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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요즘 교회를 옮기고 싶다

Joyfule 2019. 5. 7. 14:11

 

   

  나는 요즘 교회를 옮기고 싶다

 

* 김순희 권사의 깊은 신앙심에서 나오는 평신도들을 위한 교훈은 그야말로 어미의 심정으로 자녀에게 주는 사랑의 가르침으로 여겨진다. 교회를 옮기고 싶어하는, 아니 신아에 회의와 몇 몇 가지 핑계로 태만해지기를 준비하는 신앙인들에게 따뜻한 마음으로 위로하고, 경고하고, 그리고 권면하는 귀한 내용들을 요약한 것이다.

 

저자 소개 : 김순희

연세대학교졸업. 방림 여자 중학교 교사 역임.

현재 광림 교회 권사. 남편 이보선 집사와의 사이에 지은과 지수 두 딸을 두었으며, 저서로는 전도용 책자 『천사도 흠모하겠네(두란노 출간)』가 있다.


참된 믿음을 위하여

 

우리는 아브라함과 같은 믿음을 달라고 곧잘 기도한다. 그러면서도 이삭을 바치라는 시험이 나에게 닥치는 것을 싫어한다.

예배에 실패하면 참 믿음을 얻을 수 없다.

흔히 “예배 보러 간다”는 말을 한다. 연극을 관람하러 가는 것처럼 구경하러 교회에 가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 아버지에 대한 존경과 순종을 찬양과 경배로 나타내는 예배가 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예배드리러 간다’고 표현해야 한다. 대통령을 만나러 가는데 지각하고, 아무 옷이나 입고 가고, 팔짱을 끼거나 다리 꼬고 앉아서 졸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을 만나는 일은 대통령을 만나러 가는 것보다 더 중요한 일 아닌가!

이처럼 나 중심의 예배가 아니라 하나님 중심의 예배가 되어야 한다. 하나님께 나아가 내게 주신 지난 일주일의 삶에 대한 회개와 하나님 아버지의 은혜에 감사드리며, 나를 사랑하신 그 귀한 사랑을 고백하며, 아버지를 향한 찬양을 드리고, 아버지께 기도 드리고, 아버지를 위해 구별된 헌금을 드리는 예배가 되어야 한다. 설교 말씀에 대해서는 특별히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떼에 사람의 말로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을 때 이 말씀이 우리 믿는 자 속에서 역사 한다”(살전 2:13)고 하셨다 이 말씀을 믿어야 한다.

툭 하면 목사님을 신발 갈아 신 듯 쉽게 바꾸는 교회가 있다. 또 교회가 무슨 무 잘리듯 반으로 갈라져 나가는 것도 본다. 이상하게도 그런 교회는 부흥이 안된다. 그것이 하나님의 섭리인 것 같다. 좋은 교회, 좋은 목회자는 좋은 교인들 때문에 생겨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마저 든다.

성경에도 지도자 모세에 대해 여선지자이며 누이인 미리암이 비방했을 때 하나님께서 미리암에게 문둥병이 들게 하신 일이 나온다. 판단하고 심판하는 권한은 오로지 주권자이신 하나님께만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겠다.

오래 전에 C 목사님의 도자기 속 외화 밀 반출 사건으로 온 기독교계가 떠들썩했던 적이 있다. 그 소식을 뉴스에서 듣고 나도 너무 화가 나고 속상해서 친정 어머니께 전화를 걸었었다. 그랬더니 어머니께서 “네가 직접 보았느냐? 직접 보지도 않은 일을 함부로 말하는 것은 사탄이 가장 기뻐하는 일이고, 주의 종에 대해 함부로 말하는 것은 하나님이 가장 노여워하시는 일이다. 만일 목사님이 잘못하셨다면 하나님께서 심판하실 테니 다시는 그런 말을 옮기지 말거라. 그렇게 걱정이 되면 기도해라”고 엄명을 내리시는 것 아닌가. 그 일 이후로 목사님에 대한 부정적인 소문을 듣고 입방아찧는 일은 하지 않게 되었다. (훗날 C 목사님의 사건은 모함이었음이 밝혀졌다.)

