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20과) |
출애굽기(5)(32-40장):언약 갱신과 성막완성 |
우리는 지난 시간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주신 성막의 설계도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모세는 이 설계도를 받기 위해서 여호수아와 함께 산에 올라가서 약 40일간을 지냈습니다. 그런데 그 때에 산 밑에서 큰 범죄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가 산에 올라가서 오랫동안 내려오지 않는 것을 보고 그가 죽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마음이 요동하여 아론을 찾아가서 그들을 인도할 신을 요구했습니다. 아론은 그들의 압력에 굴복하여 금으로 송아지를 만들고 그것이 그들을 애굽에서 인도한 신이라고 속였습니다. 이 송아지는 애굽의 신을 모방해서 만든 것이었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애굽에서 했던 것처럼 금송아지 앞에서 뛰놀면서 음란한 행동을 했습니다. 이로 인해 하나님은 진노하여 모세에게 계시를 주시던 일을 중단하고 그에게 산을 내려가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율법을 어기고 우상숭배를 했기 때문에, 그들과 맺은 언약을 파기하고 그들을 멸망시키겠다고 선언하셨습니다. 모세는 즉시 내려가서 그들이 금송아지를 섬기는 것을 보고 하나님께 받은 율법의 돌판을 깨뜨렸습니다. 그리고 나서 즉시 금송아지를 제거하고 그것을 섬기던 자들을 처단했습니다. 그 후에 모세는 산에 올라가서 이스라엘을 위해 중보기도를 했습니다. 하나님은 그의 중보 기도를 들으시고 이스라엘을 치시려던 뜻을 돌이키셨습니다. 그리고 모세가 깨뜨린 율법의 돌판을 다시 새겨주셨습니다. 이스라엘은 다시 하나님을 신실하게 섬길 것을 약속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출애굽기의 나머지 부분은 모두 모세가 산에서 받은 성막의 설계도를 따라 성막을 완성하고, 그것을 하나님께 봉헌하는 과정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1. 언약의 갱신(32-34장)
1-1. 이스라엘의 언약 파기와 모세의 중보 기도(32:1-14)
* 타락의 원인(1-6)
- 지도자의 부재(1-)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가 산에 올라가서 40일이 지나도 내려오지 않게 되자 더 이상 기다리지 못했다. 지도자가 자리를 비우는 일은 매우 주의해야 할 일이다. 백성들과 장로들은 40일간 행군이 지연되고 모세의 생사를 알 수 없게되자 모세를 포기했다. 그리고 아론에게 가서 그를 지도자로 세우고 그에게 자신들을 인도할 신을 만들라고 요구했다. 사람들은 하나님을 잃어버리면 다른 무엇으로 대치하려고 한다. 그러나 인간들이 하는 일은 하나님을 짐승의 모양으로 바꾸는 일이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제 2계명에서 엄숙히 금한 일이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40일만에 이 언약을 깨뜨리고 말았다.
- 인간의 타락의 경향성
사람들은 항상 타락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올바르게 살다가도 한 순간에 실수와 범죄로 빠져드는 것이 사람이다. 진실된 인격을 만드는 일은 긴 시간과 훈련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그러나 죄를 짓고 쌓은 것을 무너뜨리는 것은 한 순간이면 족하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항상 하나님과 말씀을 가까이 하고 깨어 기도하며 성령 충만할 수 있도록 기도해야 한다.
- 아론의 리더십 부재(3-6)
아론은 모세와 함께 하나님의 역사를 친히 목격한 사람이었다. 그러나 그는 40일이 지난 후에 백성들이 그에게 다른 신을 만들어 줄 것을 요청하자 이를 책망하지 않았다. 오히려 그는 그들의 말을 듣고 금고리를 가져오게 하여 그것으로 금송아지를 새겨 만들었다. 그리고 그 금송아지가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낸 신이라고 선언했다. 이 송아지는 "아피스" 라는 애굽 신의 모형을 본뜬 것이었다. 사실 아론은 대제사장으로서의 자격이 없었다. 아론은 금송아지를 만들고나서 그 앞에 제단을 쌓았다. 그리고 내일이 여호와의 절기라고 공포했다. 이로인해 백성들은 다음날 아침 일찍 일어나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고 먹고 마시며 뛰어놀았다. 이 모습은 그들이 애굽 신을 섬길 때에 하던 타락하고 음란한 모습을 재연한 것이었다.
* 참고:"계시종교와 인간종교"
산에서 모세가 하나님께 성막과 제사에 대한 규례를 받는 동안 땅에서는 인간의 전통을 따른 우상숭배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것은 계시종교와 세상의 종교가 얼마나 다른지를 보여준다. 기독교는 하나님께서 계시를 따라 하나님을 섬기는 계시종교이지, 스스로 신을 만들고 그 앞에서 섬기는 인간 종교가 아니다. 사람들은 누구든지 하나님과 그 말씀을 통한 교제를 멀리하면 자기도 모르게 우상 숭배의 본성이 나타나게 된다.
