밝혀졌다. 융은 콤플렉스의 다양한 유형과 각각의 기원에 대해서 구별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던 중 바베뜨 Babette라는 늙은 여성환자가 융의 관심을 끌었다. 서른 아홉 살 이후로 12년 동안 그녀는 뷔르골츨리에 입원해 있었는데, 늘 이렇게 중얼거렸다.

“ 나는 오트밀 바닥에 있는 플럼케이크야 . 나는 나폴리랑 같이 세계에 국수를 공급해야 돼! ”

융이 단어연상검사를 통해 이 표현을 분석했을 때 , 그녀의 삶이라는 문맥 속에서 이 말들이 뭔가 의미를 띠기 시작했다. 그녀는 뒷골목의 가난뱅이 집안에서 태어났는데 아버지는 술주정꾼이었고 어머니는 매춘부였다. 바베뜨의 콤플렉스는 그녀의 열등감과 불행했던 삶에 대해 보상하고 싶다는 소망을 보여주는 것이었다. 이처럼 정신병적 생각들은 세상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만들고자 하는 개인의 욕구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융은 피부와 땀분비 반응을 통해 심리적 상태를 측정하는 검사장치를 가지고 실험을 하기도 했다 . 소위 말하는 ‘ 거짓말탐지기 ’ 말이다. 그는 단어연상검사를 범죄사건의 범인을 찾는데에도 적용하고자 노력했다. 그리고 실제로 돈을 훔쳤던 간호사를 잡기도 했다! 그러나 후에 프로이트의 영향으로 그는 이 작업을 포기하게 된다. 그러한 반응들이 피험자의 주관적인 죄책감에 따라 발생한다는 사실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즉, 실제로 그 사람이 유죄인가 무죄인가와는 상관 없이 그러한 반응들이 생겨날 수도 있었던 것이다.

 

여하간 이러한 일련의 작업들을 통해 융은 ? 특히 미국에서 - 유명해지기 시작했다. 1905년 그는 뷔르골츨리의 수석의사가 되었고, 취리히대학 의학부에서 강의를 시작했다. 그러나 그가 정신분석에서 더 많은 성과를 이룩할수록 유명세의 발판이 되었던 실험심리학과는 멀어지게 되었다. 융은 12년 뒤에, “ 인간의 마음에 대하여 알고 싶어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실험심리학으로부터는 아무것도 , 거의 아무것도 배우는 것이 없을 것이다. ” 라고 이야기하기까지 했다 .

 

5.융의 가정생활

 

스물 한 살이 되던 해 어느 날, 융은 어느 모임에 갔다가 층계 꼭대기에 서서 그를 내려다보고 있는 아름다운 소녀와 눈이 마주쳤다. 그녀에게 말을 걸어보기도 전에, 그는 그녀가 자신과 결혼할 여자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래서 그는 친구에게 “ 저 소녀가 내 아내야 ! ” 하고 말하기도 했다 . 칼과 에마 로젠바흐Emma Rosenbach는 그로부터 7년 뒤인 1903년 2월 14일에 결혼식을 올렸다.

 

에마는 스위스계와 독일계의 피를 받은 뼈대있는 가문 출신으로 , 교양 있고 아리따운 여인이었다. 부잣집 딸을 아내로 맞이한 융은 그 덕에 자신만의 연구를 자유롭게 추진할 수 있는 재정적 기반을 얻게 되었다.
신혼부부는 처음에 뷔르골츨리 근처에 집을 얻어 살다가 , 1909년 이후 취리히 근교의 쿤스나트 호숫가에 새로 집을 지어 이사하게 된다. 자녀는 다섯 명이 태어났다.

 

1911년경 안토니아 볼프Antonia Wolff가 융의 정부가 되었는데, 이 관계는 안토니아가 1952년에 사망할 때까지 지속되었다. 이러한 삼각관계로 인해 두 여자 모두가 고통을 받았지만 그들은 그것을 묵인했고, 그 사실은 취리히의 관련분야 사람들에게도 알려져 있었다.
에마와 안토니아는 모두 융의 연구에 동참했고, 정신분석가로 활동했다. 에마는 아더왕 신화를 평생의 주제로 삼아 연구했다. 성배전설에 대한 그녀의 연구는 그녀 사후에 마리 루이제 폰 프란츠Marie Louise von Franze와 융학파 분석가들에 의해 완성되고 출판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