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11과)3 |
선지서 개론 (6) : 이스라엘과 유다의 선지자들(1) C |
B. 역사적 고찰 1. 전 왕국 시대의 예언자들
* 메시지
가. 사회적 개혁
나. 하나님께 대한 불성실 그가 책망한 것은 아사가 여호와의 구원의 손을 의지하기보다는 자기 자신의 능력을 의지한 점이다(대하 16:7-10). 스가랴는 요아스 시대에 이보다 더 심한 고통을 당했다. 그가 백성들이 여호와의 명령을 거역한 것에 대하여 책망을 하게 되자, 백성들은 그를 잡아서 왕의 명을 좆아 여호와의 전 뜰 안에서 돌로 쳐서 죽여 버렸다(대하 24:17-21). 이들 네 경우에 예언자들이 원했던 것은 왕들이 여호와의 명을 좆아 행하는 것이었다. 이들 왕들은 모두 하나님의 율법이 효력을 발휘했던 유다의 왕들이기 때문에, 그들은 율법에 따라서 다스리는 방법을 알아야만 하였다. 이들 예언자들은 바로 이 사실에 하나님의 축복이 좌우됨을 알았기 때문에, 왕들을 책망한 것이다. 그러나 그들 중에서 둘은 그들의 그러한 노력을 인해 고난을 당하였다.
다. 단과 벧엘의 거짓된 제사 이에 대해 여로보암은 그를 체포하라고 명령했으나 그의 손이 말라버리고 말았다. 그러므로 여로보암은 그 예언자에게 자기 손의 회복을 위해 요청해야 했다(왕상 13:1-6). 두 번째 책망도 역시 여로보암에 관한 것이었다. 이것은 전에 여로보암이 왕이 될 것을 예언했던(왕상 11:9-38) 아히야 선지자로부터 주어졌다. 아히야는 더 이상 여로보암의 집에서 왕위를 계승하지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 이유는 그가 거짓 제단을 세움으로 이전의 모든 왕보다 더 악을 행했기 때문이었다(왕상 14:5-16). 이 예언은 여로보암의 아들 나답이 죽음으로 성취되었다. 세 번째 책망은 나답을 암살하고 왕이 된 바아사에 관한 것으로, 이 예언은 예후에 의해 주어졌다. 예후는 바아사가 여로보암의 길을 따라 행했기 때문에 그의 운명도 여로보암과 같이 끝날 것이라고 경고했다(왕상 16:1-12). 네 번째 책망은 아합에 대한 미가야의 유명한 예고이다. 아합은 거짓된 제사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말하지는 않았지만, 그 대신 400명의 거짓 예언자들을 세운으로 그 일을 대신했다(왕상 22:8-29).
라. 거짓 신에 대한 숭배
이스라엘에 있어서 이러한 책망은 이세벨에 의해서 시작된 바울 숭배에 관한 것이었다. 갈멜산 위에서의 엘리야의 경우는 잘 알려진 일이다. 이때에 엘리야는 백성들을 인도하여 바알이 아니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진정한 하나님임을 확인하게 했다. 바알 숭배에 대한 엘리사의 언급에 대해서는 두 가지 경우만 살펴보는 것으로 충분하다. 첫 번째 경우는 남쪽 모압에서 세 명의 왕들이 절박한 물의 필요성 때문에 그에게 문의한 경우이다. 이때에 엘리사는 아합의 아들 여호람에게 "당신의 부친의 선지자들과 당신의 모친의 선지자들에게도 가소서!"라고 응답하였다. 여호람이 전에 바알의 예언자들을 의지했다. 그러므로 엘리사는 그에게 왜 그들에게 가지 않느냐고 비난했다(왕하 3:9-14). 두 번째 경우는 여호람의 후계자로서 예후를 지명한 경우이다. 예후는 아합의 집에 대해 피의 숙청을 하고 바알 숭배자들을 죽였다. 엘리사는 예후를 지명하면서 아합의 집을 파멸시키라고 명하셨기 때문에 또한 바알 숭배자를 죽이라는 명령도 포함시켰을 것이다(왕하 9:10. 10:1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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