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인들은 왜?
김종식 목사와 김희영이 번역
출처 wwww.segibak.or.kr
4-16. 왜 딱딱한 치즈를 먹은 후 일정 시간이 지나야 육류를 먹을까?
일반적으로 유제품은 쉽게 소화가 되므로 유제품을 먹고 나서 육류를 먹을 때는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단단한 치즈는 이빨에 들러붙을 뿐 아니라 소화가 되는데도 일반 유제품 보다 시간이 더 걸리므로 육류를 먹기 전에 일정 시간을 기다려야 한다.
몇 시간을 기다려야 하는지는 랍비에 따라 최소 한 시간부터 그 이상이다. 특히 주의할 점은, 시간과는 상관없이 유제품을 먹은 후에는 육류를 먹기 전에 반드시 입을 헹궈야 한다. 입을 헹구는 일에 대해서는 모든 권위있는 학자들이 공통적인 의견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4-17. 왜 육류는 요리하기 전에 ‘카셔(kasher)’해야 할까?
피를 먹지 말라는 성경의 법(레 7:26~27)을 지키려면 육류는 ‘카셔’해야 한다. 고기를 불에 직접 올려 굽지 않는 한 요리하기 전에 먼저 고기에서 피를 최대한 많이 빼내야 한다.
카셔하는 순서를 살펴보면, 먼저 고기를 물로 씻는다. 씻은 고기는 물이 가득 든 큰 용기에 완전히 잠기게 하여 30분간 기다린다. 이렇게 하면 고기가 소금을 흡수할 수 있을 만큼 부드러워진다. 30분 후, 고기를 꺼내어 물이 빠질 수 있도록 기울여진 판자 위에 올려 놓는다. 물이 다 빠지면 고기에 굵은 코셔 소금을 꼼꼼하게 묻혀 판자 위에 한 시간 동안 둔다. 굵은 소금은 피를 잘 흡수하기 때문에 굵은 소금을 써야 한다. 소금에 절인 고기는 두 번 행구어야 하며, 이 과정이 끝나면 비로소 카셔 과정이 끝나게 된다. 이제 고기를 요리할 수 있다.
코셔 정육점에서 가서 고기를 사면서 카셔해 달라고 부탁하면 대부분의 정육점은 이 과정을 대신 해준다.
4-18. 왜 짐승을 도살한지 3일 안에 카셔한 것만 사용할 수 있을까?
고기를 물에 담그지도 않고, 소금도 치지 않은 채로 3일 이상 방치해 두면 피가 응고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카셔를 할 수 없게 된다. 이런 고기는 덮개가 없는 불에 구우면서 피를 빼내어야 먹을 수 있다.
그러나 카셔하지 않은 고기라 할지라도 도살한 지 3일 안에 물로 씻어 놓으면, 씻은 날로부터 3일 안에는 카셔할 수 있다.
이렇게 카셔한 고기는 정상적으로 카셔한 고기처럼 요리할 수 있다.
4-19. 왜 석쇠에 구울 육류는 카셔하지 않아도 될까?
육류는 불에 쬐어 구우면 굽는 과정에서 피가 나오기 때문에 굳이 카셔할 필요가 없다.
고기를 구우면 적어도 고기를 물에 씻거나 소금을 쳐서 피를 뽑아내는 수준의 피는 뽑아낼 수 있다.
물론 더 많은 피를 뽑아내기 위해 고기를 굽기 전에 소금을 뿌리는 사람도 있다.
4-20. 왜 간은 카셔할 수 없을까?
간에는 피가 흠뻑 배어 있으므로 아무리 카셔를 하더라도 모두 제거할 수 없다.
따라서 간을 정결하게 하려면 덮개가 없는 불 위에 굽는 수밖에 없다.
불에 한번 구운 간은 다시 볶거나 튀기거나 하는 방법으로 요리해 먹을 수 있다.
(www.christianmuseum.or.kr, The Jewish Book of W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