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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당신의 아이를 칭찬하는 방법 - 제3장 산뜻하게 칭찬하는 방법

Joyfule 2020. 7. 13. 01:07
 
50. 당신의 아이를 칭찬하는 방법
지은이: 세키네 마사아키  
제3장 산뜻하게 칭찬하는 방법  
2편 잘 살핀다는 것은 무엇인가  
 6. 유연한 사고, 넓은 아량을 갖자
 이런 성격의 사람들은 대체로 사물을 좋고 싫다는 이분법으로 판단한다. 
나 역시 진지하고 있는 힘껏 노력하려고 하지만,그 때문에 아량이 좁은 면이 있다. 
그러나 이런 것은 나뿐만 아니라 이 글을 읽는 독자 여러분에도 어느 정도는 있으리라고 사료된다.
술주정은 널리 봐주면서 금전관계에 대해서는 전혀 융통성이 없다든지, 
아니면 금전관계는 허술하면서도 옷차림이나 예의범절에 대해서는 깐깐하다든지 하는 식으로 
인간의 아량에는 하나의 경향과 습벽이 있다. 
자신은 추레한 잠바 차림이면서 학생들에게는 "복장이 그게 뭐야!"하고 소리치는 교사도 있다.
나는 어떤 일에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이고 그 까닭은 무엇인가, 
또 어떤 일에 대해서는 너그럽고 왜 그런가 따위를 곰곰이 따져보는 것이 자기분석으로 연결된다.
자신의 심리가 보이는 경향을 자각한다는 것은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느닷없이 고함을 지른다든지 다짜고짜 주먹이 올라가는 일은 없어진다. 
교사들은 모두 교육분석이라는 정신분석을 받아야 한다는 주장의 근거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
교육분석을 받으면 자신의 마음 상태를 알 수 있다. 
자신의 느낌과 사고의 경향이 어떠한가, 무엇에 집착하는가, 
절대로 용납하지 못하는 일은 무엇인가 하는 심리적  배경을 깨달아 
자신의 무의식을 의식화함으로써 스스로의 마음자세를 알아내는 것이다. 
스스로의 마음자세를 알면 굳어 있던 마음도 풀리고 주위 사람들과의 관계도 부드러워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