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라-느헤미야(3): 느헤미야 (1-13장)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76과)5
10. 신학적 의미
10-1. 재건은 하나님의 사역
에스라-느헤미야서는 여러 가지 신학적 주제들을 드러내고 있다. 이제 우리는 그 중에서 중요한 몇 가지 주제에 대해서 생각해 보기로 하자.
첫째로 에스라-느헤미야서는 하나님의 집을 재건한 일이 역사의 주인이신 여호와께서 하신 일이라고 증언하고 있다. 고레스가 성전 재건을 허락한 것은 하나님이 하신 일이었으며(스 1:1), 반대에도 불구하고 성전 재건의 역사를 완수하게 하신 분도 하나님이셨다(스 5:5).
에스라와 그 일행이 예루살렘에 올 수 있도록 하신 분도 하나님이셨으며(스 7:27), 길에서 그들을 보호하신 분도 하나님이셨다(스 8:22). 느헤미야를 총독으로 임명하신 분도 하나님이셨으며(느 2:8), 예루살렘 성벽을 건축하는 모든 일을 도우신 분도 하나님이셨다(느 4:14,20).
둘째, 여호와께서 여호와의 집을 재건한 것은 완벽하였다. 이스라엘의 재건, 성전 재건, 상번제의 재건, 레위인들의 찬양과 연중 절기들의 회복, 율법을 공동체의 삶의 규례로 회복함, 예루살렘 시의 재건, 제사장 제도의 회복, 백성들의 성결, 계역 갱신 등의 역사는 완벽하게 이루어졌다. 삶과 예배가 모세의 율법과 다윗의 규례대로 지켜졌다. 이렇게 해서 포로 후에 여호와의 집이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세워지게 된 것이다.
셋째, 여호와께서 세상 권력들을 이용해서 그의 백성을 심판하신 것처럼, 그의 백성을 재건하실 때에도 세상 권력들을 이용하신다는 점을 겅조한다. 이것은 고레스의 칙령(스 1,6장), 아닥사스다가 에스라에게 보낸 편지(스 7:11-27), 느헤미야의 임무에 대한 상세한 기록(느 1-6장)에서 잘 나타난다. 이방 황제들의 행동과 권위가 여호와의 백성의 회복의 과정에 직접 간접으로 연루되어 있다. 비록 이스라엘의 재건을 반대하는 이들도 있었지만, 그 때마다 그 어려움을 극복하게 하심으로 여호와는 열방의 왕이시며 역사의 주인이라는 것을 선언하고 있다.
10-2. 백성 전체에 대한 관심
또한 에스라-느헤미야서는 일반 백성을 하나님 나라의 핵심 성분으로 강조하고 있다. naksg은 명단들, 귀환자 명단을 반복함으로써, 에스라-느헤미야서서는 지도자들을 통해서가 아니라 많은 백성의 행동과 참여를 통해 역사가 흘러간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에스라-느헤미야서에 기록된 하나님 나라의 역사는 "수많은 사람들의 오랜 시간에 걸친 역사, 많은 시작들과 멈춤들, 다른 이의 사역 위에 이어지는 사역, 한꺼번에 일을 해치우려는 이루어진" 산문적 역사로 이해해야 한다. 이렇게 보면 에스라-느헤미야서에 있어서 인간 주인공은 이스라엘 백성이다. 비록 무명의 백성들이라 해도 그들이야말로 기억될 필요가 있는 자들인 것이다. 유명하지 않은 이들, 수많은 백성들에 대한 새로운 강조는 에스라-느헤미야서의 독특한 관점이다.
10-3. 하나님의 집의 확대
에스라-느헤미야서는 하나님의 집을 성전에서 거룩한 자손들과 예루살렘 시로 확대하고 있다. 에스라-느헤미야서에서 하나님의 집이 중심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고레스는 귀환의 방향과 목적을 분명히 하고 있다. "가서 예루살렘에 하나님의 집을 지으라!" 에스라-느헤미야서는 하나님의 집은 단지 성전뿐 아니라, 예루살렘 도시와 그 안에 사는 거룩한 자손 전체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임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개념은 후에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수용되고 발전되어졌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정경적 의미에서 다시 설명할 것이다.
10-4. 본문의 권위
에스라-느헤미야서가 놀랄 정도로 많은 문서들에 의존해 있다. 이러한 사실은 에스라-느헤미야서가 기록된 문서들을 크게 존중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하나님의 집이 건축되는 과정에 있어서 권위 있는 문서들이 큰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우선 하나님의 성전이 건축되는 데 있어서는 하나님의 감동을 받은 고레스의 칙령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한편 포로 귀환민들이 거룩한 자손으로 회복되는 데 잇어서는 모세의 율법과(스 7:6,10,11,12), 에스라에게 모세의 율법을 가르치라고 명하는 아닥사스다의 조서(스 7:14)가 중요한 기능을 감당한다. 특히 거룩한 공동체가 지속적으로 개혁과 갱신을 하는 데 있어서는 성문화된 율법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느 8-13장 참조). 공동체는 율법을 읽고 문서로 공동의 반응을 나타냈다(느 10장).
느헤미야의 마지막 개혁(느 13:4-31)은 공동체가 문서로 맹세한 것을 실행에 옮긴 것이다. 에스라-느헤미야서는 형식과 내용에 있어서 모두 기록된 문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같은 문서화의 원동력은 페르시아 문맥에서 기인한 것일 수도 있다. 그러나 그 기원이 무엇이든간에 에스라-느헤미야서에서 쓰여진 글에 대한 강조는 "책을 중심으로 하는 공동체"로 변화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거룩한 자손들이 하나님의 집을 중심으로 율법을 매일의 삶 가운데 적용하는 가운데 하나님의 임재와 축복을 맛보는 신학적 비젼을 보여주고 있다.
'━━ 보관 자료 ━━ > 인터넷성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77과)1 (0) | 2009.06.11 |
---|---|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76과)6 (0) | 2009.06.10 |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76과)4 (0) | 2009.06.08 |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76과)3 (0) | 2009.06.06 |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76과)2 (0) | 2009.06.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