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인터넷성경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11과)3

Joyfule 2010. 3. 24. 07:47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11과)3

선지서 개론 (6) : 이스라엘과 유다의 선지자들(1) C


제 6장 이스라엘과 유다의 선지자들(개관)

 

B. 역사적 고찰

1. 전 왕국 시대의 예언자들

 

* 메시지
  예언자들이 선포한 내용에 대해서는 이 시기를 통해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 시기에 있어서의 재미 있는 사실은 그 메시지가 가나안의 영향에 대하여 관심을 보였던 사사 시대의 메시지와 완전히 다르다는 점이다. 그 이유는 다윗에 의해서 주변 지역을 정복함으로써 가나안의 영향에 대해 언급할 필요가 사라졌기 때문이었다. 그러면 왕정 시대의 예언자들은 무슨 메시지를 전했는가? 그들이 전한 메시지는 다음과 같은 4가지 주제가 포함되었다.

 

 가. 사회적 개혁
  첫 번째 메시지는 사회적 개혁에 관한 것이었는데, 후기 예언자들은 이에 대하여 많은 부분을 할애하였다. 다윗 시대에 있어서 이에 관한 예언적 선포는 두 경우가 있었는데, 이들은 모두 다윗 자신을 포함하는 것이었다. 그 중에 첫 번째 것은 다윗이 밧세바와 범죄한 후에 다시 그녀의 남편 우리야를 살해하도록 명령한 것에 대해 나단이 질책한 것이었다(삼하 12:1-14). 두 번째 것은 다윗이 인구 조사를 한 것에 대하여 갓이 책망한 경우이다(삼하 24:10-14). 이러한 예언은 다윗 때 외에도 주어졌다. 엘리야는 아합이 나봇의 포도원을 차지하기 위해서 불의를 행한 일에 대해서 책망했다(왕상 21:17-26). 또한 엘리에셀은 여호사밧이 이스라엘 왕 아하시야와 더불어 배를 지어서 다시스로 보내고자 한 것에 대하여 책망하였다(대하 20:37).

 

 나. 하나님께 대한 불성실
  하나님의 요구에 대한 불순종에 대하여 책망한 경우는 4가지가 있다. 스마야는 르호보암에게 경고하면서, 그가 여호와께 불순종했기 때문에 여호와께서 그를  애굽 왕 시삭의 손에 붙이셨다고 책망했다. 이에 대하여 르호보암과 그의 방백들이 회개하자, 여호와께서는 시삭이 가져올 파멸을 감하셨다고 기록하고 있다(대하 12:1-8). 아사랴가 아사 왕을 책망하자, 아사 왕도 회개하고 "가증한 물건을....온 땅에서 제하고....여호와의 낭실 앞에 여호와의 단"을 중수하였다(대하 15:1-8). 그러나 하나니가 아사에게 책망했을 때에 아사는 하나니를 옥에 가두어 버렸다.

그가 책망한 것은 아사가 여호와의 구원의 손을 의지하기보다는 자기 자신의 능력을 의지한 점이다(대하 16:7-10). 스가랴는 요아스 시대에 이보다 더 심한 고통을 당했다. 그가 백성들이 여호와의 명령을 거역한 것에 대하여 책망을 하게 되자, 백성들은 그를 잡아서 왕의 명을 좆아 여호와의 전 뜰 안에서 돌로 쳐서 죽여 버렸다(대하 24:17-21).

이들 네 경우에 예언자들이 원했던 것은 왕들이 여호와의 명을 좆아 행하는 것이었다. 이들 왕들은 모두 하나님의 율법이 효력을 발휘했던 유다의 왕들이기 때문에, 그들은 율법에 따라서 다스리는 방법을 알아야만 하였다. 이들 예언자들은 바로 이 사실에 하나님의 축복이 좌우됨을 알았기 때문에, 왕들을 책망한 것이다. 그러나 그들 중에서 둘은 그들의 그러한 노력을 인해 고난을 당하였다.

