ㄴ) 관념론 (칸트)
관념론(idealism)은 유물론에 대립하며, 관념적(이상적)인 것이 물질적인 것보다 앞선다는 입장입니다.
언뜻 보기에 신본주의적인 것 같지만, 사실은 그와 반대로 우주의 인식의 주체가 인간이고,
인간이 인식함으로 우주가 존재한다는 인본주의적인 입장입니다.
관념론은 데카르트가 초석을 깔았고, 칸트가 발전시켰으며, 헤겔이 완성했습니다.
프랑스의 수학자 겸 철학자인 데키르트는 모든 가설에 의심을 품고,
학문을 하려면 확실한 가정을 먼저 세워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모든 것을 의심해도 도저히 의심할 수 없는 명제로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Cogito, Ergo sum)' 를 제 1명제로 내세웠습니다.
그러나 직관적으로 볼 때는 맞아 보이는 이 명제 역시 증명되지도,
논리적이지도, 실증적이지도 않은 불확실한 명제입니다.
데카르트의 '나는 생각한다.'의 의미는 '나는 생각하는 나를 생각한다.'
즉, '나는 나로 인해 존재한다.'는 입장입니다.
중세의 신본주의를 무너뜨리는 이 혁명적인 사상으로 서양은 물질주의로 빠져들었고,
실존주의에도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데카르트의 제 1명제를 다음과 같이 바꾸고 싶습니다.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고 착각한다." 또는
"나는 신의 인식 안에서 일시적으로 존재한다." 입니다.
만약 생각함으로 존재한다면 뇌사 상태에 빠져서 생각할 수 없는 환자는 존재하지 않는 것입니까?
돌 덩이는 생각할 수 없으므로 존재하지 않고, 인공지능 컴퓨터는 생각할 수 있으므로 존재합니까?
먼저, 존재가 무엇인지도 모르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생긴 것입니다.
우리는 사고와 관계 없이 신이 인식하기 때문에 존재하며,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존재일 뿐입니다.
우리가 100년을 산다 한들 우주 나이 200억년에 비하면 2천만 분에 1에 불과합니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거리를 500km라고 가정했을 때 2천만분에 1은 겨우 2.5cm에 해당합니다.
우주 나이에 비하면 우리 인생은 카메라 플레쉬 터지는 것만큼이나 짧은 인생을 살다가 가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카메라 플레쉬 불빛이 존재한다고 할 수 있습니까?
이 우주에는 1,000억개의 은하계가 있고, 은하계에는 1,000억개의 별이 있으며,
우주의 크기는 빛의 속도로 200억년 가야 하는 200억 광년입니다..
그렇다면 우주에는 1,000억×1,000억=1022개의 별이 있는 것인데 이 우주의 크기와
별들의 수에 비하면 지구는 드넓은 모래사장의 모래 한 알보다 작은 존재입니다.
지구상의 모래 밀도와 면적을 계산하면 모래 숫자를 셀 수 있는데,
우주에 있는 별의 숫자와 같은 1022개입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의 자손을 많이 주겠다 하는 말을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다의 모래와 같게 하겠다고 하셔서,
하늘의 별과 바다의 모래가 엄청나게 많은 숫자라는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예레미야서에서도 하늘의 별은 셀 수 없으며 바다의 모래는 측량할 수 없다고
수천 년 전부터 주장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지구의 크기에 비하면 인간은 얼마나 작은 존재입니까?
그렇다면 인간은 모래알에 붙어 있는 미생물처럼 작은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래알에 붙어 있는 미생물이 존재한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까?
하나님이 우주의 크기와 시간을 광대하게 만드신 이유는 인간에게 겸손을 가르쳐 주기 위해서입니다.
이사야 40/12~15 누가 오목한 손바닥으로 물들을 헤아렸으며 뼘으로 하늘을 쟀으며
되로 땅의 먼지를 담아 보았으며 큰 저울로 산들을, 작은 저울로 작은 산들을 달아 보았느냐?
누가 주의 영을 지도하였으며 그분의 모사(謀士)가 되어 그분을 가르쳤느냐?
그분께서 누구와 의논하셨으며 누가 그분께 교훈을 주었으며 의의 길로 그분을 가르쳤으며
그분께 지식을 가르치고 명철(明哲)의 길을 보여 주었느냐?
보라, 민족들은 물통의 한 방울 물과 같고 그들은 저울의 작은 먼지와 같이 여겨지느니라.
보라, 그분께서는 매우 작은 것을 드시듯 섬들을 드시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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