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성을 위한 ━━/이스라엘자료

이스라엘의 7대 절기 및 특별절기 - 초막절

Joyfule 2016. 12. 10. 11:07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7대 절기 및 특별절기

 

7. 초막절 (레 23:33-44)


1) 초막절의 문자적 의미

초막절을 뜻하는 히브리어 '하그 하숰코트'( )는 '하그'( )와 '하숰코트'( )의 합성어이다. 먼저 '하그'( )는 '축제일', '경축일'을 뜻하는 것으로 '종교적인 목적을 가지고 하나님께 경배하며 기념하는 날'을 뜻하며, '하숰코트'( )는 '그'(the)를 뜻하는 정관사 '하'( )에 '덮는다', '보호한다', '덮는 것을 둔다'를 뜻하는 '사카크'( )라는 어근에서 파생된 '숰코트'( )라는 단어가 합성된 것으로 '그 오두막' 또는 '그 초막'을 뜻한다.

그러므로 '초막절'을 의미하는 히브리어 '하그 하숰코트'( )는 '초막을 기념하는 절기'라는 의미이다.


2) 초막절의 기원

초막절은 그 기원을 이스라엘의 광야 생활에 둔다. 즉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한 후 광야 생활 40 년 동안 장막에서 거하였는데 그 때 장막 위에 사용한 나뭇가지와 장막 생활을 기념하기 위해 제정된 절기였던 것이다. 이 초막절의 절기는 이스라엘이 포로로 잡혀가기 전에도 시행되었으며(겔45:25,호12:9), 포로 후에도 지켜졌고(느8:13-18,슥14:16-19), 신약 시대에도 예수님에 의해 행해졌다(요7:2,8). 그러므로 초막절은 광야 시대 때부터 중단되지 않고 계속해서 지켜져 내려온 전통적인 절기이다.


3) 초막절의 시행 규례

이스라엘에게 있어서 추수의 절기는 모두 둘이다. 하나는 보리와 밀의 추수인 '맥추절' 즉 '오순절'이고 다른 하나는 그 해의 최종 추수 절기 즉 모든 곡식과 과일을 거둬들이는 '초막절'(장막절,수장절)이었다. 초막절은 7 월 15 일부터 시작되어 칠 일간 계속되었는데(출23:16,17,34:22) 첫 날과 칠 일이 지난 그 다음날은 안식일이었다. 이 때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아름다운 실과와 종려 가지와 무성한 가지와 시내 버들을 취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즐거워' 했으며(레23:40), 감람나무 가지와 화석류나무 가지 그리고 종려나무 가지와 기타 무성한 나무 가지를 취하여 기록한 바를 따라 지붕 위나 성막 뜰 혹은 수문 광장이나 에브라임 광장에 장막을 짓고 거했다. 이 기간동안에는 매일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아야 했으며 매일 화제를 드려야 했는데(민29:12-40) 이 때 드려진 매일의 제물이 각각 달랐다.


4) 초막절에 대한 영적 의미

초막절은 농산물의 최종 수확기인 7 월 15 일부터 시작되었다. 그러므로 초막절은 보리 추수의 맥추절처럼 '추수'와 매우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 즉 한 마디로 말해서 초막절은 '모든 수확을 거두어 창고에 저장하는 가을 추수처럼 복음의 전파와 그로 인해 열매 맺는 영적인 과실들이 하늘나라의 천국 곳간에 쌓이는 것에 대한 상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사실에 대한 증거는 성경의 여러 곳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주님께서는 '거두는 자가 이미 삯도 받고 영생에 이르는 열매를 모은다'(요4:36)고 증거 하셨고, 계 14:14-20절에서도 심판을 추수로 비유한 후 천사가 땅 위의 사람들 즉 곡식을 수확하는 장면을 묘사하고 있다. 그런데 초막절의 추수와 오순절의 추수는 그 의미가 다르다.

즉, 오순절의 추수가 '성령의 강림으로 인한 복음 전파의 시작, 즉 하나님 나라의 확장'이라면, 초막절의 추수는 '복음 전파를 통한 하나님 나라와 완성'을 뜻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의 절기 중에서 초막절이 맨 마지막에 기록된 것은 이러한 의미에서 매우 합리적이며 적당한 배치이다. 한편 초막절의 또다른 의미는 '지상의 나그네 생활에 대한 상징'인데 이스라엘이 40 년 동안 광야에서 나그네 생활을 한 것처럼 '이 땅의 생활 역시 영원한 것이 아닌 나그네 생활일 뿐임을 묵시적으로 암시하고 있는 것이다.


다른특징 

1. 초막(23:34, 42-44) /속죄일 다음에 따르는 절기로 7월 15일부터 22일 까지 7일간 지켰다. 이기간 동안에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은 초막에서 거하였다. 그래서 초막절이라고 부른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일  부러 나무조각을 만들어 야외에서 뜰이나 밭에서 추수하며 살았다. 이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장막을 치고 살던 때를 기념하는 것임으로 장막절 혹은 수장절이라고도 부른다.


2. 감사절(23:39-40) /포도수확과 모든 곡식을 창고에 거두어 드리고 난 다음이라 온갖 수확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를 드렸다.


3. 즐거운 절기(23:39-40) /초막절에는 종려나무와 버드나무가지를 흔드는데 이것은 즐거움을 뜻한다.          

추수의 기쁨과 하나님이 초막에 함께 하는 기쁨을 마음껏 누리면서 즐겁게 지냈던 절기였다.


4, 제사 (23:34-37) /초막절에는 하루도 빼지 않고 매일 하나님께 제사를 드렸다.


5,상징 /초막절은 궁극적으로 우리 인간의 삶은 순례자의 삶이라는 사실을 우리에게 알려줍니다. 어디가나 영원히 살 곳은 없다. 안주할 휴식처나 안식처는 이 세상에 아무 것도 없습니다. 다만 끊임없이 가나안을 향하여 가는 도상일 뿐이다. 우리의 일시적인 처소는 초막이며 영원한 고향은 하늘나라이다.


참고)추수감사절 유래

성경에 나타난 최초의 추수감사는 가인과 아벨의 제사(창세기 4:3∼4)이다.구체적으로는 유대인의 맥추감사절(레위기 23:9∼14)과 장막절에서 유래한다.하지만 추수감사절이 오늘날의 모습을 갖추게 된 것은 영국에서 미국으로 건너간 청교도들에서 비롯됐다.

경건한 삶을 추구하던 청교도 102명은 영국에서의 박해를 피해 1620년 메이플라워호에 올라 60여일의 항해 끝에 동년 11월20일 신대륙 플리머스항에 상륙했다.그해 겨울 많은 사람들이 죽었지만 인디언들의 도움으로 생존자들은 이듬해 가을 곡식을 수확할 수 있었다.이에 청교도들은 인디언들을 초대해 추수한 곡식과 채소,과일 등을 놓고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고 음식을 나눠먹었다.이것이 추수감사절의 효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