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직장인큐티

하루에 다섯 가지 감사 제목을 적어봅시다!

Joyfule 2020. 5. 18. 10:57


   하루에 다섯 가지 감사 제목을 적어봅시다!


말씀 : 살전 5:16-18 (살전 5:16) 항상 기뻐하라 (살전 5:17) 쉬지 말고 기도하라 (살전 5:18)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묵상 : 
여러분은 잠자리에 들 때 어떤 마음 상태입니까? 많은 사람들이 근심과 걱정과 분노의 감정을 가진 채 잠자리에 든다고 합니다. 잠자리에서 하루를 돌아보는 때도 좋겠고, 우리와 같이 일터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은 퇴근 전 하루 일과의 마감 시간에 의도적으로 감사거리를 적어보는 일이 매우 유익합니다.

전 세계 132개국 1억 4천만 명의 시청자들을 웃기고 울리는 오프라 윈프리가 바로 이런 감사 기록을 생활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오프라 윈프리는 가난한 미혼모에게서 태어나 할머니 손에서 자랐고 거기서 삼촌에게 성폭행을 당하고 14세에 출산해서 미혼모가 되었습니다. 아이는 2주 만에 죽었습니다. 그 충격으로 가출했고 마약 복용으로 지옥 같은 삶을 살았습니다.

그런 여인의 삶에 종지부를 찍게 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신앙으로 변화된 친아버지와 재회했습니다. 예수 믿어 거듭난 그 아버지가 자신의 딸 오프라 윈프리에게 새로운 세상을 보여주었습니다. 오프라에게 책을 읽게 하고 성경을 읽고 암송하는 훈련도 시켰습니다. 처음 접해본 책이 그녀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했고 삶에 즐거움을 더해주었습니다. 성경이 오프라의 영혼에 믿음과 숭고한 가치를 심어주었습니다.

열아홉 살이 된 오프라는 내쉬빌 티비 방송국에 입사했는데 흑인 여성으로는 최초로 뉴스 앵커로 발탁된 것입니다. 3년간 그곳에서 일하다가 좀 더 큰 볼티모어의 티비 방송국 6시 뉴스 앵커로 진출했습니다. 하지만 담당 피디는 오프라의 뉴스 전달이 너무 감정적으로 치우치고 있다고 판단해서 뉴스에서 하차시킵니다. 그리고 한 토크 프로그램 아침방송 진행자로 보냅니다. 좌천이지요. 그런데 오프라는 첫 아침 방송에 대한 소감을 이렇게 밝혔습니다.

“첫 방송이 끝난 순간, 나는 하나님께 감사했어요. 왜냐하면 내가 하고자 했던 것을 드디어 찾았다는 느낌이 들었거든요. 마치 편안하게 숨 쉬는 것과 같은 기분이 들었어요. 사실 살아가다가 보면 원하는 일을 하지 못하는 때가 종종 있잖아요. 오히려 일이 나를 선택할 때도 있고요. 나는 아침 방송으로 좌천되었지만 이제야 진정한 내 일을 찾은 것 같았어요.”

그 프로그램이 기대 이상의 성공을 거두고 오늘 오프라 윈프리 쇼가 탄생하고 결국 그녀가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바쁘고 유명한 사람이 되게 하는 기초가 되었지요. 이 바쁜 여인이 지금도 늘 감사일기를 적는 것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뭐 별로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거창하지도 않고요, 일상적인 내용입니다. 오프라 윈프리의 감사일기 내용을 소개합니다.


1. 오늘도 거뜬하게 잠자리에서 일어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2. 유난히 눈부시고 파란 하늘을 보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3. 점심 때 맛있는 스파게티를 먹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4. 얄미운 짓을 한 동료에게 화내지 않았던 저의 참을성에 감사합니다.
5. 좋은 책을 읽었는데, 그 책을 써 준 작가에게 감사합니다.


오프라 윈프리는 이런 감사 목록을 작성해 기록하면서 인생에서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알았다고 합니다. 어디에 삶의 초점을 두어야 하는지 배우게 되었다고도 고백합니다. 결국 감사의 습관이 오늘 오프라 윈프리를 만들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지요. 사도 바울이 범사에 감사하라고 하는 그 말씀을 실천하는 좋은 예를 오프라 윈프리가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리의 삶이 날마다 반복적인 것처럼 우리의 감사도 반복될 수 있습니다. 그래도 괜찮습니다. 같은 감사도 하나님은 얼마든지 기쁘게 받으십니다. 이런 감사를 실천해 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실천거리 : 하루의 일과를 마치는 때나 잠자리에서 감사 제목을 적어보겠습니다. 잠자리에서 배우자와 함께 이야기 나누며 감사거리를 나눠보겠습니다. 꼭 다섯 가지가 아니어도, 날마다 반복되어도, 감사하는 습관을 가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나중에 감사의 목록을 적은 것을 읽어보면서 또 한 번 은혜를 받는 기회도 만들어 보겠습니다.
 
*일터의기도 : 하나님, 감사합니다. 저의 하루 하루의 삶이 하나님의 인도하심 때문에 가능한 것을 감사하며 살아갈 수 있게 도와주옵소서. 범사에 감사함을 통해서 저를 향한 하나님의 뜻을 실천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