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 실존주의 (實存主義 Existentialism)
본질(Essense)은 현상세계의 원형과 원인이 되고, 그에 반대 개념인 현재적 존재를 실존(Existence)이라고 합니다.
하이데거나 야스퍼스가 선구자이며, 특히 인간의 존재를 실존이라 하며 이에 대해 탐구합니다.
야스퍼스는 실존적 자아를 사유와 행동의 근원이며, 초월자나 다른 실존과 관련 속에서 존재한다고 하였습니다.
야스퍼스와 키에르케고르는 유신론적 실존철학자인데 반해 니체, 하이데거, 샤르트르, 까뮈는 무신론적 실존철학자입니다.
샤르트르는 행동하는 인간을 주장했고, 실존주의를 휴머니즘으로 보았습니다.
샤르트르는 실존이 오히려 본질에 앞선다고 주장하며 실존의 주체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샤르트르는 인간은 무(無)에서 존재하는 실존이기 때문에 스스로 행동에 의해서 자신을 만들어 나가며, 자신이 선택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샤르트르의 휴머니즘은 인간이 자신의 운명을 자기 수중에 장악하고 있고, 사회를 변혁할 수 있으며, 자신의 선택은
자신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인간은 누구나 죽음을 피할 수 없으며, 당장 내일 무슨 일이 일어날지도 모르며, 병이나 사고 등으로 죽기 쉽고,
개인주의적인 사회는 파멸로 치닫고 있고, 인간은 스스로 모든 것을 책임지기에는 너무도 나약한 존재입니다.
결국 서양철학은 크게 보면 다음과 같은 두 갈래 입장의 대립의 역사입니다.
신본주의 |
절대적 진리 |
형이상학 |
본질 |
원인 |
원형 |
영 |
실제 |
이상 |
실체 |
인본주의 |
상대적 진리 |
형이하학 |
실존 |
결과 |
모형 |
육 |
가상 |
불완전 |
현상 |
한 부류는 신을 중심하고 의지하며, 절대적 진리를 추구하고, 본질에 관심을 두며, 원인적 세계를 고찰하고, 영적인
생활을 하며, 실제적이고 이상적인 세계를 동경하고, 영원토록 존재하는 실체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입장입니다.
다른 부류는 인간중심적 사고방식을 가지고, 개개인의 상대적 진리를 주장하며, 실존적 세계와 결과적인 세계에
관심을 두고, 모형적 세계를 좋아하며, 육적이고 쾌락적인 삶을 살고, 가상적 세계에서 허무함을 느끼며, 불완전한
세계에서 심한 혼란을 겪다가,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현상적 삶을 살다 가자는 입장입니다.
이 둘 간의 논쟁은 끊이지 않을 것이며, 누가 옳은지는 사(死) 후, 또는 마지막 때 판가름이 날 것입니다.
|
형이상학 |
형이하학 |
인식의 주체 |
그리스 철학 (플라톤) |
○ |
○ |
선의 이데아 |
관념론 (칸트) |
○ |
× |
나 |
실존주의(니체), 불교(석가) |
× |
× |
나 |
유물론 (마르크스) |
× |
○ |
나 |
기독교 (하나님) |
○ |
△ |
신 |
좀 더 자세히 분석하면 위와 같습니다.
서양철학의 큰 줄기인 4가지 유형과 기독교는 형이상학과 형이하학, 우주에 대한 인식의 주체에 대해 다른 관점을
갖습니다.
하나씩 살펴 보겠습니다.
ㄱ) 그리스 철학 (플라톤)
서양철학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그리스의 플라톤은 이 세계는 이상적 세계의 그림자라고 했습니다.
그의 스승인 소크라테스는 인간의 한계를 지적하며, 영원히 변치 않는 세계인 이데아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우리가 서로 다른 고양이를 고양이라 부를 수 있는 것은 고양이가 이상적인 고양이를 불완전하게 닮았기 때문입니다.
그의 제자 아리스토텔레스는 과학적 사고방식으로 4인설을 통해 형이상학을 구체화 했습니다.
히브리서 8/5 저희가 섬기는 것은 하늘에 있는 것의 모형과 그림자라 모세가 장막을 지으려 할 때에 지시하심을 얻음과
같으니 가라사대 삼가 모든 것을 산에서 네게 보이던 본을 좇아 지으라 하셨느니라
사도바울은 유대 제사 때 쓰는 기물이 하늘에 있는 것의 모형과 그림자라고 했습니다.
이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은 하늘에 원형이나 설계도가 있고, 이 세상의 것은 하늘 세계를 본 따서 만든 모형적 세계요,
가상(그림자)적 세계입니다.
지상에서는 아무리 완벽한 원이나 삼각형을 그리려고 해도 오차 때문에 완변한 도형을 그릴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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