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43과 11) |
여호수아(4): 기업을 분배하라(1) (13-17장) |
3-4. 요셉 지파의 분깃(16-17장)-중부 지방과 산지-
여호수아는 자신이 에브라임 지파에 속했으면서도 유다 지파와는 달리 에브라임과 므낫세 지 파에게 넓은 땅을 주지 않았다. 그러므로 요셉 지파는 인구에 비해 너무 적은 땅을 분배한 것을 불평했다. 여호수아는 그들에게 산지를 개척해서 그것을 차지하라고 권했으며, 그들은 그 말대로 했다.
가. 서론(1-4)
"1 요셉 자손이 제비뽑은 것은 여리고 곁 요단 곧 여리고 물 동편 광야에서부터 나아가 여리고로 말미암아 올라가서 산지를 지나 벧엘에 이르고, 2 벧엘에서부터 루스로 나아가 아렉 사람의 경계로 지나 아다롯에 이르고, 3 서편으로 내려가서 야블렛 사람의 경계에 이르러 아래 벧호론 곧 게셀에 미치고 그 끝은 바다라. 4 요셉의 자손 므낫세와 에브라임이 그 기업을 얻었더라."
야곱의 12아들(창 35:22-26) 가운데 요셉을 제외한 다른 열 한 명의 아들들은 각각 한 지파로 구성되었으나, 요셉은 기근 시에 가족을 구한 그의 공로로 인해 그의 아들인 므낫세와 에브라임의 이름으로 각각 지파가 구성되어 두 지파가 되었다(4절: 창 48:5). 그러나 그들은 기업을 분배받을 때에 한 자손으로 취급되어 한 제비만을 뽑았기 때문에, 요셉 자손들은 두 분깃을 주도록 여호수아에게 항의하였으며(17:14-18), 여호수아는 그들에게 산지를 개척해 가지라고 하였다.
구약 시대의 여리고(Jericho)는 오늘날의 '텔 에스 술탄'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곳은 매우 침식된 알 모양의 언덕으로 된 성읍이다. 이 언덕은 사해(死海)의 하구에서 북서쪽으로 16km 떨어져 있으며, 지반 위로 50피이트나 솟아오른 언덕을 형성하고 있다. 그 언덕으로부터 도로 쪽으로 오래 전부터 유명한 '아인 에스 술탄'이라는 샘이 있는데, 이것이 곧 여리고 샘물이다. 오늘날 이 일대의 오아시스에 물을 공급해 주고 있는 것은 풍부한 이 샘이 있었기 때문이다. 한편, 이 샘물은 평원으로 흘러 들어가 작은 개천을 이루는데, 특별히 우기(雨期)에는 켈트(Kelt) 계곡으로 이어져 요단강으로 흘러 들어간다(Keil & Delitzsch).
벧엘은 예루살렘에서 북쪽 으로 약 19.2km 떨어진 곳에 있으며, 팔레스타인의 남북을 잇는 대로의 경계를 이루고 있다. 현재의 작은 성읍인 '베이틴'(Beitin)이 이 벧엘과 동일한 성읍으로 추정된다. 한편 벧엘이 고대로부터 각광을 받게 된 이유는 이곳 언덕 정상 가까이에 아주 좋은 샘물이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벧엘은 여리고를 지나 요단 건너편 서쪽에서 지중해에 이르는 동서(東西) 루우트의 요충지이며, 아얄론 골짜기와 고브라를 지나 샤론 평야와 지중해에 이르는 요단 동편 동서 도로상의 요충지이기도 했다. 성경에서 예루살렘 다음으로 벧엘에 대한 언급이 많이 나오는 이유 중의 하나는 바로 이와 같은 벧엘 주변의 지리적 상황의 중요성 때문이다.
