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성을 위한 ━━/Leadership

리더십을 갖춘 지도자(Leaders on Leadership)

Joyfule 2018. 1. 15. 23:12

 

 

     리더십을 갖춘 지도자(Leaders on Leadership) 

      조지 바나 외 지음. 최기운 역. 베다니 출판사. 1999년

 

 

제8장 지도자의 라이프 사이클 -로버트 클린턴/리차드 클린턴-

 

1. 사역을 잘 마치려면

가. 마지막까지 하나님과의 개인적이고 역동적인 관계를 유지한다.

나. 배우는 자세를 견지하고 인생을 포함한 다양한 자료를 통해 배운다.

다. 삶 가운데서 성령의 은사를 통해 그리스도를 닮은 인격이 드러난다.

라. 확신과 하나님의 약속을 정말로 믿으며 진리 가운데 사는 삶을 산다.

마. 영원토록 남을 중요한 공헌을 남긴다.

바. 목적 의식을 가지고 살며 목표한 것을 이룬다.

 

2. 사역을 잘 마치는 것을 막는 일곱가지 장애

가. 재정문제-선용과 악용

나. 권력문제-악용

다. 부적절한 권위문제-타락으로 이끔.

라. 성문제-부적절한 관계

마. 가족문제-위기의 문제들

바. 정체 문제

사. 정서적, 심리적 상처 문제

 

3. 지도자가 사역을 잘 마칠 수 있는 기회를 늘릴 수 있는 다섯가지 요소.

가. 현재의 사역을 평가할 수 있는 평생 사역에 대한 넓은 안목.

나. 영적 갱신을 기대하는 마음.

다. 훈련의 실제화.

라. 배우는 자세를 유지.

마. 멘토와의 교제.

 

4. 효과적인 지도자들

가. 효과적인 지도자들은 인생에 걸쳐 배우는 자세를 견지한다.

나. 효과적인 지도자들은 영적 권위를 가장 기초적인 바탕이라고 생각한다.

다. 효과적인 지도자들은 본질적이나 변화하는 역동적인 사역 철학을 가지고 있다.

라. 효과적인 지도자들은 리더십 선별과 개발을 그들의 사역에 있어서 최우선적인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마. 효과적인 지도자들은 인간 관계의 증진을 사역의 수단이자 목표라고 생각한다.

바. 효과적인 지도자들은 목적의식에 대해 증가하는 관심을 보여준다.

사. 효과적인 지도자들은 현재의 사역을 평생교육의 관점으로 보는 것이 필요하다.

 

5. 평생교육의 관점

가. 하나님은 지도자를 전생애를 통해 만들고 개발하신다.

나. 하나님은 지도자를 그의 잠재력의 최고 한도에 이를 때까지 개발하고 지도자가 받은 은사가 소기의 목적을 이룰 수 잇도록 돕기를 원한다.

다. 통시적 관점은 여러 모로 큰 도움이 된다. 지도자를 분석하고 개괄하는데 통시적 관점을 보면, 인생은 훌륭한 교훈들을 가진 여러 개의 시기로 볼 수 있다. 모든 지도자들은 자신의 발전을 보여 주는 자기만이 고유한 개인역사가 있다.

라. 만들어지는 과정은 발견될 수 있고, 구분될 수 있고, 분석될 수 있어 오래 남을 교훈과 가치관 형성에 도움이 된다.

마. 고유의 패턴이 이 가운데 나타날 수 있고 장차 하나님께서 어떻게 만들어 가실지를 예견하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