 

사실 교회를 옮기고 싶어하는 이유는 믿음의 분량에 따라 가지가지다. 작은 문제로 교회를 떠나고 싶어하는 경우도 있고. 크나큰 상처를 안고 좌절감에 빠져서 떠나고 싶어하는 경우도 있다.혹시 외롭다고 생각될 때나 사람들이 가까이 다가오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 때는 ‘내가 남에게 베푸는 것에 인색하지 않았는지?’ ‘사람을 만날 때 항상 불평을 늘어놓고 남의 허물을 늘어놓지는 않았는지?’ 한번 곰곰이 생각해 보아야 한다.

떠나고 싶어하는 교인에게는 절대로 사랑에서 우러나온 권면의 한계를 넘어서는 비난의 말을 한다거나 그런 뜻을 비춰서는 안된다. 다시는 안 만날 사람처럼 비난의 화살을 무차별로 쏘아 대서 더 큰 상처를 입혀서 떠나 보내는 경우를 보게 된다. 너무 큰 상처를 입게 되면 다른 교회에도 정착하지 못하고 이 교회, 저 교회를 떠돌아다니는 또 한 마리의 잃어버린 양이 될 수 있다.

때로는 주의 일에 더 헌신하기 위한 순수한 뜻을 갖고 떠나는 교인도 있다. 믿음의 형제 자매들은 떠나는 교인을 위해, 사랑의 마음을 갖고 그가 더 큰 믿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축복의 기도를 해주어야 한다.

 

교회 학교가 변할 때 진정한 성장이 이루어진다

 

노벨상 수상자의 30%가 유대인이다. 소수 민족인 유대인이 차별 상황을 극복하고 세계적으로 정치, 경제, 과학, 예술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정통 유대인 학교는 매일 아침 1시간 동안 기도한 후 오전 내내 종교 교육만 시키고 정규 수업은 오후에 4시간밖에 안 하는데도 이처럼 많은 수재들이 배출된다. 가정에서 성경적 자녀 교육을 철저히 가르치지만 교육열에 있어서도 다른 나라와 구별된 교육 상황을 볼 수 있다. 이스라엘은 정부 예산 중 가장 큰 국방비와 맞먹는 예산이 교육비라고 한다. 16세까지는 의무 교육이며 18세까지의 모든 교육은 무료다. 교육은 소모가 아니라 투자라는 철저한 개념을 가지고 있는 나라다. 교육에 투자하는 것이 이스라엘을 강하게 만든 가장 중요한 요소였음을 짐작할 수 있다.

한국 교회도 교회 학교 교육이 투자라는 개념을 갖고 교육하는지 궁금하다. 대부분 열악한 환경인 교회 학교는 교회의 ‘장식품 꽃’과 같은 취급을 받고 있다. 대부분의 교인들이 15세 이전에 그리스도를 영접했다는 사실을 볼 때 교회 학교는 실로 중요한 양육의 장임을 잊어선 안되겠다. 오늘날 우리 자녀를 유혹하고 있는 TV, 컴퓨터, 전자 오락 때문에 아이들은 교회와 점점 멀어지고 있다. 비행기를 타고 다니는 세상인데, 교회 학교에서는 겨우 가마를 타고 다니는 뒤떨어진 교육을 하고 있다. 교사가 부족하고 교회의 지원이 미미하고., 아이들로부터 관심을 잃어 가는 교회 학교가 장차 교회의 앞날을 어둡게 하리라는 것쯤은 삼척 동자도 다 알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다


유대인은 대학을 갓 졸업한 처녀는 유치원 교사로 고용하지 않는다고 한다.

이처럼 첫째, 아이들을 길러 본 부모님이 교사로서 가장 적합하다. 둘째 신앙이 돈독하고, 셋째 교육에 대한 경험이 있는 교사 출신이면 최상의 적임자라고 할 수 있다. 이런 분들은 어떤 사역보다 교회 학교 교사를 최우선으로 지원해야 한다. 집사, 권사, 장로의 직분을 받으신 분은 필수 과정으로 교회 학교 교사를 거치게 하는 교회도 있다. 이런 제도는 교회 학교 교육에 관심을 갖게 하고, 교회의 질적 성장에도 큰 영향을 끼칠 것이다. 이런 경우 자신에게 가르치는 은사가 없다고 생각된다면 보조 교사로 도울 수 있을 것이다.

