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53과)3 룻기(1): 엘리멜렉과 룻(1장)
1-3. 엘리멜렉 그는 누구인가?
그는 하나님께는 눈멀고, 세상을 향해서는 눈이 밝았다. 엘리멜렉은 예수님의 비유 가운데 등장하는 탕자처럼 아주 '풍족'하던 아버지의 집인 베들레헴('떡집')을 떠나 버린다. 떡집인데 흉년이 들어 빈집이 되어버렸다. 그러나 그는 풍족했다(21절). 모든 백성들이 먹을 것이 없어 죽어가는데 그는 풍족했다. 사사시대라는 영적 IMF 시대에도 풍족한 사람은 있다.
그렇다면 역설적으로 풍족한 것이 문제였다. 그는 풍족하게 하신 하나님을 바라보는데 실패한다. 바로 여기서부터 엘리멜렉의 인생은 전혀 다른 미궁으로 빠져들기 시작한다. 그의 이런 면모를 보면 영락없이 현대인의 모습을 엿보게 된다. 그럼 왜 그가 모압으로 내려갔을까요? 몇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다.
1) 영적 패배주의자이다.
그는 유다 베들레헴의 회복을 일지감치 포기해 버렸다. 그것도 하나님보다 먼저! 그러나 하나님보다 먼저 포기하는 것은 가장 고도의 교만이다. 영적 무기력이요, 시련과 싸워보지도 않고 사탄에게 백기를 들고 항복해 버린다. 겉은 이스라엘 백성이지만 속은 하나님 없는 이방인이었다. 이렇듯 엘리멜렉은 거듭나지 못한 이 시대의 그리스도인의 표상이다. 하나님은 고난 속에서 연단하여 가시지만 사탄은 영화 속에서 우리를 무기력하게 만들어서 결국은 완전히 죽게, 패배하게 만든다. 사사시대에 작기 자기 소견에 옳은대로 언행하며 살던 사람들이나, 하나님의 다스리심의 회복을 포기해 버린 사람들이나 모두 동일한 패배주의자들이다.
2) 모압을 피난처로 선택한 오만과 교만의 몽상가이다.
그는 두 주인을 섬기고야 만다. 모압이면 될 줄 알았다. 모압이라면 흉년이라는 고난을 이길 수 있을 것으로 자만했다. 그렇기 때문에 풍족하게 나가는 것이 자신을 보장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지 못했다(21절). 흉년은 자기 힘으로 어떻게 안되지만 풍족은 자신의 능력으로 지킬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대용품(代用品)을 찾은 것이다. 그러나 그가 진정으로 몰랐던 것은 모압은 절망의 세대의 또 하나의 종착지이라는 것이다.
3) 실리를 선택한 현실주의자다.
엘리멜렉은 영적인 안목에서 보는 것에 철저히 실패한다. 그래서 하나님 없는 평안이라도 좋다는 것이다. 흉년만이라도 면해 다오! 사실 어떤 면에서 볼 때 변화의 시기에 매우 발빠르게 적응하는 유연한 사람이다고 볼 수 있다. 이미 사양산업(斜陽産業)이 되었는데 하루라도 빨리 발을 빼고 잘 나가는 유망한 업종으로 전환하는 것과 같은 그런 선택이었다면 이야 얼마나 바람직한 일인가. 그런데 지금 엘리멜렉이 선택한 것은 선민으로서는 선택할 수 없는 이방업종으로 말을 바꿔 탄 것이다. 그러니까 호프집이나 나이트클럽이 유망하다고 그런 업종을 오픈 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기준이 없고, 신앙도 없는 사람이다.
4) 자기(ego)만을 생각한 이기주의자다.
"동족 이스라엘의 고난이야 어떻든 나(우리 가족)만이라도 살아야 한다!" 그는 자신을 희생하려고 하지는 않았다. 한 알의 밀알이 되어 썩어짐으로 열매 맺으려 하지 않았다. 자신을 '제물'로 헌신하지 않고 '오직 자기'만의 살길을 선택했다. 오직 자기 살기에 바빴을 뿐이다. 공동체의 영적 목마름에 대해서는, 함께 사는 사람들의 궁핍에 대해서는 전혀 생각하지 않았다. 유다가 당면한 삶의 모든 숙제를 다 남겨 놓고서 오직 자기 가족만 살길을 찾아 出유다 베들레헴을 시도한 것이다. 그래서 그는 흉년이 몰고 온 삶의 모든 숙제를 유다 베들레헴에 남겨놓고 만다. 그리고 이렇게 노래했다 : "새 신을 신고 뛰어보자 팔짝 머리가 모압까지 닫겠네!"
5) 하나님의 법을 거역한 범죄자다.
모압에는 그모스(chemosh, 왕하3:27)라는 이름의 모압신이 있다(15절). 이방, 그것도 하나님이 허락하시지 않은 모압에 내려가겠다는 것은 하나님의 명령에 정면으로 반기를 드는 그런 불경죄였다. 만약 성도가 불국사 목탁소리가 들리는 옆집으로 이사를 갔다고 생각해 보라. 엘리멜렉이 이 경우다. 각기 자기 소견에 옳은대로 행하는 세대의 특징이 아닐 수 없다. 이렇듯 룻기는 사사기의 연속편이며 후속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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