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77과)1 |
에스더(1); 서론과 구조 |
1-1. 인기 최고
에스더서는 성경 해석사에서 찬반 양론이 가장 드센 책, 구약 성경에서 가장 유별난 책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 해석자들에게는 특별히 유다주의 서클에서 에스더서의 인기는 하늘을 찌를만하다. 그들은 에스더서를 토라와 맞먹는 권위를 가진 것으로 간주한다. 이것은 에스더서가 유다인들의 역사 가운데 박해자를 이기고 승리한 몇 안되는 중요한 사건 중 하나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다.
유다인들은 마카비 시대에 스스로를 이방인들과 구별햇으며, 이는 박해를 불러 일으키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마카비 시대에 에스더서는 인기를 얻었을 것이며, 그 후 연속되는 유다인들의 비극적인 역사로 인해 정경적으로 인정되게 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그 후에도 에스더서는 계속적으로 인기를 얻게 되엇을 것이다. 여기에 나오는 하만은 반셈족주의 정책을 수행한 이방 지도자의 상징이 되었다.
이미 주후 300년 경의 랍비인 시므온 벤 라키스(simeon ben Lakish)는 에스더서를 예언서나 성문서보다 한 수 위인 토라와 같은 권위를 가진 것으로 높이기 시작했으며, 중세 철학자인 마이모니데스(Maimonides)는 메시아가 오시는 날에 예언서와 성문서는 사라질지 몰라도, 토라와 에스더서는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하기에 이르렀다. 왜냐하면 에스더서가 모르드개 시대에 문서로 기록되긴 했지만, 원래는 시내 산에서 모세에게 주어진 계시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유다인들은 "다섯 두루마기 책" 가운데서 에스더서를 가리켜 "그 두루마기"(the Megilllah; the scoll)라고 불렀는데, 이런 명칭은 다른 어떤 구약성경에도 붙여진 적이 없다. 중세에 기록된 에스더서의 두루마리의 수가 매우 많은 것을 보던 중세 유다인들에게는 매우 인기 있는 책 가운데 하나였음이 분명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성경 해석사에 있어서 에스더서는 평가 절하되었다. 에스더서는 기독교(혹은 유대교)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함량 미달의 문서요, 매우 세속적인 글이라는 것이 오랫 동안 에스더서에 대한 일반적 평가였다. 이렇게 에스더서를 평가 절하하는 현상은 심지어 쿰란 공동체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큼란 공동체의 유명한 사해 사본에는 구약성경에서는 오직 에스더서의 사본만 발견되지 않고 있다.게다가 쿰란 공동체가 지킨 제의 절기 가운데 부림절은 빠져있다.
부림절이 오경에 언급되지 않은 절기, 즉비모세 절기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것이 쿰란 절기 가운데 부림절이 바져 있는이유일 수 있다. 그러나 쿰란 공동체가 신학적인 이유에서 에스더서를 정경으로 인정하지 않은 것은 거의 분명해 보인다. 그뿐만이 아니다. 신약 기자들은 에스더서를 인용한 적이 없으며, 교부들도 에스더서를 암시한 적이 별로 없다. 에스더서에 관한 주석이 주후 831년에 처음 나타났다는 사실은 에스더서가 초대교회와 중세교회에서 얼마나 인기가 없었는지를 잘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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