일찍이 야곱은 형 에서의 복수의 손길을 피하여 외삼촌이 있는 밧단아람으로 도망하던 도중 도착한 곳이 바로 '루스'(Luz)였다. 여기서 밤을 지새우던 야곱은 꿈속에서 여호와 하나님이 나타나신 것을 본 후에 이곳 이름을 '하나님의 집'이란 뜻의 '벧엘'(Bethel)로 고쳤다(창 28:19). 따라서 루스는 가나안사람들이 불렀던 본래 이름이고, 벧엘은 야곱이 명명한 이름이므로 벧엘과 루스는 동일하다. 하지만 본 구절은 벧엘과 루스를 다른 곳으로 묘사하고 있는데, 여기서 벧엘은 성읍이름이 아니라, 벧엘 성읍 남쪽에 위치해 있는 산악 지대로 보고있으며, 루스는 벧엘 성읍 자체를 가리킨다(Keil, De Wette, Bunsen). 따라서 벧엘 산맥에서부터 경계선이 루스로 계속 뻗어 나갔다고 볼 수 있다.
(수 18:13)에서는 베냐민 지경의 경계를 묘사할 때에 벧엘과 루스는 동일한 곳으로 간주되었으며, 이 성읍은 사사 시대까지 가나안 거민들에게 루스로 계속 알려져 있었다. 다윗의 친구이자 후에 압살롬의 조언자가 되었던 후새는 아렉 사람이었다(삼하 15:32; 16:16; 대상 27:33). 아렉 사람들(the Archites)은 베냐민의 북쪽 변경인 아다롯 앗달에 거주했다. 아다롯 은 (수 18:13)에는 '아다롯 앗달'이라고 되어 있는데, 그 위치는 확실히 알 수 없다. 다만 요셉 자손의 남쪽 경계선과 베냐민 지파의 북쪽 경계선 상에 있다는 것만 알 수 있을 뿐이다. 카일(Keil)은 이곳을 현재의 '아타라'(Atara)로 본다. '야블렛'이란 조상의 이름을 딴 종족인 것 같은데, 어떤 종족인지는 전혀 알려져 있지 않으며, 다만 요셉 자손에게 할당된 가나안 영토에 살았던 한 종족 이라고만 알려져 있다. 이곳은 벧 호론에 가까운 에브라임의 경계에 위치해 있었다.
'벧호론'은 상, 하 벧호론으로 구성되어있는데, 이들은 각각 예루살렘에서 서북쪽으로 약 16km와 19km 정도 떨어진 곳에 있었다. 상, 하 벧호론 성읍들은 베냐민 지파 지경과 에브라임 지파 지경의 경계선 상에 있었다. 후에 통일 왕국이 남북으로 갈라졌을 때, 이 두 성읍은 북 왕국 에브라임 지파에 속했다(수 10:10 참조). 게셀(Gezer)은 스블라의 북쪽 변방에 위치해 있었다. 여호수아가 북부 가나안 땅을 정복하는 동안에 게셀 왕 호람은 라기스를 지원하기 위하여 원정왔다가 이스라엘에게 패배한 적이 있었다(10:33). 벧호론을 통해 산간 지방으로 들어가는 측면대로는 지중해의 해안으로 가는 길과 만나기 전에 바로 게셀로 이어진다(수 10:33 참조).
요셉 자손은 므낫세 지파와 에브라임 지파의 두 지파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에 므낫세 지파가 분배받은 기업은 (17:7-13)에 기록되어 있고, 에브라임 지파가 분배받은 기업은 (16:5-10)에 기록되어 있다. 요셉 자손의 두 지파인 므낫세와 에브라임 지파가 분배받은 땅은 요단 서편 가나안 땅의 중앙지대로, 비옥했을 뿐만 아니라 광활했다. 이것은 일찍이 야곱을 통해 예언된 축복의 성취라고 할 수 있다(창 48:15, 16;49:22-26). 여하튼 이들 지파의 지역은 동쪽으로는 요단 강을 경계하며, 서쪽으로는 지중해를, 남쪽으로는 단과 베냐민 지파를, 그리고 북쪽으로는 아셀, 스불론, 잇사갈 지파와 각각 경계를 이루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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