 

 다. 단과 벧엘의 거짓된 제
  세 번째 주제는 북 이스라엘의 다놔 벧엘에 있는 거짓된 제단에 관한 것이다. 여로보암은 백성들이 예루살렘에 있는 성전으로 가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 그러므로 그는 단과 벧엘에 예루살렘을 대신할 제단을 세웠다. 이러한 여로보암의 행위에 대해 심판을 선언한 사람은 "하나님의 사람"이라고 소개된 한 무명의 예언자였다. 그 예언자는 미래에 요시아라는 왕이 일어나서 벧엘의 제단에서 분향을 드리는 제사장들의 뼈를 제단 위에서 불사르게 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에 대해 여로보암은 그를 체포하라고 명령했으나 그의 손이 말라버리고 말았다. 그러므로 여로보암은 그 예언자에게 자기 손의 회복을 위해 요청해야 했다(왕상 13:1-6). 두 번째 책망도 역시 여로보암에 관한 것이었다. 이것은 전에 여로보암이 왕이 될 것을 예언했던(왕상 11:9-38) 아히야 선지자로부터 주어졌다.

아히야는 더 이상 여로보암의 집에서 왕위를 계승하지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 이유는 그가 거짓 제단을 세움으로 이전의 모든 왕보다 더 악을 행했기 때문이었다(왕상 14:5-16). 이 예언은 여로보암의 아들 나답이 죽음으로 성취되었다. 세 번째 책망은 나답을 암살하고 왕이 된 바아사에 관한 것으로, 이 예언은 예후에 의해 주어졌다. 예후는 바아사가 여로보암의 길을 따라 행했기 때문에 그의 운명도 여로보암과 같이 끝날 것이라고 경고했다(왕상 16:1-12). 네 번째 책망은 아합에 대한 미가야의 유명한 예고이다. 아합은 거짓된 제사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말하지는 않았지만, 그 대신 400명의 거짓 예언자들을 세운으로 그 일을 대신했다(왕상 22:8-29).

 

 라. 거짓 신에 대한 숭배
  네 번째 주제는 하나님을 잊어버릴 뿐 아니라, 거짓 신들을 숭배하는 것에 대한 것이었다. 이 예언에는 이스라엘과 유다가 모두 포함되었다. 첫 번째 책망은 솔로몬에 대한 언급이 포함되어 있다. 이 예언은 여로보암이 이스라엘의 10지파를 다스릴 것이라고 예고할 때에 주어졌다. 아히야는 그 이유가 솔로몬이 여호와를 버리고 "시돈 사람의 여신 아스다롯과 모압의 신 그모스와 암몬 사람의 신 밀곰을 숭배했기 때문"이었다(왕상 11;29-38). 두 번째 책망은 이보다 150년 후에 한 선지자가 유다의 아마샤를 비난한 경우이다. 당시에 아마샤는 에돔인들과의 싸움에서 승리하고, 그들의 우상들을 가져와서 자기 신으로 세웠다. 이에 대하여 예언자는 다음과 같이 예리하게 질문했다. "저 백성의 신들이 자기 백성을 왕의 손에서 능히 구원하지 못하였거늘 왕은 어찌하여 그 신들에게 구하나이까?"(대하 25:15).

 

  이스라엘에 있어서 이러한 책망은 이세벨에 의해서 시작된 바울 숭배에 관한 것이었다. 갈멜산 위에서의 엘리야의 경우는 잘 알려진 일이다. 이때에 엘리야는 백성들을 인도하여 바알이 아니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진정한 하나님임을 확인하게 했다. 바알 숭배에 대한 엘리사의 언급에 대해서는 두 가지 경우만 살펴보는 것으로 충분하다. 첫 번째 경우는 남쪽 모압에서 세 명의 왕들이 절박한 물의 필요성 때문에 그에게 문의한 경우이다. 이때에 엘리사는 아합의 아들 여호람에게 "당신의 부친의 선지자들과 당신의 모친의 선지자들에게도 가소서!"라고 응답하였다. 여호람이 전에 바알의 예언자들을 의지했다. 그러므로 엘리사는 그에게 왜 그들에게 가지 않느냐고 비난했다(왕하 3:9-14). 두 번째 경우는 여호람의 후계자로서 예후를 지명한 경우이다. 예후는 아합의 집에 대해 피의 숙청을 하고 바알 숭배자들을 죽였다. 엘리사는 예후를 지명하면서 아합의 집을 파멸시키라고 명하셨기 때문에 또한 바알 숭배자를 죽이라는 명령도 포함시켰을 것이다(왕하 9:10. 10:1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