매년 교사가 바뀌는 것도 고려해 봐야 할 점이다. 교사가 바뀔 때마다 출석률이 떨어지기도 하고 교사의 책임감도 떨어지게 된다. 어떤 교회는 교사가 학생을 6년 동안 계속 책임지고 가르치기도 한다는데, 적어도 교사가 2년 정도 같은 학생들을 맡는다면 책임감도 생기고 학생들도 안정감을 갖게 될 것이다.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복음 중심으로 접촉점을 가질 수 있는 교회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획일적인 교육이 아니라 어린이 개인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어야 한다. 학생들은 음악, 미술, 체육, 글쓰기, 말하기 등 제각기 관심 분야가 다르다. 관심이 없는 분야는 정말 지루해 한다.

과거에는 교사의 설명과 주입식 교육으로 심심하고 고리타분하고 지루해도 할 수 없이 앉아 있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이제는 교회 교육에도 개선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다윗과 골리앗’에 대한 설교 말씀을 들은 후 각 분야에 따라 이 말씀이 적용되는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학생들을 원하는 반으로 나눈다. 노래 부르기를 좋아하는 학생들은 찬양반으로 가서 믿음과 신앙인의 용기 있는 삶에 대한 찬양을 부른다. 미술 그리기를 좋아하는 학생들은 만화나 그림으로 다윗과 골리앗을 표현한다. 글쓰기를 좋아하는 학생들은 느낀 점을 글로 표현해 본다.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달란트를 활용해야 하며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교회가 적극적으로 재정 지원을 해주어야 한다. 장기적으로 볼 때 대형 교회들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재정이 부족한 농어촌 교회 학교를 적극 돕는 일도 귀한 국내 선교 사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활동이 끝난 후에는 실제 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결단과 산앙인으로서의 정직한 생활 자세, 습관들을 통해 그리스도인의 참 자녀다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양육해야 한다. 1년 후에는 특별한훈련과 연습 없이도 그 동안 닦아 온 실력을 각 분야별고 발표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가정과 연결되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영아부는 집중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교사의 숫자가 많아야 한다. 5세 미만의 양아부나 유아부는 어머니와 함께 어린이 예배를 드리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영아부는 어머니와 떨어지는 것을 불안해하는 아이들을 위해서 자녀와 함께 예배 드리기를 원하는 분들만 따로 모아 운영하면 좋다.

 

청소년들의 건전한 활동 공간을 교회가 마련해 주어야 한다

청소년들은 갈 곳이 없다고 말한다. 기껏해야 학교에서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오락실, 편의점, 만화방, 노래방 등에 가는 것이 전부다. 마땅히 할 것도 없고, 마음껏 뛰어 놀 공간도 없다. 그들 주변에서 가장 중요한 공간이 교회다. 많은 교회들이 교회에서 도서실이나 공부방, 야학을 운영하고 있다. 교회 마당이나 체육관에서 마음껏 운동할 수 있고, 함께 모여 악기를 연주하고, 비디오를 상영한 후 토론하고, 드라마 예배, 찬양 예배, 영어 성경반 등을 통해 취미 생활과 신앙 생활을 병행해서 지도해 주기도 한다.

대학, 청년부가 활발히 움직여야 된다. 따라서 지역 교회는 주변 대학을 연결해서적극적으로 학원 복음화에도 힘써야 한다. 청년들이 움직일 수 있도록 농어촌 봉사 활동, 도시 빈민 선교, 성경 공부, 찬양, 영성 개발 훈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된다. 기독교인의 자녀 25%는 어디에 있을까? 대학들이 몰려 있는 신촌(더구나 기독교 대학들이 많은 곳이다)을 변화시켜야 된다고 요즘 교회가 앞장섰다.

교회 학교 교사 일은 보람되지만 힘들 때도 있다. 50년 가까이 교회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던 교사가 있었다. 대통령이 그에게 체신 장관을 맡아 달라고 했을 때 그는 “주일 성수와 아이들 가르치는 일을 보장해 주신다면 하겠습니다라고 말했다. 대통령은 기쁜 마음으로 그렇게 하겠다고 대답했다. 이 사람이 바로 미국의 백화점 왕 ‘위너 메이커’ 다. 가난했던 어린 시절, 그는 1달러 50센트짜리 성경을 월부로 사서 읽었다. 성경은 그의 가장 큰 자산이었다. 그는 평생을 교회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성경을 가르치고 봉사하며 복받는 삶을 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