* 하나님의 진노(7-10)
- 언약 파기(7-8)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과의 언약을 파기하는 행동을 하게되자,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즉시 내려가라고 지시하셨다. 하나님께서는 "네가"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네 백성"이 부패했다고 말씀하셨다. 이것은 언약을 파기한 백성이 더 이상 하나님의 백성이 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스라엘은 하나님께서 명하신 길을 속히 떠나 송아지를 부어만들고 그것을 숭배하며 희생을 드렸다. 그리고 그것이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낸 신이라고 하였다.
- 목이 곧은 백성(9-)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목이 곧은 백성"이라고 선언하셨다. 이 말은 그들이 목이 곧아서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지 못한다는 것을 말한다. 우리들은 누구나 목이 곧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조금만 틈이 생기면 하나님을 거역하고 나가서 불순종한다.
- 하나님의 심판(10-)
하나님께서는 언약을 파기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진노하셨다. 그러므로 그들을 진멸 하시고 모세를 통해서 다시 하나님의 백성을 세우려고 하셨다. 이제 아브라함과 맺었던 언약은 파기되고 또 다시 모세와 새로운 언약을 맺을 위기에 처했다.
* 모세의 중보 기도(11-14)
- 이스라엘은 주님의 백성입니다(11).
그러나 모세는 이스라엘을 위해 기도했다. 모세는 어찌하여 "하나님께서 크신 권능과 강한 손으로 구원해 내신 "주의 백성"에게 진노하시느냐고 하였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모세가 인도한 모세의 백성이라고 하셨다. 그러나 모세는 이스라엘이 하나님께서 인도하여 내신 주의 백성이라고 하였다. 하나님께서 성도들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그들을 지켜주시는 것은 그들이 하나님의 백성이기 때문이다.
- 애굽인이 비웃을 것입니다(12).
모세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진멸 하시면 애굽 인들이 그것을 보고 비웃을 것이라고 하였다. 애굽인들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광야에서 죽게 하시려고 그들을 자기 땅에서 이끌어 내셨다고 조롱할 것이다. 따라서 모세는 하나님의 맹렬하신 진노를 그치고, 그 뜻을 돌이켜서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에게 화를 내리지 말도록 간청했다. 하나님께서 택한 성도들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멸하시지 않는 것은 불신자들이 그들의 멸망을 보고 조소하면 하나님의 영광이 가리우기 때문이다.
-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을 기억하소서!(13)
모세는 아브라함과 그 자손들에게 맹세하신 그 언약을 기억해 주시기를 간청했다. 이미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후손들이 하늘의 별과 같이 많게 해 주실 것이며, 가나안 땅을 그들에게 주시겠다고 약속해 주셨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택한 백성들의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그들을 지켜주시는 것은 그들과 맺은 하나님의 언약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을 하나님의 자녀로 삼겠다고 약속하셨다. 그리고 그들을 영원한 천국으로 인도하시겠다고 약속하셨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그들의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그 언약대로 하나님의 인도를 받는 것이다. 하나님은 언약을 맺으시고 그것을 신실하게 지키시는 분이시다.
- 하나님께서 뜻을 돌이키심(14)
하나님께서는 모세의 기도를 듣고 이스라엘 백성을 멸하시려는 뜻을 철회하셨다. 우리는 여기에서 택한 백성들이 그들의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멸망하지 않는 이유를 발견할 수 있다. 1) 그들이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기 때문이다.
2) 불신자들이 그들의 멸망을 보고 조소하면 하나님의 영광이 가리워지기 때문이다.
3) 그들과 맺은 하나님의 언약 때문이다.
결국 성도들이 그들의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진멸되지 않는 것은 그들의 의로움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의 신실하심과 영광때문이다.
* 적용과 교훈 *
1. 계시 종교와 인간 종교
산에서 모세가 하나님께 성막과 제사에 대한 규례를 받는 동안 땅에서는 인간의 전통을 따른 우상숭배가 이루어지고 있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계시종교와 세상의 종교가 얼마나 다른 것인지를 보여준다. 기독교는 하나님께서 제시하신 계시를 따라 하나님을 섬기는 종교이다. 그러나 세상의 종교들은 스스로 신을 만들고 그 앞에서 뛰어 놀며 음란함을 조장한다. 사람들은 누구든지 하나님과 그 말씀을 통한 교제를 오래 동안 멀리하면 이러한 우상 숭배의 본성이 나타나게 된다.
2. 인간의 타락 성-목이 곧은 백성
3. 하나님께서 성도들의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그들을 용납해 주시는 이유
1)그들이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기 때문이다.
2) 불신자들이 그들의 멸망을 보고 조소하면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우기 때문이다.
3) 그들과 맺은 하나님의 언약 때문이다.
결국 성도들이 그들의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진멸 되지 않는 것은 그들의 의로움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의 이름과 영광 때문이다.
'━━ 보관 자료 ━━ > 인터넷성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20과) 3. (0) | 2007.12.05 |
---|---|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20과) 2. (0) | 2007.12.03 |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9과) 5. (0) | 2007.12.01 |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9과) 4. (0) | 2007.11.30 |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9과) 3. (0) | 2007.1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