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성을 위한 ━━/이스라엘자료

이스라엘의 7대 절기 및 특별절기 - 나팔절

Joyfule 2016. 12. 7. 11:03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7대 절기 및 특별절기

 

5. 나팔절 (레23:23-25, 민 10:1-10)


 

1) 나팔절의 문자적 의미

나팔절의 규례가 기록되어 있는 레 23장에는 '나팔절'을 의미하는 단어는 없고 단지 '기쁘게 소리 지르다'라는 '테루아'( )라는 단어만 있을 뿐이지만 레2:9절에서는 '나팔'을 뜻하는 단어 '쇼파르'( )에 '테루아'( )가 결합하여 '나팔을 불어'라는 의미의 '쇼파르 테루아'( )가 기록되어 있다. 그러므로 '나팔절'은 '나팔을 불어 성회로 모이는 절기' 를 뜻한다. 그러나 이 절기에 오직 나팔만 불거나 나팔에 관련된 행사만 치러졌던 것은 아니었다. 단지 다른 절기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특징, 즉 '성회로 모일 때 나팔을 불러 모았던 특징 때문'에 '나팔절'이라 부른 것이다. 한편 성경에 나타난 나팔은 한 가지가 아닌 두 가지였는데 그 하나는 '은 나팔'(만10:2)이었으며, 다른 하나는 '양각 나팔'(출19:13,수6:4-6,삿7:16)이었다. 이 중에서 종교 행사와 성회 때 사용되었던 나팔은 동물의 뼈로 만든 '양각 나팔'인 듯하며(출19:13,25:9), '은 나팔'은 일반 회중의 회집과 국가적 대사건에 사용된 듯하다(민10:2)


2) 나팔절의 기원

혹자는 나팔절이 포로 이전의 왕국 시대에 행해지되 왕들에 의해 집행되었기 때문에 왕국이 멸망함에 따라 나팔절도 없어졌다는 이론이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에 받아들여질 수 없다.

첫째, 나팔절에 대한 명령이 왕이나 제사장의 어떤 특정한 인물에게 주어진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 민족 전체에게 주어진 것이기 때문에 왕의 직책이 사라졌다고 해서 나팔절의 시행이 없어졌다고 볼 수 없으며,

둘째는, 이스라엘이 정치와 종교가 분리된 나라가 아니라 정치와 종교가 일치된 '신정 국가'(神政國家)이기 때문에 오히려 왕이 아닌 제사장이 절기의 담당자가 되었으며(느8:13)

셋째는, 왕국의 멸망 후, 즉 바벨론 포로 생활 70 년을 마치고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성전과 성벽 건축을 끝낸 후 제사장 에스라와 정치적 지도자인 느헤미야의 지도 아래서 이 절기가 시행되었기 때문이다(느8:1-12)

그러므로 이 나팔절은 이방인의 압제 밑에서 집회와 축제에 대한 금지 등의 좋지 못한 여건 때문에 거행하지 못했을 뿐 성경의 규례대로 계속해서 시행되어졌다.


3) 나팔절의 시행 규례

나팔절의 시작은 유대교 일력으로 7 월 1 일에 시행되었는데 이 날은 안식일이다. 이 날에 그들은 성회로 모여 여호와께 화제를 드렸는데 이에 대한 자세한 규례는 다음과 같다.


⑴ 노동의 금지 -- 그들이 성회로 모이는 7 월 1 일은 안식일로 지정되었다(레23:24). 그러므로 이때에는 성회로만 모이고 어떠한 노동도 금지되었다.

⑵ 나팔을 붐 -- 나팔절의 특징은 나팔을 부는 일이다. 이러한 행위는 성회의 모임을 알릴 뿐 아니라 기쁨을 표현하는 행위도 되었다.

⑶ 화제를 드림 -- 이때 드려지는 화제는 번제, 소제, 속죄제였는데 제사가 드려지는 동안 백성들은 광장에 모여 율법책을 낭독하고 하나님께 경배한 뒤 식물을 나누어 먹으며 크게 즐거워 하였다(민29:1,대하5:12)


4) 나팔절에 대한 영적 의미

나팔절이 시작되는 유대교 일력의 7 월 1 일은 민력으로 정월 초하루였다. 이러한 사실은 나팔절의 시행이 새역사가 시작되는 출발점임을 보여 준다. 나팔은 하나님께 제사드릴 때와 전쟁에 나갈 때 그리고 전쟁에서 승리하여 귀국할 때 사용되었다. 그렇다면 이러한 궁극적 승리의 주인공은 누구겠는가? 그것은 세상 권세를 이기고 만인을 심판하러 재림하실 승리의 그리스도 밖에 없으며 따라서 나팔은 그리스도의 재림 때 천군 천사에 의해 불려질 '재림의 나팔'을 의미한다(계1:10,4:1,8:2)

그러므로 나팔절은 새로운 역사의 출발을 뜻하는데 이는 '그리스도의 공로로 말미암아 구속함을 얻은 성도들이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영원한 승리와 영화로움을 누리며 신천 신지에서 새로운 역사를 이루어 나감'을 뜻한다.


그러므로 이날은

① 나팔을 부는 절기 인데 큰날을 알리는 날입니다. 이날에는 기쁨을 알리는 나팔소리가 있고,또 회개를 전하는 나팔소리도 있습니다. 살전 4:16

② 신년을 축하하기 위한 절기이기도 합니다.

③ 의미 : 예수재림의 예표로 나팔소리는 재림때 있습니다.


5) 나팔절에 대한 다른 특징

1.신년 (레23:24)/ 이스라엘 사람들은 신년이 7월 1일이다. 우리나라의 정초 1월1일에 해당한다. 이날을 안식일로 지키며 아침부터 저녁까지 나팔을 불어 새로운 해의 기쁨을 온 세상에 알리는 나팔절이다.


2. 나팔(민10:1-10)/ 나팔절은 기쁨과 즐거움을 의미한다. 백성들은 각성시키며 국가의 희망을 나팔을 통하여 불었다.


3. 갱신/ 성경에는 나팔절이라는 말이 없다. 그러나 새해 첫날 나팔을 불면서 새 해 새 결단 새 정신의 자세를 나팔 소리를 들으면서 가지게 된다. 어제를 잊고 희망을 가지고 나가자는 것이다. ]


4.성회와 제사 / 나팔절은 노동하지 않고 성회로 모여 번제(민29:2),속죄제(민29:5) 그리고 소제 (민 29:3,4)를 드렸다. 지난해의 모든 죄를 씻고 새로운 정신으로 나가겠다는 의미였다. 그래서 모이고 회개의 제사를 드리고 다짐을 하였다.


5.심판/ 주님의 재림 때에 나팔소리와 함께 그의 택하신 자들을 천사들이 사방에서 모이게 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