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43과 3) |
여호수아(4): 기업을 분배하라(1) (13-17장) |
2. 요단 동편 땅의 분배(13:8-33)(르우벤, 갓, 므낫세 반 지파)
(참고 지도 보기: "이스라엘 12지파가 분배 받은 기업들")
2-1. 서론(8-14)
히브리 원문에는 므낫세 반 지파란 말이 생략되고 르우벤 지파와 갓 지파만 언급되고 있다. 그러나 요단 동편 땅을 기업으로 받은 지파들은 르우벤, 갓, 므낫세 반 지파이므로, 여기서 므낫세 반 지파가 기입되는 것은 자연스럽다. (8-13)에 설명되어 있는 요단 동편 땅은 (수 12:2-5; 민 32:33-42; 신 3:8-17)와 같이 언급되고 있다.
아르논, 아로엘에 대해서는 (12:2) 참조하라. 디본은 (사해 동쪽에 있는) 아르논 강 북쪽에 있는(모압의) 도시로서, 이스라엘이 아모리 왕 시혼에 대한 승리를 말할 때에 처음으로 언급되었다(민 21:30). 디본(Dibon)은 갓 자손이 건축했으므로 종종 디본 갓(Dibon-gad)이라고도 불리웠으며(민 33:45, 46), 르우벤 지파에게 분배되었다(13:17). 메드바는 요단 동편의 고원 지대에 있는 성읍으로 헤스본에서 남쪽으로 약 9km 정도 떨어진 곳에 있다. 메드바는 아모리 왕 시혼이 모압에게서 빼앗은 성읍이었으나, 이스라엘이 시혼을 격파하고 르우벤 지파에게 분배하였다(13:16). 1868년 이곳의 유적지에서 발굴된 모압 비문에 의하면, 오므리 시대에 이스라엘이 이 지역과 수도 디본을 점령한 일과 모압 왕 메사가 이곳을 탈환했다는 사실이 기록되어 있다(사 15:2).
이스라엘이 아모리 사람의 왕 시혼(Sihon)과 그 수도 헤스본(Hesbon) 및 그에 딸린 여러 성읍 및 촌락을 정복한 사실은 (민 21:23-26)을 참조하라. 길르앗은 야르묵 강과 얍복 강과 아르논 강 사이에 있는 땅으로서 목축에 매우 적합한 곳이다(창 31:21; 신 3:12-17). 그술 사람과 마아갓 사람의 지경은 (신 3:14)에서 므낫세 지파의 야일(Jair)이 취한 성읍으로 기록되어 있고, (12:5)에서는 헤스본 왕 시혼과 바산 왕 옥의 경계 지역으로 기록되고 있다.
본문에서는 이 지역이 요단 동편에서 기업을 얻은 지파들의 영토로 나타나 있다. 하지만 이스라엘 백성들이 실제로 이 땅을 완전히 차지한 적은 없었다. 헤르몬 산에 대해서는 (신 3:8)을 참조하라. 살르가는 바산의 동쪽 경계에 위치한 성읍으로(12:5; 신 3:10), 잠시 므낫세 반 지파가 차지하였다가, 후에 갓 지파의 기업으로 귀착되었다(대상 5:11). 바산에 대해서는 (신 3:1)을 참조하라. 모세의 지도하에 이스라엘이 바산 왕 옥(Og)을 정복한 사실은 (수 12:4, 5; 민 21:33-35; 신 3:1-11)에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바산은 갈릴리 바다 곁, 상부 요단 강 동쪽에 위치한 비옥하고 넓은 지역이다. 바산(Bashan) 지역의 경계를 정확히 구분하기는 불가능 하지만, 대략 북쪽으로는 헤르몬 산, 동쪽으로는 살르가, 남쪽으로는 길르앗 땅, 서쪽으로는 그술과 마아가 지역을 그 경계로 하고 있다. 이러한 바산 지역은 모세가 므낫세 반 지파에게 나누어 준 기업의 땅 가운데 일부분이었다(신 3:13). 한편 바산에 포함된 골란 지방은 요단강 동편에 있는 세 개의 도피성 중 하나로 지정되었다.
옥은 바산의 왕으로서 그가 사용한 침상의 길이는 무려 4m 가량이었으며 그 폭은 1.8m였다(신 3:11). 그는 에드레이 전투에서 모세가 이끄는 이스라엘 군대에게 패하였으며(민 21:33-35), 그후 바산 지역의 60개에 달하는 그의 모든 성읍이 함락되었다(신 3:4-6). 그술 사람과 마아갓 사람에 대해서는 (수 12:5; 신 3:14)을 참조하라.
이스라엘 12지파 중 레위 지파는 특별히 하나님의 거룩한 일, 곧 성소의 일을 위해 구별되었다(민 8:14-19). 따라서 맡은 바 종교적 직무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생계를 위한 기업(땅)이 분배되지 않았다. 레위 지파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 드리는 십일조, 첫 예물을 받을 수 있었다(민 18:8-20). 성경은 이 사실을 가리켜 '여호와께서 레위 지파의 기업이 되셨다'(신 10:9;18:2)고 말하고 있다. 본래 '화제물'(잇솨)은 '불'(엣솨)이란 말에서 파생된 말로, 곧 번제 단 위에서 불로 태워져 드려지는 희생 제물을 말한다(레 4:35; 5:12). 그러나 여기서는 특별히 이스라엘 백성들이 여호와께 가져온 각종 예물 중 번제단 위에서 불살라지고 난 나머지(레위인들의 몫)를 가리킨다(신 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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