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97과)1. |
잠언(3-1): 솔로몬의 잠언(1) (10-15장) |
3. 솔로몬의 잠언들(10:1-22:16)
잠언 10-22장에는 솔로몬이 쓴 375개의 잠언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부분은 크게 두 부분(10-15장과 16-22장)으로 나눌 수 있다. 10-15장은 지혜 있는 자(의인)와 미련한 자(악인)의 삶을 대조하고 있고, 16장-22:16은 여러 가지 다양한 주제를 언급하고 있다. 이번 주에는 첫 번째 부분인 10-15장의 내용을 생각해보려고 한다.
A. "지혜로운(의인) 삶과 미련한(악인) 삶"(10-15장)
이 곳의 잠언들은 보통 두 개의 행으로 되어 있으며, 1-9장에서 다룬 주제('의인과 악인의 길')를 계속해서 다룬다. 10-15장에 나오는 잠언들은 주로 "대조적인 병행절"로 표현되어 있는 데, 이러한 대조적인 병행절은 두 종류의 길(의인과 악인)을 표현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이다.
1. 10장의 잠언들
1)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로 기쁘게 하거니와 미련한 아들은 어미의 근심이니라"(1).
지혜로운 아들은 하나님을 경외하고 선악을 잘 분별하여 순종하는 자를 말하며, 미련한 아들은 그 반대이다. 지혜로운 아들은 그 부모에게 영광과 기쁨을 주지만 미련한 아들은 부모에게 수치와 근심거리가 된다. (예) 요셉은 아버지 야곱에게 영광과 기쁨을 주었으나(창 49:24-26), 에서는 부모인 이삭과 리브가를 근심하게 했다(창 26:34-35).
2) "불의의 재물은 무익하여도 의리는 죽음에서 건지느니라"(2).
불법을 통해서 얻은 재물은 환난 날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 불의의 재물은 잠시 유익을 주는 듯 하지만 결국은 그를 망하게 만든다. (예) 아합 왕이 거짓으로 나봇의 포도원을 빼앗았다가 온 가문이 멸망함(왕상 21:17-24). 그러나 불의에 대한 압력을 받으면서도 하나님께 대한 믿음을 지키기 위해서 재물을 포기한 사람은 환난으로부터 구원을 받게된다. 본문에서 말하는 '의리'는 고난 속에서도 불의의 유혹에 굴복하지 않고 끝까지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는 것을 말한다. 하나님은 지조 있게 의를 지키는 자를 반드시 보호해 주시고, 그가 화난을 당할 때에 그를 구원해주시며, 마침내 그를 영화롭게 해주신다. (예) 요셉이 보디발의 아내의 유혹을 피한 결과 잠시 감옥에서 고난을 당했으나 결국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애굽의 총리가 되었다(창 39:13-20).
3) "여호와께서 의인의 영혼은 주리지 않게 하시나 악인의 소욕은 물리치시느니라"(3).
의를 지키며 사는 사람들은 환난을 당할 때에도 하나님께서 그들을 보호해 주신다. 그러므로 결국 그들은 자기의 소원과 뜻을 성취하게 된다. (예) 선지자 하박국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합 3:17-18). 그러나 악을 행하는 자들은 아무리 많은 것을 원해도 그 뜻이 악하기 때문에 그들이 소원은 성취되지 못한다. (예) 어리석은 부자의 운명(눅 12:16-21)
4) "손을 게으르게 놀리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 손이 부지런한 자는 부하게 되느니라. 여름에 거두는 자는 지혜로운 아들이나 추수 때에 잠자는 자는 부끄러움을 끼치는 아들이니라"(4-5).
일하기를 싫어하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 열심히 일하는 자는 부하게 된다. 여름(유대 나라는 여름에 추수를 하였다)에 일어나 부지런히 곡식을 거두는 자는 지혜로운 아들이지만, 추수 때에 거두지 않고 잠자는 아들은 부모에게 수치를 주는 아들이다. 부지런한 자는 기회가 왔을 때에 그 기회를 잃지 않고 부지런히 일해서 그것을 자기의 것으로 만든다. 그러나 게으른 자는 게을러서 자기에게 주어진 기회마저도 놓쳐버린다. (예) 모세는 부지런히 양을 필 때에, 기드온은 추수할 때에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다(출 3:1-2, 삿 6:11-12).
