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의 기술 혹은 커뮤니케이션의 기술
어떤 설득 상황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25가지 조언입니다.
아래의 목록은 저자가 재판정 출두를 앞두고 있는
고객들에게 주지시키는 일종의 '증언의 기초'라고 합니다.
1. 자신의 메시지를 명심하라.
2. 30초짜리 이야기로 만들어라.
3. 긴장을 풀고 호흡하라.
4. 좀이 쓰면 발가락을 꼼지락거려라.
5. 주먹을 꽉 지지 말라.
6. 참석자들이 당신의 직업을 이해할 거라고 가정하지 말라.
참석자가 이해하지 못할 말을 하지 말라.
당신이 사용하는 용어를 설명하라.
7. 참석자들이 무슨 의미인지 모르는 약어를 사용하지 말라.
8. 대답을 하기 전에 상대방의 질문을 끝까지 들어라.
9. 대답을 할 때는 질문한 사람을 쳐다보다.
10. 질문을 이해 못했다면 명확한 의미를 물어라.
무지하지만 이해가 빠른 사람으로 보이는 편이 알지도 못하면서 아는 척하는 것보다 더 낫다.
11. 대답을 생각할 시간이 필요하면 위가 아니라 아래를 바라보라.
눈을 내리깔면 생각에 잠긴 듯 보이지만 위를 치켜뜨면 답을 찾는듯 보인다.
12. 프리젠테이션을 할 때 잠시 멈춰도 좋다.
연사는 다소 당황스럽겠지만, 청중은 연사가 생각에 잠긴 것으로 본다.
13. '음' '저' '그러니까' 같은 쓸데없는 말보다는 침묵이 낫다.
14. 일대일 만남에서 특별히 부적절한 경우가 아니라면
악수나 포옹, 등드리기 등 신체접촉으로 마무리하라. 상대를 포옹하고 안심시킬 수 있다.
15. 목표에 집중하라.
16. 모든 사람에게서 한 가지라도 좋아할 점을 찾아라.
17. 선택, 공정, 책임의 문제로 만들어라.
18. 감정적 언어를 사용하라.
19. 숫자를 활용하라.
20. '절대'와 '만약'이 들어간 말은 위험하다.
21. 상대의 현실을 인식하라.
22. 자신에 대한 전문가가 되라
23. 자아상태를 판단하라.
24. 상대의 자아를 진정시켜라.
25. 제3자의 인증을 받아라.
크리스 세인트 힐레어 외, (백만불짜리 설득), 비즈니스북스,pp.281-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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