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챠드 포스터 (Richard Foster)의 영성훈련 2.
Ⅲ. 공동체 훈련
공동체 훈련은 그리스도인들이 함께 모여 주의 이름으로 행하는 훈련이다.
1. 고백훈련
- 악행의 고백은 선행의 첫출발이다. (st. Augustinus)
- 고백은 하나님과의 관계에 객관적인 변화가 따르고, 우리 자신 안에 주관적인 변화가 따르며, 우리 마음 깊은 곳을 치유하고 변화시키는 수단이다.
고백은 훈련인가? 은사인가?
고백은 개인과 하나님사이에 사적 문제인가? 공동체의 문제인가? (딤전2:15, 약5:16)
- 성경은 죄의 고백과 용서를 기독교 공동체에서 실행하는 훈련으로 가르친다. - 용서의 권세 (요20:23)
천주교 - 고해성사제도
개신교 - 만인제사장직을 받아들이므로(벧전2:9). 그리스도인 공동체
는 다른 사람의 죄를 고백받고 죄용서를 선포할 수 있다.
고해성사의 장점 ① 활자화되고 규격화된 고백의 형식은 어떤 변명이나
정상참작을 허용하지 않는다.
② 용서하는 말이 예상되며, 절대적으로 주어진다. (요
일1:9)
③ 고행을 통하여 죄를 죄로서 더 깊이 인식할 수 있도
록 돕는다. (렘44:4)
* 훌륭한 고백을 위하여 필요한 것 (성 알폰소스 루구오리)
① 양심의 성찰 - “하나님의 응시”앞에서 영혼이 골수까지 찔림을 받고 바로 잡아야 할것이 무엇인가를 깨달아야 한다.
② 슬픔 - 죄지은 것을 혐오하며, 아버지의 마음을 아프게 한 것을 깊이 후회하는 감정의 산물이기 전에 의지의 산물이다.
③ 죄를 멀리하겠다는 결단 : 거룩한 삶을 사모하고 죄에서 구조되려는 의지를 달라고, 하나님께 정복되고 통치받기를 갈망해야 한다.
그러므로 고백은 슬픔으로 시작되지만 기쁨으로 끝난다. 죄의 용서에는 잔치가 따른다, 결과는 참으로 변화된 삶이 오기 때문이다.
2. 예배훈련
윌리암 템플 : “예배드린다는 것은 하나님의 거룩하심으로 양심을 촉구하고, 하나님의 진리로 마음을 풍성케하고 하나님의 사랑으로 마음을 열고 하나님의 목적에 뜻을 바치는 것이다”
* 예배는 인간의 필요에 의해 시작되는 것이 아니다. 예배는 하나님의 신령한 주권에 대한 인간의 응담이며, 아버지의 마음에서 흐르는 사랑의 제의에 대한 응답이다. (요4:23)
* 예배의 대상은 하나님이시다.(마4:10, 출20:3)
그러므로 우리의 삶에서 우선 순위는 봉사 보다 찬양, 감사, 경배로 정화되는 예배이다. (막12:30)
* 예배를 위한 준비 - “거룩한 기대”를 가지라(10분 일찍 예배당에 들어가시오, 영광의 왕을 경배하며 마음을 고양시키십시오. 예수그리스도에게 나타난 장엄함, 영화로움, 온유함을 묵상하십시오. 예배에 책임을 맡은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하십시오. 옆에 있는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하시오)
* 예배의 인도자 - 성령으로서 우리로 하여금 부활하신 주님의 음성이 우리 마음에 들려 지게하고 그의 임재를 느끼게 하고 우리를 가르치고 인도하고 꾸짖고 위로하신다.
