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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당신의 아이를 칭찬하는 방법 - 제3장 산뜻하게 칭찬하는 방법

Joyfule 2020. 7. 18. 06:04

56. 당신의 아이를 칭찬하는 방법
지은이: 세키네 마사아키  
제3장 산뜻하게 칭찬하는 방법  
3편 긍정적인 이미지를 암시한다  
 4. 교사의 사고방식
말투는 교사의 인격을 반영한다. 
이 문제에 대해서 말하자면, 나는 교사의 자질로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기력, 체력, 표현력, 공감, 수용, 포용력이라고 하고 싶다.
특히 대화의 첫마디를 어떻게 푸는가는 표현력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표현력은 기력, 체력, 표현력, 공감, 수용, 포용력의
한 부분으로서의 표현력이 아니라 그것들이 모두 서로 어우러져 나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교사 자신이 전체적으로 어떻게 생각하는가를 나타내는 것이다. 
기력이란  적극적으로 관계를 맺고자 하는 마음상태를 말하며 
체력은 교사의 얼굴표정과 목소리로  드러난다. 
학생의 분위기를 알아내는 것은 공감하는 능력이며, 
학생들의  분위기를 받아들이는 것은 교사의 포용력이다.  
이와 같은 교사의 전인격이 학생에 대한 말투가 되어 드러난다.
말투 하나를 보면 교사의 인격을 알 수 있다. 말투는 단순한 기술의 문제가 아니다.  
교사는 자신이 첫마디를 어떻게 시작하는가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이것은 앞에서 말한 스스로를 되돌아보는 것의 첫걸음이라고 말해도 좋다. 
학생들의 긍정적인 면을  잘 보는 교사가 있는가 하면 처음부터 부정적인 면을 보는 교사도 있다.
학생들의 작품을 볼 ?도 그저 흠만을 찾는 교사가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는 교사도 있다. 
학생의 작문을 보면서 잘못 쓴 맞춤법과 띄어쓰기에만 온통 신경을 쓰다가 
작문 전체가 말하는 주제를 간과하는 사람도 있다. 
학생들이 책을 읽을 때도 한 단어 한 구절을 제대로 읽나 신경을 쓰느라 
학생이 전체적인 내용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무시하는 교사도 있다. 
이런 교사는 부분의 결점에 지나치게 집착하느라 전체를 조감하지 못한다.
교사는 자신이 어떻게 사고하고 느끼는가를 스스로 깨달아야 한다. 
자신이 하는 사고의 습벽, 혹은 편견이나 경향을 잘 검토하면 
그것이 자신의 정신분석, 자기분석이 된다.
인간은 자신이 예전에 크게 압박을 받았던 문제에 직면하면 
경원하거나 기피하게 되는 메카니즘을 결코 깨닫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