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성을 위한 ━━/Leadership

리더십 21가지 불변의 법칙

Joyfule 2017. 7. 20. 21:06

 

       리더십 21가지 불변의 법칙  

  

 13. 재생산의 법칙

리더를 길러내는 것은 리더에게 달려 있다.

그들이 리더가 되려는 이유
*선천적인 재능 ...........10퍼센트
*위기감을 느낀 결과 ...5퍼센트
*다른 리더의 영향 .......85퍼센트

“사람들은 자신이 소유하지 못한 것을 다른 이들에게 줄 수 없다.

지도를 받는 입장에 있는 자들은 리더를 길러내지 못한다.”

그 일을 하는 사람과 하지 않는 사람
존경의 법칙과 동일한 맥락에서 오로지 리더들만이 다른 리더들을 양성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사람들은 자신이 소유하지 못한 것을 다른 이들에게 줄 수 없다.
지도를 받는 입장에 있는 자들은 리더를 길러내지 못한다. 하지만 누군가 단지 리더라고 해서 반드시 다른 리더를 길러내는 것은 아니다.
어떤 리더가 다른 리더를 길러내지 못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리더를 키우는 일의 가치를 깨닫지 못한다.
자기를 따르는 자들에게만 관심을 갖고 리더로 육성해야 할 주요 인물을 위해서는 남겨 두지 않는다.
현실적인 문제로 확신하지 못하는 흔들리는 마음이 있다.

다른 사람을 억누르려고 할 때, 그를 더 낮게 밀어 내리려고 할수록 나의 몸을 더 많이 구부려야 한다. 리더십에서도 동일한 원리이다. 다른 사람을 낮추려하면, 그들과 함께 낮추어질 수밖에 없다.

용사 길러내기
골리앗을 물리친 진정한 용사만이 다른 용사들을 길어낼 수 있듯이, 참된 리더만이 다른 리더들을 양성할 수 있다.
아는 만큼 가르치고 자기와 같은 사람을 만들어낸다.

나는 나의 부친 멜빈 맥스웰로부터 많이 배웠다. 직접적인 가르침을 통해서 배웠지만 더 많은 교훈들은 단순히 그의 곁에 있음으로써, 그가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것을 봄으로써, 또한 그의 사고 방식을 통해 배웠다.
나는 계속 가르침을 받기 위해 뛰어난 리더들을 찾아가 나의 멘토(스승)가 되어줄 것을 요청했다.
당신이 발견할 수 있는 가장 뛰어난 리더와 함께 시간을 보내라.
직업이나 활동 분야에 상관없이 지도력의 원리는 항상 동일하다.
많은 사업장에서 리더십을 가르친다. 그것은 리더들을 키우는 일은 어느 분야에서든 리더의 몫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다음 단계 밟기
다른 리더들을 길러낼 수 있는 유일한 길은 당신 스스로 더 유능한 리더가 되는 것이다. 이미 이전의 단계를 밟았다면, 이제 당신은 리더이다.

■넓게 보라
효과적인 리더십을 갖춘 멘토들은 그의 삶이 최우선 과제를 리더 양성에 둔다. 그는 조직의 잠재력이 그 조직의 리더십 성장에 달려있음을 안다. 뛰어난 리더가 많이 있는 곳일수록, 성공의 가능성은 더욱 확장된다.

■능력 있는 리더 끌어들이기
당신이 자신의 리더십 능력을 개발한다면, 당신은 리더십의 잠재력을 가진 사람들을 이끌 수 있게 될 것이다. 당신이 리더로서의 자질을 갖추고 사람들의 존경을 얻게 된다면, 리더십의 잠재력을 가진 사람들을 훌륭한 리더로 양성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리더 육성을 위한 환경 조성하기
그런 환경은 ‘독수리들’을 끌어들이는데 머물지 않고, 그들에게 비행하는 법을 배우도록 도와준다. 이는 리더가 비전을 제시하고, 동기를 부여하면, 창의력을 촉진시키고, 위험을 무릅쓰며, 책임을 지는 환경을 말한다. 장기간에 걸쳐 많은 사람들에게 그런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라. 그리하면 리더로 성장하기를 원하는 자들이 몰려오는 리더십 문화를 형성시킬 수 있을 것이다.

파급 효과
회사에 강력한 리더들이 있다면 - 그들이 계속 리더를 재생산한다면- 그 회사의 지도력은 끊임없이 향상될 것이다.
잭 웰치 사장이 이끄는 제너럴 일렉트릭(General Electric)이 바로 그런 경우에 해당한다. GE는 전세계에서 가장 잘 운영되는 회사가 되었고, 끊임없이 리더를 길러내는 일을 멈추지 않고 있다. 하지만 사실상 그 회사는 조직적 능력을 갖춘 리더들을 무수히 내보냈다.
어떻게 GE는 그처럼 뛰어난 리더들을 많이 길러낼 수 있었을까? 리더 양성이 그 회사의 최우선 과제였기 때문이다. GE는 크로톤빌에 있는 자체 연구소에서 리더들을 훈련시키고 길러내기 위해 일년에 500만 달러 이상을 소비한다. 그 연구소는 종종 “미국내 사업계의 하버드 대학”이라 불린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사실은 그 회사가 훌륭한 리더인 잭 웰치에 의해 운영된다는 것이다.

리더들을 길러내는 일은 언제나 최상위 단계에 있는 리더로부터 시작된다. 뒤따르는 자들이 리더를 길러내지 못한다. 제도적인 프로그램으로도 불가능하다. 리더가 무엇인지 알고, 그것을 직접 보여주며, 인물을 길러내는 톱 리더만이 그 일을 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재생산의 법칙이다.

“다른 사람을 낮추려하면, 당신도 그들과 함계 낮추어질 수 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