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인터넷성경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92과)5

Joyfule 2009. 10. 23. 07:38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92과)5

시편(8): 제 5 권 (107-150편)


* 제 5권: 시 107-150편

 

3. 운명을 역전시키신 주님을 찬양하라(33-43)


 
33. 주께서 강을 광야로 바꾸시고,
   샘을 메마른 땅이 되게 하시며,
 34. 그 안에 사는 사람들의 악을 인해,
   열매 맺는 옥토를 소금밭이 되게 하시도다.

 

   앞에서 시인은 광야, 질병,감옥, 그리고 바다에서 구원의 은총을 체험한 성도들이 드리는 감사와 찬송에 대해서 언급했다. 이제 시인은 조국에 돌아온 성도들이 경험하고, 목격한일이 무엇인지를 묘사하고 있다. 고국에 돌아온 성도들은 하나님께서 인생을 역전시키시는 일을 체험했다. 하나님은 사람들이 악을 행하면, 그들이 거하던 좋은 환경을 메마른 곳으로 바꾸어 버리신다. 하나님은 죄악을 행하는 자들을 인해 큰 물이 흐르던 강을 마르게 하여 광야로 만드신다.

 

 하나님은 불의를 행하는 자들을 인해 생수가 솟아나는 샘을 메마른 땅으로 바꾸어 버리신다. 하나님은 하나님을 거역하는 자들을 인해 열매를 많이 맺던 옥토를 (소돔과 고모라 같이) 소금 밭으로 만들어 버리신다. 여기에서 "소금 밭"은 사람들이 경작하여 앨매를 거둘 수 없는 메마른 초원지대를 의미한다. 하나님은 이렇게 좋은 환경을 불모의 환경으로 만들어서 자기 백성들이 죄악을 뉘우치고 하나님께 돌아오기를 원하신다. 우리는 역사를 통해서 인간의 죄로 인해 좋은 문화와 환경이 폐허로 변한 일을 발견할 수 있다.

 

 솔로몬은 말년에 우상을 섬김으로 다윗이 이루어 놓은 화려한 나라를 망치고 말았다. 이로 인해 이스라엘은 르호보암 때에 결국 둘로 나뉘어 분열국가가 되고 말았다. 옛날에 기독교 문화의 황금시기를 지낸 러시아나 북한은 모두 번영하던 나라였지만, 신을 거부하는 공산주의로 인해 빈민이 우굴거리는 나라가 되고 말았다. 이와 같이 하나님은 인간들의 죄로 인해 옥토를 광야로 바꾸어 버리신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에게 여러 가지 나쁜 환경이 찾아올 때에 우리의 행동이 하나님 앞에서 바른지에 대해서 주의 깊게 돌아보아야 한다. 그리고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회개하고 바르게 해야 할 일이 있으면, 즉시로 하나님께 돌아와야 한다. 이것이 바로 곤경에 처한 사람들이 신속하게 번영을 회복할 수 있는 지름 길이다.

 

 35. 또한 주께서 광야를 연못으로 바꾸시고,
   메마른 땅을 샘이 되게 하시며,
 36. 주께서 굶주린 자로 그 곳에 살게 하시니,
   그들이 거할 성을 예비하고,
 37. 밭에 씨를 뿌리며,
   포도를 심고 그 열매를 거두도다.
 38. 또한 주께서 그들을 축복하여,
   그들로 크게 번성하게 하시고,
   주께서 그 가축들이 감소하지 않게 하셨도다.

 

  하나님은 사람들이 죄를 지으면 좋은 환경을 불모의 황무지로 만들어 버리신다. 그러나 하나님은 반대로 사람들이 회개하고 의를 행하면 황무지를 옥토로 바꾸어 주신다. 하나님은 성도들이 자기 죄를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오면 즉시 그들을 아름답게 회복시켜 주신다. 하나님은 회개하고 의를 행하는 성도들을 위해 광야를 물이 가득 찬 연못으로 바꾸어 주신다.

 

하나님은 의를 행하며 순종하는 자녀들을 위해서 메마른 땅을 생수가 솟아나는 샘으로 바꾸어 주신다(35). 하나님은 황무지를 옥토로 바꾸신 후에 징계받아 굶주리던 자들을 그 곳에 살게 해주신다. 하나님은 거할 성이 없어서 방황하던 무리들에게 그들이 거주할 성을 예비해 주신다(36). 당시에 가난한 자들은 성밖에 살았고, 부유한 사람들만이 성안에 살았다. 그러므로 가난한 자들이 거할 성을 예비해 주신다는 말은 그들이 안전하고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도록 준비해 주신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은 회개하고 돌아온 백성들을 위해 좋은 땅을 준비해 주실 것이다.