5) "의인의 머리에는 복이 임하거늘 악인의 입은 독을 머금었느니라. 의인을 기념할 때에는 칭찬하거니와 악인의 이름은 썩으리라."(6-7)
하나님께서는 의를 지키는 자를 축복하신다. 그리고 하나님이 복을 주시면 누구도 막을 수 없다. 이러한 사람은 사방으로 길이 막혀도 피할 길을 주신다. 그러나 악인은 그 속에 독(악)을 품고 그것을 입으로 발설한다. 의인의 길은 형통하지만 악인의 길에는 저주가 있다. 의인을 기념하는 일은 칭찬을 받는다. 의인은 축복을 받을 뿐만 아니라 그를 기념하는 사람도 복을 받는다. 그러나 사람들은 악인을 잊고 싶어한다. 그러므로 그들의 이름과 명예는 그가 죽은 후에 썩은 물건같이 되어 버린다. (예) 요셉은 가는 곳마다 하나님께서 동행하셔서 축복을 받았으며 그의 사후에도 이름이 높여졌다. 그러나 가롯 유다는 두고두고 그의 이름이 저주의 대명사가 되어 버렸다.
6) "마음이 지혜로운 자는 명령을 받거니와 입이 미련한 자는 패망하리라. 바른 길로 행하는 자는 걸음이 평안하려니와 굽은 길로 행하는 자는 드러나리라."(8-9)
마음이 지혜로운 자는 옳은 말씀을 잘 받는다. 참된 자유는 진리에 순종할 때에 주어진다. 그러나 미련한 자는 그 입으로 조심성 없이 미련하고 그릇된 말을 하여 스스로 패망하게 된다. 그리고 바른 길로 행하는 자는 하나님의 축복이 임하므로 평안을 누리게 된다. 위로부터 난 지혜는 성결하고 화평하다(약 3:17). 그러나 굽은 길, 즉 죄악의 길로 가는 자들은 그 행위를 숨기려 해도 곧 드러나게 된다. 그러므로 그이 가는 길은 불안하고 캄캄하다(딤전 5;24-25, 렘 13:15-16).
7) "눈짓하는 자는 근심을 끼치고 입이 패려한 자는 패망하느니라. 의인의 입은 생명의 샘이라도 악인의 입은 독을 머금었느니라."(10-11)
눈짓을 하는 것은 그 의사를 드러낼 수 없기 때문이다. 악한 행동은 광명 정대하지 못하고 은밀하며 음흉하다. 그러므로 이러한 행위는 암호를 사용하게 된다. 이러한 일은 상대방에게 해를 입히기 위한 것인 만큼 사람들에게 해를 끼친다. 그리고 입이 미련한 자는 그 입으로 인해 스스로 패망을 자초하게 된다. 그러나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는 그 입을 통해서 사람들에게 진리와 생명의 길을 전한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는 그 입술로 지친 자에게 힘을 주고 낙심한 자를 위로할 줄 안다. (예)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은 모든 영혼을 영생으로 이끈다. 그러나 악인은 그 입술로 다른 사람들을 해친다. 그의 입술은 독사의 입 같아서 사람들에게 상처와 좌절을 안겨준다. 악인은 자기의 입술을 가지고 자기 속에 숨은 악독을 교묘하게 숨긴다. (예) 발람 선지자가 이스라엘을 타락하게 만듦.
8) "미움은 다툼을 일으켜도 사랑은 모든 허물을 가리우느니라."(12)
남을 미워하는 사람은 이웃의 약점을 들추어내고 없는 일도 만들어서 모함한다. 그러므로 이웃을 미워하는 사람은 이웃간에 화평을 깨뜨리고 다툼을 일으킨다. (예) 도엑이 다윗을 모함하여 고발한 이유로 인해 살인극을 불러옴(삼상 22:9-19). 그러나 이웃을 사랑하는 사람은 그들이 허물이 있다고 해도 그 허물을 들추어내지 않고 그것을 가리어준다. 그러므로 사랑하는 마음으로 이웃을 대하는 사람은 세상에 화목을 만든다. 그러므로 베드로 사도는 환난을 당한 성도들에게 무엇보다 열심히 사랑할 것을 권하였다(벧전 4:8). (예) 선지자 나단이 다윗의 큰 범죄를 어떻게 지혜롭게 교정했는지를 살펴보자(삼하 12:1-14).
'━━ 보관 자료 ━━ > 인터넷성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97과)3. (0) | 2009.12.05 |
---|---|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97과)2. (0) | 2009.12.04 |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96과)6. (0) | 2009.12.02 |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96과)5. (0) | 2009.12.01 |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96과)4. (0) | 2009.11.30 |