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의 예지 (仁義禮智) - 효의 현대적 의의 (下)
오늘날 우리 사회가 풀어야 할 많은 난제들,
특히 OECD 국가 중 선두를 달리는 이혼률과 자살률에 따른 가정 붕괴,
스승공경심의 쇠퇴로 왕따 및 학원폭력 심각, 교실 면학 분위기 저하,
지도층의 부정부패와 도덕적 아노미현상, 계층간 ․ 지역간 ․ 세대간 갈등과 불화,
국가정체성의 위기, 안보불안 등으로 인한 낮은 국민행복지수의 문제들은
역사적으로 우리 선조들이 본을 보여 주었던 것처럼
효 정신의 선양과 실천을 통해 그 해결이 가능하다.
인성교육의 근본 즉 기초공사를 잘못하고는
그 위에 많은 지식을 쌓아도 사상누각이 될 수 밖에 없다.
효 즉 사랑, 공경, 나눔과 섬김의 정신을 가정과 직장, 사회와 국가 공동체에로 확장,
경천애인의 바탕위에 부모 ․ 어른 ․ 스승 공경, 어린이 ․ 청소년 ․ 제자 사랑, 가족사랑,
직장 ․ 나라 사랑, 자연사랑 ․ 환경보호, 이웃사랑 ․ 인류봉사의 광의의 효를 실천하여
화목한 가정과 화해의 사회를 만들어 효복을 누리며,
후손에게 효명문가문과 국태민안, 동방예의지국을 물려주는 것이
우리 모두의 보람 있는 삶이요 시대적 사명이다.
효 비전
우리의 희망인 어린이 청소년들을 가정과 학교에서 효교육 통해 '효자孝子'로 만들면
학원 폭력도, 자살도, 패륜행위도, 나쁜 범죄를 저지르지 않을 것이다.
효자는 부모, 가문, 조상, 고향의 명예를 더럽히고 욕먹이는
비행이나 범죄를 하지 않을 개연성이 있다*.
이제 가정에서 부모들이 솔선수범 밥상머리 교육, 학교와 사회에서
효 정신 앙양과 효교육을 통해 동방예의지국을 회복하고,
사람의 생명이 존중받는 살맛나는 선진효복지문화대국 건설을 위해
효국민운동을 통해 남녀노소가 효(HYO, Harmony of Young & Old)의 중요성을 자각하고
아름다운 정신문화유산인 효를 행하여 자효쌍친락 가화만사성(子孝雙親樂 家和萬事成)의
하모니 행복세상을 함께 만들어 가야 할 것이다. 효(HYO)가 희망이다.
* (曾子曰)孝有三 大孝尊親 其次弗辱 其下能養<禮記 祭義>
효도에는 세 가지 등급이 있다.
가장 큰 효행은 부모를 존경하여 공경하는 마음을 잃지 않는 것이다.
다음은 부모와 조상에게 미안한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다.
세 번 째의 효행은 의식주 등 육체적으로 부모를 잘 봉양하는 것이다.
예기(禮記)에 증자(曾子)가 말하기를 효유삼(孝有三),
즉 '효도에는 세 가지 차등이 있다'고 하였다.
첫째는 대효존친(大孝尊親), '대효(大孝)는 어버이를 존중하는 것'이라고 했고,
그 다음은 기차불욕(其次弗辱), '둘째는 어버이를 욕되게 하지 않는 것이요',
그리고 기하능양(其下能養), '셋째는 어버이를 봉양하는 것'이라고 했다.
출처 :한국상담교육원 생명존중미래협회 원문보기▶ 글쓴이 : 아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