* 예배로 들어가는 길
① 인간위주의 모든 활동을 멈추라
② 찬양과 감사 (히13:15, 골3:16-17)
- 하나님은 온 마음을 다해 드리는 예배를 바라신다. (롬12:1-2)
* 예배의 결과
만일 예배가 우리를 변화시키지 않는다면 그것은 참된 예배가 아니다. 예배의 시작이 거룩한 기대라면, 그 끝은 거룩한 순종이다. (사6:8) 진정한 예배는 개인차원, 사회차원, 어디에서나 모든 악마의 세력에 대항하는 어린양의 전쟁에 가담하도록 명령하시며 그 명령에 순종하는 삶이다.
3. 인도훈련
이 훈련은 두가지나 그 이상의 생각, 일들 가운데서 어느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고민을 안고 있는 사람에게 하나님의 뜻을 따라서 선택하게 도와주는 훈련이다.
주의 우리 중에 누구나 이러한 문제를 안고 있는 사람은 예언의 능력과
은사를 받은 사람에게 찾아가서 그의 예언을 듣고 어느 하나를 선택하려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기독교 역사의 전통과 다른 것이요, 상당한 위험이 내포되어 있다. - 한 개인이 아무리 성령 충만해도 그는 사탄이나 심리적인 음성을 들을 수 있으며 마음에 떠오르는 모든 생각을 하나님의 뜻과 동일시 할때 한 개인이 우상화 될 수 있다.
* 공동체 안에서의 인도훈련의 필요성
①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성령이 거하신다. 그러므로 마음을 비우고 하나님께 기도할 때 성령께서 그에게 음성을 들려 주신다.
② 한 사람은 시험을 받아 하나님의 뜻을 잘못 받는 수가 있으나 여러 사람이 똑같이 시험받지는 않기 때문에 공동훈련이 필수적이다.
* 바른 인도의 증거 (행2장)
① 한마음 ② 확신 ③ 전도에 대한 열심 ④ 담대함
(성경의 표준과 유리되어서는 안된다)
* 인도훈련의 방법
① 하나님의 뜻을 찾으라 (요7:17)
② 하나님의 방법으로 하라
③ 하나님의 시간을 기다리라 - 겸손과 기다림
참된 겸손은 자기의 힘이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하는 것.
4. 경축훈련
기독교는 축제의 신앙이다. 예수님의 이 땅에 오심을 축하하며, 부활의 기쁨을 축하하며 성경강림을 경축하며, 하나님께서 우리 가운데서 구원을 베풀고 있다는 사실을 찬양하는것이 기독교의 출발이요 기독교의 핵심이다.
- 경축이 없는 신앙은 생명력을 잃어버린 신앙이다. (느8:10)
- 기독교인은 기뻐하며 즐거워하는 삶을 위해 부름 받은 자이다.
- 즐거움은 성령의 열매요,(갈5:22) 주님이 오셔서 우리 가운데 행하시고 구원의 열매이다.
그러므로 축제의 삶을 살아야 한다.
* 경축훈련의 유익
① 생활에 즐거움을 더해 준다.
② 긴장감에서 해방 - 생기가 넘치는 삶.
③ 함께 울고 함께 웃는 공감대 형성
④ 마음의 병을 치료하는 명약은 웃음
⑤ 자아의 좁은 울타리를 벗어나 넒은 시야를!
⑥ 경축은 불균형을 균형있는 삶으로!
⑦ 축제는 재창조의 원동력이 된다.
⑧ 놀이하는 동안 신분의 장벽을 헐고 평등을!
⑨ 기쁨은 더 큰 기쁨으로 인도한다.
⑩ 축제의 전형 - 희년(레25:10, 겔46:17)
희년의 경축행사를 통해서 모든 부채탕감, 노예해방, 토지탄원의 자유의 평등 이룩.
* 경축훈련의 길 - 순종
① 하나님의 선하심을 감사하며 찬양하는 삶을 습성화해야 한다. (빌4:4-7)
② 여러가지 행사의 때를 축제의 기회로 삼아 하나님은 즐거워하며 경배와 찬양과 감사의 축제를 개발, 실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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