 

그리고 그 땅에 거하는 사람들은 밭에 나가서 부지런히 씨를 뿌린다. 그리고 그들은 열심히 포도를 심고 그 열매를 거두게 될 것이다(37). 하나님은 그들이 풍성한 열매를 거둘 수 있도록 축복해 주신다. 하나님은 회개하고 돌아온 자기 백성들을 축복하여, 그들이 크게 번성하게 하실 것이다. 그리고 그들이 기르는 가축들이 감소하지 않고 번성할 수 있도록 크게 축복해주실 것이다. 하나님은 다윗의 왕국을 이렇게 축복해 주셨다. 성도들은 자신이 처한 환경이 나쁘다고 탓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아무리 좋은 곳도 악인이 가면 황무지가 되고, 아무리 나쁜 곳도 의인이 가면 옥토로 변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전통적인 풍수지리 사상에 연연하는 것은 매우 비 성경 적인 태도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환경에 지배를 당하는 존재들이 아니라, 그 환경을 축복의 장소로 바굴 수 있는 창조적인 존재들이다.

 

 39. 그러나 그들이 악한 속박과 슬픔을 통해,
   인구가 감소하여 낮아지게 되었도다.
 40. 주께서 존귀한 자들에게 능욕을 부으시고,
   그들을 길이 없는 황야에서 방황하게 하시도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을 버리고 죄를 범하면 옥토를 황무지로 바꾸어 버리셨다. 그러나 이스라엘이 뉘우치고 돌아오게되면 하나님은 즉시 그 황무지를 다시 옥토로 바꾸어 주셨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은혜로 축복을 다시 회복한 후에도 계속해서 우상과 세상 권력을 의지하고, 죄악을 좆았다.

하나님은 이로 인해 이방의 폭군을 일으켜서 이스라엘을 지배하고 압제하게 만드셨다. 이로 인해 이스라엘은 폭군의 압제로 인해 인구가 감소하고 멸시를 받는 비천한 존재가 되고 말았다(39). 하나님은 자기 백성이 교만해지고 악을 행하면 그들이 이방의 지배를 받는 비천한 존재가 되게 하셨다. 하나님은 교만해진 귀족들에게 멸시와 능욕을 부어 주셨다. 이로 인해 그들은 길이 없는 황야에서 방황하며 유리하게 되었다(40). 하나님께서 보내신 선지자들의 말을 끝까지 거부하던 여호야김과 시드기야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수치와 멸시를 당했다. 그들은 길 없는 광야를 지나 바벨론으로 끌려가서 비참한 포로의 삶을 살게되었다.

 
41. 그러나 주께서 궁핍한 자를 재난에서 높이 들어주시고,
   가족들을 양 떼같이 많게 하시도다.
 42. 정직한 자는 보고 기뻐하고,
   모든 악인은 자기 입을 닫을 것이라.
 43. 지혜 있는 자는 이러한 일들을 마음에 새겨두라.
   이는 그들이 여호와의 자비를 깨달을 것이기 때문이라.   

  
그러나 하나님은 죄악을 주도하지 않은 가난하고 연약한 자들과 그 가족은 재난에서 구원해 주셨다. 하나님은 가난하고 연약한 사람들을 높여 주시고, 축복해 주셔서 그 가족이 양 떼들처럼 번성하게 하셨다(41). 하나님은 이와 같이 사람들의 순종과 불순종에 따라 그들의 운명을 역전시키신다. 그러므로 이러한 하나님의 공의로운 행사를 목격하고 정직한 자들이 매우 기뻐할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과 말씀을 무시하던 악인들은 심판 앞에서 그 입을 닫게 될 것이다(42).

 

이제 시인은 지혜있는 자들에게 이러한 하나님의 공의로우신 행사를 마음에 새기고 간직하라고 권고하고 있다. 시인은 하나님께서 하신 행사를 기억하는 자는 하나님의 자비하심을 깨닫게 될 것이라고 선언하고 있다. 성도들은 항상 하나님의 공의와 자비를 기억해야 한다. 하나님은 불순종하는 자들을 인해 옥토를 황무지로 만드시지만, 그들이 회개하면 즉시 용서하시고 황무지를 다시 옥토로 만들어 주신다. 하나님은 언제든지 우리의 행위를 따라 그 상황을 역전시켜 주신다. 우리가 이러한 하나님의 행사를 기억하면 어떤 환경에서도 불평하지 않고, 하나님을 경외하며 바른 삶을 살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