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는 길]
그리스도인의 五확신 Lessons on Assurance
제 2 과 기도응답의 확신
4. 마태복음 7장 9절에서 11절을 읽으시오. (응답의 형태)
마태복음 7:9~11 “너희 중에 누가 아들이 떡을 달라 하면 돌을 주며 생선을 달라 하면 뱀을 줄 사람이 있겠느냐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
첫째, 하나님은 그의 자녀들에게 어떤 종류의 선물을 주십니까? 좋은 것을 주십니다. 요한복음 16장 24절에 하나님과 사랑의 관계를 맺고 하나님의 뜻대로 구했을 때 좋은 것으로 주십니다.
둘째, 하나님 보시기에 당신에게 해로운 것을 구했을 때에 어떻게 응답하시리라 생각하십니까? 응답하지 않으십니다. 하나님은 인격적인 분이십니다.
셋째, 하나님 보시기에 다른 때 응답해 주시는 것이 더 나을 경우 어떻게 해주시리라 생각하십니까? 기다려야 합니다. 하나님은 반드시 응답하여 주십니다. 전도서 3장 1절에 “천하에 범사가 기한 이 있고 모든 목적이 이룰 때가 있나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때를 기다리는 인내가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은 인내 할 수 있도록 평강으로 붙들어 주십니다.
5. 기도 응답을 방해하는 것들은 무엇입니까?
(1) 야고보서 4:3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함이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자기 욕심을 채우려는 기도는 응답이 없습니다.
(2) 시편 66:18
“내가 내 마음에 죄악을 품으면 주께서 듣지 아니하시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마음에 죄악을 품었을 때 응답이 없습니다. 마음이 깨끗해야 응답을 받게 됩니다. 주님의 말씀에 “성전에 예물을 드리다가 매인 것이 있으면 먼저 가서 화해하고 드려라”고 하셨습니다. 죄는 기도 응답을 방해하는 요소입니다. 즉 수도 꼭지를 잠그는 거와 같습니다.
6. 빌립보서 4장 6절에서 7절에 나타난 적절한 태도와 행동을 아래 도표에 채워 넣으십시오.
빌립보서 4:6~7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구하기 전의 태도 : (그림을 참조하세요) 왼쪽 그림은 불안 초조합니다. 구할 때 태도는 감사함으로 구해야 합니다. 우선 기도 할 때에 한을 품던가 억울한 것을 품고 기도하는 것이 아니라 믿고 기도해야 합니다. 시편 50편 14절에 감사하지 않을 때 응답이 없다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이 받으신 후에 오는 것은 평강입니다. 내 마음에 평강을 넘치게 하십니다. 내가 구한 것 내 마음속에 누리고 살게 하는 것이 평강입니다. 기도는 믿음으로 구했을 때, 또 기도 응답의 확신을 가지고 기도했을 때 불안 하지 않도록 내 생각을 붙들어 주고 생각을 지켜 주십니다. 하나님이 주신 평강속에는 지각을 주셔서 깨닫게 하여 주십니다.
“…너희 기쁨이 충만 하리라”
7. 기도에는 어떤 유익한 점들이 있습니까? (빌 4:7)
빌립보서 4:7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기쁨과 평강을 주십니다.
첫째는, 응답 전에도 기쁨과 평강이 있습니다. 이것은 이루어진다는 믿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는, 이루어진 후에도 기쁨과 평강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좋은 것으로 받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받기 전에도 마음에 기쁨과 평강이 있습니다. 이미 믿음으로 받은 것입니다. 응답을 받았는데도 기쁨이 없는 것은 억지로 또는 욕심으로 구하여 받은 것이기 때문입니다. 시편 106편 15절과 민수기 11장의 배경을 보면 이스라엘이 땡강 기도를 했습니다. 하나님은 주셨지만 그 영혼은 파리해져만 갔습니다. 민수기 11장 34절에 “기브롯 핫다아와라”라가 나옵니다. 이 뜻은 “탐욕의 무덤”이라는 뜻입니다. 광야에 이스라엘에 섞여 살던 자들이 육신의 정욕을 위해 탐욕을 부렸습니다. 만나에는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분이 다들어 있습니다. 그런데 탐욕이 전염병처럼 퍼져 이스라엘은 울고불고 했습니다. 고기 생선 외에도 수박, 참외, 부추, 파, 마늘 등을 먹고 싶다고 했습니다. 정력이 쇄 하였다는 이유였습니다. 이런 탐욕의 기도에 하나님은 응답하여 주셨으나 그 영혼은 파리하여 갔다고 했습니다. 기도 응답에는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응답이 중요합니다. 야고보서 4장 3절에 정욕을 위한 기도를 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내 멋대로 기도하면 안됩니다. 하나님의 뜻대로 구해야 합니다. 사사 시대에 왕을 달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주셨지만 이것이 화가 되었습니다.
8. 사가랴와 엘리사벳이 아들을 얻기 위하여 기도했을 때 어떤 응답을 받았습니까? (눅 1:13~14)
누가복음 1:13~14절에 보면 믿음으로 응답을 받았다고 하였습니다. 혼자 만이 기쁨을 받은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기뻐했습니다. 내 기도 응답이 다른 사람의 기쁨의 통로가 되어야 합니다. 이것이 기도하는 사람들의 복입니다. 그 이유는 하나님의 뜻에 적합한 기도를 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뜻은 나와 다른 사람이 같이 기쁨이 되게 하십니다. 예를 들면 사업을 위해 기도하여 응답을 받으면 그 물질로 다른 사람에게 베풀 때 같이 기쁨이 됩니다. 이것이 통로의 역할입니다. 무엇이든지 하나님에게서 온 것이기 때문에 나는 통로가 되어야 합니다. 야고보서 5장 1절에 “불의한 재물은 그 삯이 소리를 지른다”고 하였습니다. 언제든지 하나님이 주신 복의 통로로 많은 사람들에게 기쁨을 주어야 합니다.
그러면 기도의 중요한 네 가지 영역을 살펴보겠습니다.
첫째는, 찬양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속성 성품에 대한 찬양기도입니다. 예로서 사랑과 자비와 긍휼이 풍성하신 하나님의 속성을 두고 기도하시길 바랍니다.
둘째는, 자백입니다. 다 알고 계신 하나님께 솔직히 시인하고 자백하는 것을 말합니다. 토해 내듯이 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회개’와 ‘자백’인데 ‘회개’는 예수 처음 믿을 때 방향전환을 말하고, ‘자백’은 성도의 생활면에 매일 고백하는 것이며 그 사람의 영적 수준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자백은 할수록 좋습니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은혜를 누리는 것입니다.
셋째는, 감사입니다. 나에게 베풀어주신 것을 또 범사에 이루어 주신 것, 그리고 잘못된 것까지도 감사하는 것입니다.
넷째는, 간구입니다. 내게 필요한 것 달라는 것입니다.
◉ 외어 쓰기 요한복음 16:24
기도의 중요한 네 가지 영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찬양(Adoration) : 하나님 자신을 기리는 것입니다. 그의 사랑, 능력과 위엄, 그의 놀라운 선물인 예수 그리스도를 인하여 하나님을 찬양하십시오.
둘째, 자백(Confession) : 당신이 지은 죄를 하나님 앞에 시인하는 것입니다. 솔직하고 겸손하십시오. 하나님은 당신을 잘 알고 계시며, 여전히 사랑하고 계심을 잊지 마십시오.
셋째, 감사(Thansgiving) :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주신 모든 것에 대하여, 마음에 들지 않는 일까지도, 하나님께 감사하는 것입니다. 감사하는 삶을 통하여 당신은 하나님의 목표를 더 잘 알게 됩니다.
넷째, 간구(Supplication) : 특별한 요청입니다. 먼저 남을 위하여 기도하고 그 다음에 당신을 위하여 기도하십시오.
◉ 적 용 (요한복음 16:24)
요한복음 16장 24절에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고 하였습니다. 기도훈련을 해야 합니다. 기도하는 것을 생활화해야 합니다. 서로 대화하는 것은 좋은 관계입니다. 교제는 대화입니다. 하나님은 교제하시기를 대단히 원하십니다. 하나님과 삶을 나누는 것이 좋은 관계입니다. 기도는 하나님과 가까워지게 합니다. 성숙된 성도는 찬양, 자백, 감사, 간구의 순서로 기도합니다. 미성숙 한자는 간구부터 먼저합니다. 기도문을 쓰는 훈련을 하십시오. 대표기도도 훈련해야 합니다. 사무엘은 나라와 민족을 위해 기도하지 않는 것까지 자백을 했습니다.
요한일서 1:7~9절에 “저가 빛 가운데 계신 것같이 우리도 빛가운데 행하면 우리가 서로 사귐이 있고 그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만일 우리가 죄없다 하면 스스로 속이고 또 진리가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할 것이요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기도할 때에 성령이 함께 하시고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 주님이 함께 하여 주십니다. 야고보서 4장 17절에 “이러므로 사람이 선을 행할 줄 알고도 행치 아니하면 죄니라”고 하였습니다. 선을 알고 행치 않은 것이 죄라고 했습니다. 기도, 전도, 봉사, 하지 않은 것 자백을 많이 하면 깨끗하여 집니다.
'━━ 영성을 위한 ━━ > 기독교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는 길] (0) | 2021.07.17 |
---|---|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는 길] (0) | 2021.07.16 |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는 길] (0) | 2021.07.14 |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는 길] (0) | 2021.07.12 |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는 길] (0) | 2021.07.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